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에서는 1년에 두 차례 정도, 도시락 사랑의 편지라고 도시락 통에 엄마가 쓴 편지를 넣어주는 행사를 한답니다.

작년인가 재작년인가 한번, 유치원에서 전달해 주는 알림장과 주간 계획표 내용을 꼼꼼히 체크하지 않아서, 보내지 못했던 적이 있었는데, 제가 안 보냈다는 것을 어떻게 알았냐면요.

아이가 (거기에는 아무것도 적혀 있지 않은) 그림 엽서 같은 걸 갖고 와서, 나에게 뭔가를 읽어주는 거예요. 즉석에서 지은 편지죠. 사랑하는 찬이야~ 로 시작해서 ...
남자아이라서 유치원에서 있었던 일에 대해 자세히(? 그런 건 바라지도 않고요.) 대강이라도 들려 주는 게 잘 안 되었었답니다.

아이에게 편지를 쓰라고 하면, 이말저말 예쁜말 고운말 쓸말 많겠어! 싶지만, 막상 쓰려 하면 좋은 말도 한계가 있거든요.

아니면, 평소 아이에게 느끼는 감정 - 이것저것 챙겨주고, 놀아주고, 가르쳐주고, 데리고 다니고 하는 것을 잘 못하는, 그런 살뜰히 살피지 못해 한없이 미안한 마음....-을 나열해서, 아이의 눈물샘을 자극하고 싶지도 않고요.

이거 참 어렵다 하면서 적다보니, 한 페이지 분량은 나오네요.  

여섯살 가을인데, 아직 한글은 드문드문이고, 그 나이 아이들 모두 그러하듯 밖에 나가 뭘 하는 걸 좋아하는데, 제대로 충족이 되고 있지 않은 점들을 상쇄할 수 있는 공약들이 막 쏟아져 나오네요. 마지막으로 선생님이 읽어 주실 것을 의식한 한 문장을 추신에 넣구요.

        

우리 큰 아들 찬이야 ^^

얼마전에 엄마가 사진 앨범 만들었었잖아! 그 때 아주 깜짝 놀랐어~ 우리 찬이가 언제 이렇게 컸지?

밥도 잘 먹고, 그림책을 좋아하고, 엄마가 코칙칙이 하자고 할 때도 잘 따라 주는 우리 찬이. 기특한 것 투성이야!

동생을 데리고 잘 노는 것도 칭찬해 주고 싶네. 그래도 조금 더 노력하자! 동생 건이가 말도 안 되는 떼를 부릴 때도 주먹부터 나가지 말고, 조금 참았다가 말로 설명해 주기! 동생 건이가 제일 닮고 싶어하고 따라하고 싶어하는 사람은 엄마도 아빠도 아니고, 바로 '멋진' 형 찬이라는 거 잘 알지? 형이 잘 설명해 주면, 다른 누가 말하는 것보다도 더 잘 듣는단 말이지! 

그리고 어제부터 시작한 엄마하고 한글 공부 차근차근히 해서 겨울 방학 즈음엔 엄마가 없을 때는 혼자서도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하자! 엄마와 비밀 편지 주고 받을 수 있을 정도가 되면 정말 재미있겠지?

그리고 이번 주말에는 자전거 끌고 낙성대 가서 실컷 타보자!

그리고 그 다음주에는 은영 이모네 수민이 수연이하고, 인천 과학관에 가서 가보구!

세상엔 참, 가족들과 할 수 있는 재미있는 것들이 많구나! 하나씩 하나씩 즐겁게 해보자! 우리.

찬이와 엄마~ 파이팅  

 

추신 : 유치원에서는 무엇보다도 선생님 말씀을 잘 들어야 한단다~ 잘 하고 있겠지?  

 

                                 - 엄마가    

  

 



댓글(9)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마녀고양이 2011-09-19 15: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편지 너무 고와요, 이카님.
글구 아드님은 더 곱네요..... 저 사랑스러운 표정 좀 봐.

코알라가 벌써 5학년이 되어서, 올해는 더욱 서운해져버렸어요.
저두 주말 밤에 일산 근처 천문대로 가봐야지 하면서 자꾸 까먹었는데
이카님 말씀 듣고 생각났어요. 예약해야하거든요.

즐거운 한주되셔요. ^^

icaru 2011-09-19 16:12   좋아요 0 | URL
ㅎㅎ 감사해요!^^
저런 편지를 쓰다보면, 여간 조심스러운 게 아닌 게, 제가 아이에게 당부한 것 중에 동생이 너를 따라하니까, 행동 삼가도록 해라 뭐 그런 요지잖아요~ 여섯살짜리한테 쫌 부담스럽잖을까? ㅋ 에궁 뭣보담도 주말에 하기로 한 공약들 꼭 지켜야 할텐데 말이죠 ^^

글고 마고님 꼭 천문대 예약하셔요~ ^^

진주 2011-09-19 18: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진 클릭하니까 찬이 얼굴 더 귀여워요~~앙~

icaru 2011-09-19 19:09   좋아요 0 | URL
ㅎㅎ 사진 확대해서 넣을까봐용

2011-09-19 19:1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9-19 19:4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9-19 20:1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9-21 13: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9-26 21:36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