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기적의 계산법 2 : 유아 7세~초1 - 자연수의 덧셈과 뺄셈 중급, 2012 전면개정판 New 기적의 계산법 2
기적의 계산법 연구회 지음 / 길벗스쿨 / 2011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기적의 계산법은 가게야마 히데오의 교육서를 읽으면서 들었다. 백칸 공부법이었나..

 

내가 생각하기에 히데오가 쓴 교육서가 시종일관 부르짖는 것은 다음과 같았다.

아이의 학력을 높이려면 가정에서 어떻게 가르쳐야 합니까? 라는 질문엔 시종일관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기’, ‘아침밥 먹기’, ‘읽기, 계산하기, 쓰기’를 철저히 시키세요! 이다. 

 계산하기의 강조는 이해하지만, 가르치는 시기에 대해서는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수 개념을 확실히 심어준 다음에 계산 방법을 가르쳐야 할 것 같은데, 굳이 일곱살부터 연산 훈련을 시켜야 할까 하는 회의적인 생각이 들었다. 뭐 아이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우리 아이는 정말 쉬운 것부터 시켜야 할 듯 했다. 그거 시킬 시간이면, 수학동화 한 권 읽히는게 지도 나도 행복한 ~~~~~

수학에서는 논리적 사고다, 응용력이 중요하다 해서 계산 반복을 소홀히 하는 부모들도 있는데, 대부분 아이 두뇌가 우수한 경우. 일반적으로 말하자면, 초등시절 계산력이 고등 수학실력의 밑바탕이 되니까. 요는 또 계산 능력을 소홀히해서는 안 된다는 결론이다.

다른 것보다, 하루에 두 장 꾸준히 시킬 요랑으로 고른 문제집 치곤 안정적이고, 적합해 보인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라로 2013-02-07 05: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현명하신 이카루님!! 제가 이 페이퍼를 8년 전에만 봤어도!!!ㅜㅜ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겠죠!! 일곱살이 된 제 막내가 있으니까요!!^^;;;

icaru 2013-02-07 08:43   좋아요 0 | URL
아니,,, 신새벽에 댓글 다셨어요~??
오늘은 또 모처럼 몸서리치게 추운 날~
제가 지금껏 본 육아교육서와 접목시켜 아이들을 키우려고 해봤으나,, 오히려 아이의 흥미와 동기 부여 부분에서 망치고 있는 거 같아, 뭐든 시기상조다, 시기상조 하구 있죠~ ㅠㅠ) 이제 1학년 되었으니, 요런 거 꾸준히 시켜야잖을까 하고 있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