타임 푸어 - 항상 시간에 쫓기는 현대인을 위한 일 가사 휴식 균형 잡기
브리짓 슐트 지음, 안진이 옮김 / 더퀘스트 / 2015년 6월
평점 :
품절


스트레스를 적게 받고, 중요한 일을 하고, 정말 재미있게 사는게 꿈이다. 그리고 집중력 있게 사는 것, 나의 인생에서 시간이 많지 않다는 사실에 눈을 뜨는 것. (매사 초조해지자는 것이 아니다. 반대로 초연해지자는 것. 뭔가를 이룩하기 위해 안달내지 말자는 것) 풍부하고 복잡하지만, 난관을 헤쳐나가면서 에너지를 얻는 것, 그리고 아이들이 하는 이야기에 진심으로 귀를 기울이며 사는 것.

 

415쪽

그들은 좋은 습관이 몸에 잘 베어 있고, 정리도 잘 되어 있으며, 일과 가정 생활을 함께 해 나가는 요령을 알고 있다.

 

시간을 들여서 다음과 같은 일을 한다.

 

1)호기심을 가진다.

2)자신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낸다.

3)자신에게 중요한 일을 일정표 맨 앞에 배치한다.

그들은 시간의 경계를 확실히 해서 방해받지 않고 일하는 시간, 편안한 마음으로 가족들과 보내는 시간, 죄책감을 느끼지 않고 혼자 재충전을 할 시간(반드시 긴 시간이 아니어도 된다. 예전에는 다연하게 여겼던 사소한 일들, 가령 미용실에 가는 일을 하더라도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고 그것을 충분히 즐기면 된다)을 확보한다.

 

나도 그럴 수 있을까?

 

"나는 남들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신경 쓰지 않아요. 지나치다 싶은 만큼 둔감하죠." 헤이크-멀린이 나에게 털어놓았다. "하지만 나는 타고난 성격 때문에 뭘 못한다는 말도 믿지 않습니다. 모든 건 학습이고 마음가짐이에요. 그건 습득해야 하는 기술이에요. 연습을 해야 하고, 시간도 필요하죠."

 

자기 효능감을 길러주는 네 가지 방법

 

* '완숙 경험'을 하라. 한 가지 일을 잘 해내면 자신감이 생겨서 다른 일들도 잘 하게 된다.

*역할 모델과 멘토를 찾아라.

*사람들이 당신에게 들려주는 긍정과 격려의 말을 귀담아들어라. 그 말을 믿어라.

*마음을 다스려라! 머릿속의 생각들이 우리의 경험을 좌우한다는 것을 명심하라. 부정적이고 패배적인 생각을 자꾸만 하게 된다면 로맨스코미디 영화 <문스트럭>에서 셰어가 한 말처럼 '빠져나와'라.

 

명문 베를린음악아카데미에서 바이올린 전공자들을 연구한 결과, 어떤 분야든 전문가가 되려면 1만 시간의 의식적인 연습이 필요하다는 유명한 이론을 내놓았다. 무엇이든 간에 성공을 거두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시간을 많이 투자하는 것이다. 하지만 시간의 양이 전부는 아닌듯하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최고의 바이올리니스트가 된 학생들은 연습을 많이 했을 뿐만 아니라, 효율적으로 연습했다. 아침에 맑은 정신을 유지하기에 제일 좋은 시간, 그들이 집중적으로 연습한 시간은 한번에 90분을 넘지 않았고, 하루 4시간 연습한 경우는 드물었다고. 실력이 상급인 학생이 휴식을 더 많이 취했다. 뛰어난 성과를 거두는 사람은 보통 사람들보다 훨씬 강도높게 일하고, 회복도 더 확실하게 한다.

 

'바쁨의 최면, 무의미함의 최면, 불안의 최면. "그럴 때 우리는 실제 우리 자신의 모습보다 훨씬 좁은 세계에 살고 있는 겁니다. 우리는 팽팽해진 근육들의 집합에 불과한 존재가 돼, 패턴을 반복하면서 빠른 속도로 돌아다니기만 합니다. 해 지는 풍경을 즐기거나, 음악에 심취하거나, 아이의 눈 속에서 반짝임을 발견하거나, 우리 아이들이 하는 이야기를 진지하게 들어줄 수도 없습니다. 우리는 아직 못한 일에 지나치게 신경을 쓰는 나머지 삶을 높치고, 사랑을 놓치고 지금 이 순간을 놓치고 있습니다. 나는 우리가 변화를 시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자면 쫒기는 삶의 공간을 완화할 공간을 마련해야 합니다. 빈틈을 만드는 거죠."

 

 

저자는 34살에 여동생이 암으로 죽어가는 모습을 속수무책으로 바라보면서 몇 달을 보냈다고 한다. 1분 1초가 얼마나 소중했을지... 동생이 그 무시무시한 길을 꼭 가야만 하는 거라면 적어도 혼자 여행하지는 않도록 자신이 동반자가 되어 주려 했던 경험이 이런 책을 쓰는데 계기의 하나이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부록에서 발췌

 

- 뇌를 훈련시켜 고정관념을 넘어서는 방법은 다양한 이야기를 듣는 것이다. 일도 훌륭히 해내면서  사랑하는 가족을 잘 돌보고 영혼을 충전할 시간도 내는 남자와 여자들을 많이 만나보라. 당신이 관리자라면 '미세한 긍정의 힘'을 기억하라. 사람들의 말을 경청하고, 따뜻한 관심을 표시하고, 관대하게 행동하고, 남들에게 소개를 해주고, 공정하면서도 구체적인 피드백을 적시에 해 주는 것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책읽는나무 2015-11-30 23: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발췌부분의 글이 참 많이 와 닿는군요
그리고 첫머리의 글부분도요.^^

icaru 2015-12-01 16:41   좋아요 0 | URL
역시 책 나무님~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