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는 만큼 자라는 아이들 - 박혜란의 세 아들 이야기
박혜란 지음 / 나무를심는사람들 / 2013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아마도 약발이 떨어지면, 조만간 재독을 하게 될  것 같은, 재독삼독 거듭 찾아 읽게 될 것 같은 멋진 육아서였다.

아이들을 크게 키우는 엄마는 뭐가 달라도 다른 게 있다.

바로 자녀를 채근하지 않는다는 점 아닐까. 그런 말이 나온다. 저자(가수 이적의 어머니라고 흔히 소개되는)가, 교육적인 것들을 위해 극성을 피우는 젊은 엄마들에게 믿는 만큼 자라는 아이들에 대한 조언을 해주면, 그들에게서 돌아오는 답은 '시대가 달라졌다'라는 것이라고 한다. 그렇다고는 하나, 근본적인 것은 바뀌지 않는다 라고 생각한다.

육아에 너무 열성인 엄마들은 어쩌면 아이가 저절로 크게 놔둘 만큼 참을성이 없는 엄마들인지도 모르겠다는 말에도 공감한다. 열성이라는 것에는 은연중 부모들이 자신의 뜻대로 아이를 키우려는 의지가 담겨 있고 그것 자체가 잘못일지도.

 

저자는 육아를 위해 직장을 그만두려는 후배들에게 아주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그만두지 않기를 권한다고 한다. 그러면 사람들은 "당신도 아이들이 어린 10년 동안 곁에 있으면서 전업주부로 지냈기에 아이들이 정서가 안정적으로 함양되었고 잘 큰 것이 아니냐"는 말을 한다고 한다.

그러면, 저자는 아이들의 곁에 엄마가 있었기 때문에 아이들 정서가 안정되었다기 보다는 부부의 정서가 워낙 안정적이었기 때문이라고 말을 한다고. 좋은 말로 안정이지, 게으르고 둔한 성격의 소유자들이었기에 그랬다고. 둔하다는 것은 대범하는 바꿀 수 있을까. 상대방의 말에 촉각을 곤두세우기 보다는 자기 방식대로 무사태평한 점. 조그만 일에는 잘 휘둘리지 않는 부모였다는 말이 되겠다.

확실히 이런 부모 스타일을 둔 아이들은 스스로 움직인다는 장점이 있긴 하다. ㅎㅎ

 

 

옛말에 새술은 낡은부대에 담지 말라 하지. 여기서 낡은부대는 애석하게도 내 인생관 혹은 양육 방식이다. 이번 우리 아이들 방학동안 엄청 신났다. 잠자리 잡고, 개구리 잡고, 메뚜기 잡고, 방아깨비 잡고, 새까매져서 땀으로 멱을 감고 다녔다. 집밖에서 이렇게 즐거운 아이들을 보면서, 나날이 바뀌며 자라는 아이들을 보면서 내가 아이들에게 요구하고 훈육하는 것이 전체를 보지 못하고 한면만 보는 것은 아닌지 낡은 방식은 아닌지 섣부른 판단은 아닌지 ㅡㅡ;; 변화를 추구할줄도 알고 잘 곰삭기까지 한 부모가 되고싶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nine 2013-08-23 18: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이 책 아주 오래 전에 읽은 기억이 나는데요. 개정판인가요?
저도 잘 못하면서 가끔 남편에게 이 책의 제목을 인용해서 말하곤 한답니다, "아이가 자라야 부모가 믿을 수 있는게 아니라, 부모가 믿어주는 만큼 아이는 자라는거래." 라고요.
자식을 너무 가까이에서, 근시안적으로 보려하지 않고, 한발 떨어져서 볼줄 아는 부모 되기. 사실 그게 얼마나 어려운지는 우리 잘 알지요.

icaru 2013-08-28 08:35   좋아요 0 | URL
네,, 도닦고, 수련하는 경지랄까요~ ㅎㅎㅎ
이 책 저자님이 가진 특유의 매력은 독자(대개는 아이를 둔 부모겠죠)를 참 편안하게 만들어준다는 점인 거 같아요. 엄마가 좀 느긋한 데가 있어야 아이들이 믿는 만큼 자라겠구나 하는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