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빅데이터 세상 - 당신의 숨겨진 욕망까지 읽어드립니다
매일경제 기획팀.서울대 빅데이터 센터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빅데이터가 뭐기에??  기업들이 빅데이터를 활용해 생산성도 높이고 새로운 시장도 만든다고 한다.

빅데이터란 일례를 들면, 초등학생 시절의 일기 중에서 비가 왔던 날은 무엇을 했는지를 찾아 읽어보려 했을 때, 그간 써온 수권의 일기장 처음부터 비가 온날을 찾을 수밖에 없지만, 컴퓨터에 일기가 저장되어 있다면, 비, 우산, 장화와 같은 간단한 키워드를 통해서 그날의 일기를 바로 찾을 수 있는 점.



실리콘밸리 창업 지원회사인 메크로비아 파트너스의 대표는 “기발한 아이디어로 무장한 신흥 빅데이터 스타트업들이 하루에도 수십 번씩 사업 제안서를 넣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미래창조과학부 또한 2017년까지 국내 빅데이터 시장규모를 2배 늘리고 5000명 이상 고급인력을 양성할 뜻을 밝힌 바 있다고 한다. 그러나 한국은 메타 데이터를 누가 가지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는 메타 데이터도 없고, 데이터 악용을감시 감독할 기준도 없다며,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문화가 시급하다는 지적도 있다.


디지털로 저장한 다양한 정보와 기록을 분석해 그동안 풀지 못했던 많은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 분석하는 데이터 양이 어마어마하다는 특징도 있다.

과거에는 이렇게 많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만해도 돈이 들고 관리가 힘들어 방치하거나 폐기했으나 이제 간단하게 해결되었다. 현재의 시점에서 재빨리 분석한다는 특징.

장점은 의사결정시 위험을 많이 줄일 수 있으며, 범죄를 저지르기 전에 체포하는 일이 현살상 가능한 무시무시한 사회가 될 수도.


빅 데이터는 사람마다 다른 학습능력에 최적의 교육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교사도 수업진도를 정규적으로 나가는 규범형과 진도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형 스타일로 나누어서 성향별 맞춤 가이드라인을 수립.

학생 성향과 성적, 수행평가 등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해 어느 대학에 지원할지를 컨설팅하는 것 또한 빅데이터의 몫. 대입전형만 3000개가 넘는 우리 나라에서는 빅데이터 활용 가치가 높음.


인사 데이터를 분석. 해당 업무에 따라 인재의 조건은 매우 다양함. 천편일률적인 인재 채용 방식에 대해 근본적인 수정. 또한 조기퇴사를 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고 회사를 오래 다니는 직원 간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도 부서별로 파악.


쇼셜 미디어에 소비자들이 올린 글을 분석하여 최근 출시한 제품을 국내 지역별로 반응을 살펴봄. 다음번 제품은 지역에 맞춰 다양화할 수 있음.

어느 서점에서 어떤 교재가 많이 팔렸는지 자연 판매 시장이나 온라인 시장에서의 동향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_ 빅데이터 활용 배경

기업의 운영이 비교적 단순하고 기업 간 경쟁이 제한적이던 기존의 경영 환경에서는 획기적 혁신이 요구되기보다는 시장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 주력하였고, 의사 결정 과정에서도 중요한 것은 경영자의 직관이었으나 현재 점차 국가 간 내지 산업 간 경계가 사라지면서 기업들은 그 동안 간과되었던 빅데이터에 주목하게 되었다. 이는 경영자의 직관보다는 빠르고 정확한 증거 기반의 경영이 필요해졌기 때문이다.

빅데이터의 네 가지 분류- 입수의 용이성(사내&사외), 시장 가치(핵심적& 비핵심적)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5-10-28 13:49   URL
비밀 댓글입니다.

기억의집 2015-10-28 20: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이너리포트 세계가 상상은 아닌가 봐요. 실제로 검색용어만 데이터로 수집하면 이 사람이 미래범죄자일지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며칠 전에 다음에서 일한다는 빅데이터 담당자가(꽁지머리한 사람요) 나와 빅데이터에 대해 이야기해주는데 마이너리포트 생각나더라구요...

icaru 2015-10-29 16:44   좋아요 0 | URL
기억님 반가워용~~ 아!! 꽁지머리한 사람 누굴까, 저도 그런 강연 듣고 싶어요...
업무에 필요해서 읽은 책인데, 완전 장님 코끼리만지기네요 ㅎㅎ;;

기억의집 2015-11-02 15:0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송길영 다음 부사장이네요. 티비에 나와 팀장이라 했던 거 같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