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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의 물고기
권지예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10년 1월
평점 :
품절
그녀의 작품을 한권도 읽지 않은 나도 그녀의 작품을 대라면 어렵지 않게 몇권 정도 댈 수 있을 정도로 그녀는 우리 나라에서 꽤 인기 있는 작가 중의 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그동안 그녀의 작품을 한권도 읽지 않은 데에는 단지 우연은 아닌 것 같고 웬지 나의 관심을 불러 일으키지 못했다고나 할까. 몇년 전이었던가, 그녀의 전작 '꽃게 무덤'이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표절 시비 문제로 신문 지상에 한참 오르내리던 것도 어렴풋이 기억이 난다.
에세이는 말할 것도 없고 소설을 읽을 때에도 작품 자체 뿐 아니라 작가를 알아가는 재미를 찾는 나는 어디 한번 그녀의 세계로 들어가보자는 기대로 읽기 시작했다. 그런데 그 기대는 몇 페이지 안 읽고서도 그냥 이런 연애 소설이었나 하는 실망감으로 바뀌기 시작했으니. 30대 미모의 요가 강사겸 작가인 여자 주인공 '서인'과, 사진 작가이며 대학 강사인 남자 '선우'가 서로 끌리게 되어, 관계가 급속도로 발전하는 과정이 거의 소설의 초반부를 이루고 있었는데, 사랑이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그리고 사랑의 감정 묘사등 특별히 새로울 것도 없는, 그저 그런 통속 소설 이상으로 봐주기가 어려웠다. 책 표지에서 소설가 하성란이 소설의 중반부에 도달하기까지는 그 어떤 섣부른 예측도 하지 말기 바란다고 평해놓은 것을 보고서 그래도 계속 읽어나갈 수 있었다. 그 말은 틀리지 않았다. 그저 그런 연애 소설로 시작되었던 스토리가 갑자기 무슨 스릴러물로 급변,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다소 궁금증을 유발하여 계속 페이지를 넘겨 가게 하는 효과는 있었으니까. 하지만 갑자기 달라진 소설의 분위기가 영 어색했다. 게다가 소설의 후반부에 가면 또 다중 인격 장애, 최면 요법을 통한 과거의 되살림, 천사와 악마 등, 심리 소설의 세계가 펼쳐 진다. 혹자는 다채로운 기법이 도입되었다고 긍정적인 평을 할 수도 있겠는데 개인적으로는 그 다채로운 기법이라는 것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있다기 보다는 시작과 끝의 경계가 확연하게 드러난다는 점에서 그다지 특별해보이진 않았고 오히려 소설의 깊이를 떨어뜨린 결과를 낳지 않았나 하는 아쉬움이 있었다.
우연처럼 보이는 사랑에도 운명이 복선처럼 깔려 있고, 만나고 헤어지는 것에는 우리가 모르는 필연성이 내재되어 있음을 주제로 한 연애 소설이라고 한마디로 말하겠는데 소설 중의 그 어느 인물들에도 완전한 공감이 이루어지지 않았던 것도 아쉬웠다.
이 소설이 작가의 말만큼 그다지 애절하고 처절한 러브스토리로 와닿지 못한 데에는 무엇이 얼마만큼 빠져 있는 것일까.
그저 사는 일이 너무도 막막하고 쓸쓸해서 쓰기 시작한 소설이라는 작가의 말도 공허하게만 들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