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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근담 ㅣ 동양고전 슬기바다 6
홍자성 지음, 김성중 옮김 / 홍익 / 2005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지난 달 아파트 문고가 문을 열었다. 말로만 듣고 있다가 어제 저녁 산책하고 들어오는 길 아이와 함께 들러보았다. 이미 늦은 시간이라서 문을 닫았을 거라 생각하고 밖에서 구경만 하자고 했는데 불이 켜져 있었고 나와 아이가 기웃거리는 것을 보고 안에 계시던 분이 들어오라고 하셨다. 이미 도서관은 닫은 시간이었지만 다른 일 때문에 남아있으신 듯 했다.
책들이 모두 새것이다. 나란히 꽂혀 있는 동양고전 시리즈에 눈길이 갔다. '논어'를 빼어들었다가 무슨 맘에서인지 다시 꽂아놓고 '채근담'을 꺼냈다. 웬지 더 친숙하게 느껴졌기 때문인가보다.
채근담은 명나라 홍자성이라는 사람이 쓴 책인데 특이한 제목의 유래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다고 한다. 저자인 홍자성에 대해서는 알려져 있는 바가 별로 없는데 채근담외에 "선불기종"이라는 다른 저서가 남아있을 뿐이다.
잠언 형식의 짤막한 글들이 전집, 후집 이렇게 두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글들이 짧고 어려운 내용이 아니어서 읽기 어렵지 않다. 이 책 뒤에는 친절하게 한문 원문이 그대로 실려져 있고, 한문을 어느 정도 아는 사람이라면 한번 도전해보라고 부추기는 듯, 단어 뜻 풀이도 해놓았다.
전집 61: 배우는 사람은 조심하는 마음을 지녀야 하되 또한 소탈한 멋도 지녀야 한다. 만일 한결같이 단속하고 지나치게 청렴결백하기만 하면, 이는 쇠락해 가는 가을의 기운만 있고 소생하는 봄기운은 없는 것이니, 어떻게 만물을 자라게 할 수 있겠는가?
의외의 내용이다. 청렴결백일지라도 지나치면 좋지 않음을 일깨우고 있다.
전집 62: 진정한 청렴함은 청렴하다는 이름조차 없으니, 청렴함을 내세우는 사람은 탐욕스럽기 때문이다. 가장 뛰어난 재주는 특별한 기교가 없으니, 기교를 부리는 사람은 졸렬하기 때문이다.
전집150: 수면은 물결이 일지 않으면 저절로 평온하고 거울은 먼지가 끼지 않으면 자연히 밝다. 그러므로 마음도 굳이 맑게 할 필요가 없으니 마음속의 번뇌를 없애면 맑음이 절로 드러나며, 즐거움도 굳이 찾을 필요가 없으니 괴로움을 없애면 즐거움이 절로 깃들인다.
탁한 거울을 깨끗하게 하기 위해서는 그 위에 무엇을 덧씌우는게 아니라 덮여 있는 먼지를 닦아내는 것이란 말씀이구나.
전집169: 마음속에 잡념이 없어야 자기의 본성이 드러나니, 잡념을 끊지 않고 본성을 보려하는 것은 물살을 헤쳐서 달을 찾으려는 것과 같다. 뜻이 깨끗하면 마음이 맑아지니, 뜻을 명확히 알지 못하고 마음이 맑기를 구하는 것은 깨끗한 거울을 바라면서 거울에 먼지를 덧씌우는 것과 같다.
마음의 잡념이란 거울에 낀 먼지 같은 것.
후집 35: 선의 종지를 드러내는 말 중에 '배고프면 밥 먹고 피곤하면 잠을 잔다'는 표현이 있고, 시의 묘지를 드러내는 말 가운데 '눈앞의 경치를 사실대로, 평이한 말로 묘사한다'는 표현이 있다. 대체로 지극히 고원한 진리는 아주 평범한 가운데 깃들어 있고 지극히 어려운 경지는 가장 평이한 곳에서 나온다. 그러므로 일부러 의도하면 오히려 멀어질 것이요, 마음을 비우면 저절로 가까워지리라.
배고프면 밥을 먹으면 되고 피곤하면 잠을 자면 된다. 이 말이 다른 누구의 입에서 나왔으면 이렇게 옮겨 적어놓을 생각을 했을까. 대단한 행적을 쌓으려 하지 말고, 사람으로서의 기본에 충실하면서 살라는 말이 아닐까 생각한다.
의도하면 오히려 멀어지고 마음을 비우면 저절로 가까워지리라는 말은 집착을 버리라는 뜻인데, 불교 사상의 한자락을 전해주는 것 같다. 채근담은 유, 불, 도를 아우른 일종의 정신수양서이자 처세방법을 일러주는 책이라는 설명대로, 읽다보면 그런 것이 느껴진다.
짐작했듯이 무슨 대단한 가르침이 담겨 있다기 보다, 기본에 충실하라는 것, 그리고 무엇이든 지나치지 말라는 것이 핵심인 듯하다.
600번째 리뷰를 채근담에 대한 것으로 채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