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책 읽는 시간 - 무엇으로도 위로받지 못할 때
니나 상코비치 지음, 김병화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내가 책을 고르게 되는 경로는, 나 스스로 책 소개글을 보고 결정할 때도 있지만 책 소개글로는 별로 끌리지 않았던 책을 나중에 어떤 분의 와닿는 리뷰를 보고 읽기로 결정할 때도 있다. 이 책도 그런 경우이다. 친언니를 암으로 하늘나라로 보낸 후 상심한 저자가 책을 읽으며 마음을 달랜다는 내용이 어찌 보면 새로울 게 없을 수도 있으나 아마 나 개인적인 상황도 한 몫 거들었을지 모른다. 46세 생일을 1일째로 시작하여, 하루 한권씩 읽고 리뷰 올리기. 이것이 저자가 다른 사람과 좀 달랐던 점이라면 다른 점이라고 하겠다. 하버드 로스쿨 출신이라는 저자의 약력도 약력이지만 이 책을 읽다보면 저자의 분명하고 명쾌한 성격이 드러난다. 슬픔. 희열, 그 어떤 감정이든 휘둘리지 않고 결국은 극복해낼 것 같은 성격이랄까. 책을 읽은 취향을 봐도 그렇다. 어려운 책만 읽은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가벼운 책들만 읽은 것도 아니고 적절한 균형을 이루려고 저자 스스로 의도하였고 하루에 한권이라는 목표를 위해 너무 두꺼운 책은 피했다고 한다.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책과 더 진지한 책이 균형을 맞추었고, 최신작 소설이 추리소설의 긴장감의 속도를 조절했으며, 중년이나 생애가 끝날 때에 대한 성찰이 더 젊은 독자들을 위한 문학작품과 조화를 이루었고, 괴기물과 누아르가 회고록과 해설서들을 상쇄했다. 단편소설과 장편소설을 읽었고, 개인적인 글과 과학공상소설을 읽었다. 그 모든 것이 재미있었다. (262쪽)

그 모든 것이 재미있을 수도 있나보다. 모든 것이 재미있다는 것은 특별히 좋아하는 분야가 없다는 의미? 이런 심술맞은 생각도 해보며.

 

책 취향은 곧 그 사람의 성격을 반영하는가? 물론 그렇다고 생각한다. 여기 알라딘 서재에서도 나와 책 취향이 비슷한 분들이 있는가 하면 나와 매우 다른 분도 있다. 하지만 내 경우 그것으로 사람을 가리지는 않는다. 취향이 비슷한 분은 비슷해서 반갑고 다른 분은 오히려 더 관심을 갖고 대하게 된다. 나와 다르니까.

저자의 경우 하루에 책 한권을 읽는 프로젝트를 시작했다는 것을 알고 주위에서 이 책 읽어보라는 권유를 많이 받게 되었고, 권유받은 책이 마음에 들때도 있지만 어떤 때는 전혀 저자의 취향이 아닐 때 그것때문에 친구와 사이가 멀어지는 계기가 된 경험을 얘기한다. 충분히 이해가 되는 상황이다.

책 취향이 다르다는 이유로 등을 돌릴 것까진 없지만 그것이 곧 성격의 다름을 어느 정도 반영한다는 것은 사실이다. 받아들여야 한다. (131쪽)

저자 성격이 여기서도 드러난다. 명쾌하고 분명한 성격.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어떤 모임에서든지 책에 관한 이야기를 하길 좋아한다. 이것에 대해 일침을 주는 구절이 있어 옮겨본다.

친구들을 만날 때마다 하루에 책 한 권 프로젝트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으려고 무척 애를 썼지만 이미 알고 있었다. 만찬 자리에서 책에 대해 장광설을 풀어놓는 사람이 되고 싶지는 않았다. 불쌍하게도 그 자리를 모면할 길이 없어진 상대방을 앞에 두고 대화를 독점하거나 책에 대한 강연장으로 만들지 않으려고 노력했다는 말이다. (133쪽)

영국에는 골프맨 에티켓이 있다는 말을 들은 적 있다. 그룹 중 한사람이라도 골프에 대해서 모르는 사람이 있다면 골프를 화제로 올리지 않는 예의를 뜻한다고 한다.

 

하루에 한권씩 책을 읽고 리뷰를 쓰는 1년을 보낸 후 저자는 어떤 결론을 얻었을까. 다음 구절에서 나는 그 실마리를 찾는다.

내가 겪었던 사건들이 내 삶의 윤곽을 설정해주었다. 여름날 밤 앞마당 잔디밭에서 하던 피구, 부모님과 떠났던 여행, 언니 덕분에 엉뚱한 버스에서 내렸던 일, 경찰차를 들이받은 일, 사랑에 빠진 모든 시간들, 아이들의 출생, 언니의 죽음 등. 하지만 내 삶의 의미는 결국은 내가 그런 기쁨과 슬픔에 어떻게 반응하는가, 연대와 경험의 빗장을 어떻게 만드는가, 또 제각기 다양한 구불구불한 존재의 길을 가는 동안 어떻게 손을 뻗어 사람들을 돕는가에 따라 결정된다. (277쪽)

이어서 그녀는 말한다. 내게 있어 독서의 한해는 요양원에서 보낸 한 해였다고. 건강하지 못한 분노와 슬픔의 공기에서 격리되어 지낸 1년이었다고.

