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랏빛 소가 온다 - 광고는 죽었다
세스 고딘 지음, 이주형 외 옮김 / 재인 / 2004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보랏빛 소는 완벽한 소, 매력적인 소, 또는 대단히 성질 좋은 소이거나, 아름다운 태양빛 아래 있는 빛에 감싸인 소보다도 확실히 눈길을 끄는 소이다. 이 책이 튀는 소에 대한 이야기? 음...이 책은 마케팅 관련 책이다.

 

지금은 상품이 철철철 흘러넘치는 시대이다. 상품을 만들어내는, 즉 무언가를 창조하고 생산해내야 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그야말로 전쟁터를 방불케하니까. 굳이 상품이 아니더라도 삶의 모든 방식에서 나오는 크고 작은 부품들은 몽땅 마케팅이라는 카테고리와 엮이지 않는 것이 없을 정도다.

기업을 꾸려 가는 오너나 오너 아래 아래 말단 실무자들이나 할 것 없이 우리는 ‘어떻게 하면 이 전쟁터에서 고객이 외면하는 브랜드가 아닌, 당당히 적의 고지에 승전의 깃발을 올리는 브랜드, 수십 년간 승자의 아성을 지키는 브랜드가 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을 갖는다. 우리의 밥줄과 관련된 것이기에. 

저자는 말한다. 그 비결은 ‘리마커블’에 있다고.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고, 예외적이고, 새롭고, 흥미진진한 무엇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사실 가만히 앉아서 최대한 상식적으로 생각을 하자면 '리마커블'해지는 것이 더 위험해질 때도 있다는 것을 상기하게 된다. 일테면 가격을 다운시켜 차별화하는 방법을 활용할 경우, 구조적인 장점을 부각시켜 개선하지 않으면 되려 쫄딱 망하기 십상이고, 충격적인 광고를 사용하는 방법 같은 것은 시선을 끌기는 좋지만, 되려 혐오감을 가중시키기도 하니까. 그런데 저자는 이와 반대의 주장을 하고 있다. ‘리마커블하기의 세계에서는 안정된 노선을 사수하는 것이 되려 위험하다. 즉 가장 위험한 것이 가장 안전하다.’고 하니 말이다. 어쩌면 저자의 이와 같은 주장들은 아무런 준비가 없는(아이디어가 없는) 상황에서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기엔 무리가 있다. 다만, 센세이셔널한 시각 만큼은 경청하기 충분하다.

사실 이 책이 재밌는 것은 저자가 보여 주고 있는 보랏빛 소와 같은 효과를 거둔 수많은 마케팅 사례에 있을 것 같다.

펄잼의 앨범이나 새로운 종료의 키위(골드키위), 로지텍, 하겐다즈 같은 성공 사례, 윌 스트리트 저널이나 소니사의 경우와 같은 실패 사례, 혹은 다른 진행 중인 사례를 무궁무진하게 들면서 날카로운 잣대를 들이대고 명쾌하게 분석해댄다.


보랏빛 소는 비단 마케팅에만 국한된 이야기는 아닐 듯하다. 요즘에 세간에서는 누에형 인간이라나 뭐라나 해서 조용히 자기 할 일만 하고 남에게 주목받을 행동을 하지 않으며 제때 제때 나오는 월급을 딸꼭딸꼭 받아가는 인간형을 험한 세상사를 꾸려나가기 가장 안정적인 인간형으로 말하기도 하는데. 이 경우 ‘누런 소 인간형’으로 표현하면 들어맞을란가 모르겠다. 나두 이런 인간형을 (무의식적으로) 지향하는 사람 축에 속하는데, 이 책을 금방 읽고 나서인지는 모르겠지만, 이렇게 사는 거 너무 재미없는 거 같다. 기왕이면 리마커블한 오타쿠 같은 사람이 되어, 재미나게 살아보자 싶은 생각이 든다....

