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극일기 - 남극의 비극적 영웅, 로버트 팔콘 스콧
로버트 팔콘 스콧 지음, 박미경 편역 / 세상을여는창 / 2005년 2월
평점 :
절판


남극 이야기를 하려면, 꼭 스콧과 아문센의 이야기가 나온다.
국정 교육 과정 시절(초등중등고등...)에 빼놓지 않고 등장하는 멘트 중 하나는..... 남극 최초 탐험은? “아문센”
스콧의 존재에 대해선 뭐, 한참 후에 알게 되었고, 그러나 늦게 알게 된 사람에게 오래도록 빠지게 되었다.
이재(理財)에 밝은 사람을 속으로는 부러워하되, 존경을 하지는 않는 것과 같은 이치라고 생각된다.
성공을 거둔 탐험가들, 예컨대 남극까지 1,328킬로미터를 썰매로 달리면서 엄격한 일정에 따라 썰매를 끌던 개들을 잡아먹고, 네 동료 가운데 하나가 치통에 걸린 것 외에는 동상, 괴혈병, 설맹의 근처에도 가지 않고 말짱하게 돌아온 초실용적인 로알드 아문센 같은 사람에게는 매력을 느끼지 못한다. 물론 그의 높은 실용주의 치밀함 같은 것은 인정한다. 그렇지만 스콧보다는 감동을 덜 준다고나 할까.
‘극점 정복’이 전부인 아문센과 달리 ‘남극 탐사와 극점 정복'을 목표로 했던 스콧의 남극 탐험대는 한 공동체가 지향하는 최고의 매력적인 가치와 감동적인 면들을 모두 보여 주었다.

 이 책은 스콧이 쓴 남극일기를 번역한 것이라, 더 자세하고 풍요롭게 다루어 주었으면 좋았을 듯 싶은 부분이 많이 생략되었다. 
일테면 베이스 캠프(본격적인 극지방 탐험을 하기 전 그들은 좀더 문명화된 베이스 캠프에서 지내게 되는데 그들의 자투리 책꽃이에는 러시아와 폴란드의 소설이 있었다고. ) 에서 열렸던 강의들의 소재나 자세한 내용이라든지, 에드워드 윌슨이 1차 남극 원정시 길렀던 펭귄에 관한 이야기 같은 것...

스콧의 마지막 일기는 말로 할 수 없을 정도로 슬프다. 특히 귀환 중 스콧의 팀 오츠가 동료들을 위해 눈보라 속으로 나가 스스로 죽음을 맞이하는 대목에서는.... 음...

이건 다른 책에서 본 이야기인데, 수색대가 스콧의 썰매에서 발견한 것을 기록한 대목이다.

“글로소프테리스 속의 고생대 후기 잎과 줄기 화석이 박혀 있는 돌 16킬로그램. 그들은 비어드모 빙하로부터 650킬로미터나 이 돌들을 끌고 왔다. 스콧은 짐이 가벼워야 한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원정대의 식량 무게를 소수점 이하까지 계산했지만 이 돌들은 버리지 않았다고 만일 돌을 버렸다면 그의 일행은 마지막 20킬로미터를 걸을 수 있었을지도 모른다.”

사람들에겐 저마다 대의명분이라는 게 있을거다. 목숨을 버려도 좋을 무엇... 스콧일행은 그것이 글로소프테리스 속의 고생대 후기 잎과 줄기 화석이 박혀 있는 돌 16킬로그램이었을까!

훌륭하지 않지만 나쁘지는 않다!


댓글(7) 먼댓글(0) 좋아요(18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잉크냄새 2005-06-09 13: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목숨과도 바꿀수 있는 그 무엇의 가치...
산다는 것은 결국 그 무엇의 가치를 추구하다 끝나는 것 같아요. 가치가 무엇인지 인지도 못하는 대다수의 삶과 스콧처럼 잎과 돌에 인생의 가치를 부여한 삶....전 아직 그런 잎과 돌을 찾지 못하고 있군요.

2005-06-09 17:1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5-06-09 23:54   URL
비밀 댓글입니다.

내가없는 이 안 2005-06-10 02: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남극의 비극적 영웅, 이라는 말에 저도 보관함에 넣어뒀는데... ^^ 일기라서 조금 미흡한 부분이 있긴 한가 보군요. 그래도 참고가 되었어요. 훌륭하지만 나쁘지는 않다, 고 하시니... ^^

icaru 2005-06-10 18: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속삭이신 님 이 책이지요~ 방금 님의 리뷰를 읽고 왔어요... 아... 풍부하다는 느낌 들었습니다... 아이들 대상 출판사에서 나온 아이들 책이라고 쉽게, 그냥저냥하게 보면 안 되는거라는 걸 또또 느껴요...

플레져 2005-06-10 19: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문센, 까묵고 있었어요 ㅎㅎ
독자다운 독자만이 쓸 수 있는 리뷰라는 생각이 드네요, 님의 이 리뷰는.
아쉬움과 감동이 적절하게 배합된 리뷰 찌개 ^^

icaru 2005-06-12 14: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잉크냄새 님...저도 마찬가지랍니다... 아직 그런 잎과 돌... 못 찾았어요.. 찾을 수 있을란가도 모르겠고...

이안 님.. 예,, 좀 부실한 감이 있었죠... 하긴.. 제가 너무 많은 걸 기대한 건지도 몰라요...

하아... 고맙습니다... 플레져 님... 제가 지향하는 것이 바로 찌개 같은 글이거든요... 크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