 

살아가는 동안 슬픔과 상처의 경험을 피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그럴 때 책이든, 또는 다른 무엇이든, 자기를 치유하는 방법을 써서 그것으로부터 회복할 수 있는 의지가 필요하다. 다른 사람에게 의지해서 회복할 생각말고 스스로.

 

원제의 제목이 번역본보다 더 맘에 드는데 나만 그런가? <Tolstoy and the purple chair>

 

 

사실 이 책을 읽은 지는 꽤 되었는데 리뷰 올리기를 미루고 있는 중 오늘 저자의 신간이 나왔다는 소식을 접했다. <혼자 편지 쓰는 시간> 이라는 제목. 이것도 참신한 기획이다.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icaru 2015-10-13 15:4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 131쪽 저도 꽂혔던 내용여요!!!
이런 류의 책에 관한 책을 좋아하는 성향이 제 속 어딘가 있는 것 같아요~
혼자 편지 쓰는 시간도 많이 끌리네요~

hnine 2015-10-13 21:31   좋아요 1 | URL
나와 다른 취향이나 의견을 존중한다면 등 돌릴 일 까지야 없겠지요. 막상 내 취향과 비슷하다고 생각하고 선택한 일 (혹은 사람 ^^)도 겪어보니 완전 그게 아닌 경우도 경험하잖아요?
<혼자 편지 쓰는 시간>도 원제를 그대로 번역하지 않고 전작인 <혼자 책 읽는 시간>과 비슷하게 붙인 것이 재미있어요. 저는 위의 책에서 소개되었던 톨스토이의 <위조 쿠폰>은 꼭 읽어보려고요.

[그장소] 2015-10-13 16: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네요..만족스러운 리뷰입니다.
저는 생각이 많아서 이런 리뷰가 안되는데
그래서 읽을 뿐. ^^
고작 짧게 쓰는 것으로 대신할 뿐인데..
정말..절로..딱 맘에드는 후식까지 끝낸 기분..
후련하달까...이런 감정의 충실함..이 감사..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고맙습니다.
순간 눈물이 핑 돌았어요.
아..진짜..울면 안되는데....

hnine 2015-10-13 21:35   좋아요 1 | URL
그장소님과 제가 이 책 읽고 난 후 감정 코드가 맞았나봐요. 보잘것 없는 리뷰이지만 마음을 후련하게 해드렸다니 저로서는 영광입니다.
짧게 쓰는 느낌이 저는 더 어렵던데요. 저는 짧게 요약하는 재주가 없으니 글이 길어져요.
그장소님도 아마 저자 만큼 책을 많이 읽고 있지 않으신가요?

[그장소] 2015-10-13 21:45   좋아요 0 | URL
양 보다 질..^^ 생각하게 하잖아요.
아무래도!

살리미 2015-10-13 20:1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 도서관에서 본 기억이 나는데... 그 때 읽어볼 걸 그랬어요. 저자는 46살의 나이를 온전히 책과 함께 보냈군요. 하루 한권이라니 정말 대단하네요. 요양원에서 보낸 한 해! 저도 책이 그런 위로를 준 경험이 있어서 저자의 느낌을 공유해보고 싶어집니다.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hnine 2015-10-13 21:40   좋아요 1 | URL
아이가 넷이나 되는 엄마이면서 하루에 한권씩 책 읽기를 1년 동안 했다는게 대단하지요. 그만큼 절실하기도 했을 것이고 또 저자의 결단력과 추진력도 필요했을 거예요.
책은 가끔 요양원도 되어주고 마중물도 되어 주고 도피처도 되어주고 멘토가 되어주기도 하고요.
혹시 도서관에서 또 보시거든 한번 읽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책 뒤에 저자가 읽은 책 목록이 나오는데 제가 모르는 책이 더 많더군요 ㅠㅠ

해피북 2015-10-14 10: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왓. 이 저자의 신간이 나왔군요~^^ 기다리고 있던 참이라 좋은 소식입니다 ㅎ

hnine 2015-10-14 14:02   좋아요 0 | URL
후속작을 기다리고 계셨군요. 하루에 책 한권씩 1년을 읽었는데 이 책 한권만 내고 끝낼수야 없겠지요 ^^ 더구나 요양과 치유를 경험한 후이니 또다른 성찰이 담긴 책이 아닐까 싶어요.

프레이야 2015-10-16 12: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혼자 편지 쓰는 시간, 표지 이쁘네요. 책 담아갑니다 나인님 가을하늘이 너무 좋은 계절이에요

hnine 2015-10-17 08:37   좋아요 0 | URL
표지가 동양적이지요? 시집 같기도 하고요.
책 읽으면서 늘 하는 저의 작가 탐구에 의하면 (^^) 저자는 두뇌 명석, 똑부러진 성격 같아요. 저랑 완전 반대 ㅠㅠ
<혼자 편지 쓰는 시간>도 야물딱진 내용일 것으로 예상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