 

아.....나두 페러글라이딩 같은 거 취미 삼아 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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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살이 2004-06-17 17: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벌써 읽으셨군요. 추천하면서도 내심 읽고나서 실망하는건 아닌지 걱정됐는데... 실은 제가 옥먹을까봐요. (속으론 혹시 이런걸 왜 추천했어 하며 욕하는건 아닌지.) 무엇인가 자극이 되었다면 다행이네요. 가끔씩 리마커블한 생각이 떠오를때면 또는 회사의 정책이 리마커블하지 않다고 욕하는 모습을 보면, 그래도 꽤 괜찮은 책이였다고 생각됩니다.

icaru 2004-06-17 17: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 님이 추천한 책 말이지요...증말...성실한 학생처럼 하나씩 하나씩 읽구 있습니다... 나는 현대의학을 믿지 않는다...도 읽고 있어요!!! ㅋㅋ 아..거슬러 올라가 더 고백을 하자면, 음....전에 마운틴 오딧세이도 님의 리뷰 보고..사 읽었습니다.

superfrog 2004-06-17 18: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정적인 생활에 방점을 찍다가도 한번 사는 인생이라는 것에 생각이 미치면 뭔가를 저질러야 하지 않을까, 하고.. 아.. 가치관이란 참 어렵습니다..^^;;

하루살이 2004-06-17 20: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송구스럽습니다. 님 덕분에 오히려 제 글을 다시 한번 읽어보게 됩니다. 특히 마운틴 오딧세이에 대해 제가 어떤 생각을 갖고 있었는지 돌이켜보니 현재 저의 모습이 그때와 얼마나 다른 상황에 처해있는지 깨우치게 됩니다. 다친 허리로 인해 산을 자주 못가게 된 처지, 그러나 회사 뒤 남산은 어떤 일이 있어도 꼬박꼬박 인사를 나누려한다는 점. 아직도 산은 거대한 물음표입니다. 정말 떠나고 싶은 심정입니다. 고독의 산으로.

호밀밭 2004-06-17 22: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보랏빛 소를 저 혼자 시적으로 받아 들였나 봐요. 마케팅 책일 거라고는 상상이 안 가는 제목이네요. 요즘 마케팅이나 재테크 관련 책들이 눈에 들어오네요. 그 동안 제가 너무 이런 책들을 멀리 하지 않았나 싶어요. 좋은 책, 한 번 읽어 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나저나 읽고 싶은 책이 너무 많아서 문제네요.

icaru 2004-06-17 23: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모모 엄니...흐흐...그래두 제 보기엔 참...리마커블 하게 사시는듯 보여져요~~!! 다채로운 취미생활...또....멋지구리한 모모 녀석과 더불어 살고 계시고...이것저것 만들기두 잘하시공...
하루살이 님..교통사고 후유증이신가요...허리 아프신거 말예요~ !! 다시 산을 가까이할날이 빨이 돌아오기를요...
호밀밭님..ㅋㅋㅋ 보랏빛 소라니...넘 낭만적이죠...저도 그랬습니다...소설책인 줄 알았슈...
저는 갠적으로 회사가 사정이 별루 좋질 않구....저런 쪽(마케팅)으로 압박을 좀 받고 있는 실정이라...관심을 안 가질래야 음...그래서 진짜...처음이다 싶네요...마케팅 관련 책......

비로그인 2004-06-19 07: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회사에서 주는 돈 따복따복 받아먹으며 사는 거이 좋아요. 그냥 시키는 대로 일하고, 세전 받음서 마당 쓸고 김 매고 소 치고...헤헤, 진짜 머슴형이 따로 없구만. 아, 즐겨찾기를 넘 많이 해 부렀더니 페이퍼더미에 복순 아짐 깔려죽게 생겼더라고요. 아직도 차곡차곡 이불을 넘 많이 개놔서 스리슬쩍 다른 페이퍼 꺼내보기도 힘들구만요.

icaru 2004-06-21 09: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하...복돌 언니가 자주자주 이 서재를 들러봐 줘야해요...!! 페이퍼..이불들 얼렁 게켜 주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