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을 잃어야 진짜 여행이다
최영미 지음 / 문학동네 / 200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년도 훌쩍 넘은 일이다. 집을 떠나는 내 짐 가방 속에 나는 허용된 짐의 무게 때문에 몇 권 안되는 책만 넣을 수 밖에 없었다. 그때 엄선되어 나와 함께 먼길을 동행 해준 책 중의 하나가 최영미의 산문집 '시대의 우울'이었다. 이후로 나는 우리 말과 글이 고플 때마다 그 책을 읽고 또 읽고, 나중에는 아무 페이지나 펼쳐서 읽다가 잠이 들기도 했는데, 그렇게 여러 번 읽으면서도 물리지 않았던 것이 참 신기하다. 그 때 나의 정서 코드와 잘 맞았던 이유도 있었겠고, 한번 책을 손에 잡게 되면 쉽게 놓게 되지 않게 하는 그녀만의 어떤 매력이 분명히 있기 때문일 것이다. 단순히 첫정이 무섭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싶지는 않다. 그녀를 일약 스타처럼 만들어버린 시집 '서른, 잔치는 끝났다'에서 부터 시작해서, 이후에 나온 시집 '꿈의 페달을 밟고', '돼지들에게', 가장 최근의 '도착하지 않은 삶', 그리고 '우연히 내 일기를 엿보게 될 사람에게', '화가의 우연한 시선'과 같은 산문집, 그녀가 무척 공들여 쓴 듯 하나 내 기대만큼은 아니었던 자전적 소설 '흉터와 무늬'에 이르기 까지 모두 나의 애장 목록 들이니.
작년에 이 산문집이 나왔다는 소식을 접하고 나서, 언제 읽게 되느냐가 문제이지 결국엔 이것도 읽게 될 것이라는 것을 나는 알고 있었다. 그래서 별로 서두름이 없었는지도 모르겠다. 여행 에세이로 소개되는 이 책의 차례를 훑어 보니 대부분 그녀가 이전에 가본 적이 있는 곳들이었다. 그렇지, 언제는 그녀가 여행하면서 기행문을 썼던가, 여행은, 그리고 그림은 하나의 말문을 트는 수단이었지. 자기 모순을 그토록 분명하게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입 밖에 낼 수 있는 강단, 그 차가운 서정이 매력적인, 천상 글쟁이인 그녀 덕분에 나는 Rothko를 알았고, Eves Klein을 알았고, Kollwitz를 알았다.

예술을 알면, 문학을 좋아하면 인생이 복잡해진다. 좋게 말해 인생이 풍요로워진다. 보통 사람들은 밖에 보이는 것만 보고 이렇다 저렇다 미추를 논하는데, 예술가들은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다른 각도에서 보는 사람들이거든. (120쪽)

이 책의 내용 대부분은 2006년, 그녀 나이 마흔 다섯에 했던 여행 기록이니, 지금의 내 나이이다. 갑자기 힘이 불끈, 혼자서 여행이 여전히 가능한 나이라는 생각이 든 것이다.

내가 길눈이 밝았다면 헤매지 않았다. 헤매지 않았으면 어느 화사한 봄밤에 친구도 만나지 못했고, 숨은 보물의 맛도 몰랐을 것이다. (28쪽)

꼭 여행지에서의 길눈을 말하는 것이 아닐 것이다. 살면서, 길을 잃었다는 느낌, 한참 가던 길인데 느닷없이 이 길이 아니었다는 느낌, 그때의 막막함과 절망감, 난 이제 어떻게 하나 울어도 시원찮을 그런 경험을 말하는 것 아닐까.
2부의 예술가의 초상 편의 일부 글은 어딘가 눈에 익다 싶었는데, 작가 후기에 밝히기를 일부는 이전 산문집 '우연히 내 일기를 엿보게 될 사람에게'에 실렸던 글이라고 한다.
박수근의 그림을 보며 그녀가 던진 물음,

팍팍한 현실을 견뎌내는 모진 목숨의 뿌리는 무엇인가 (183쪽)

의 답을 나 스스로 그녀의 또 다른 페이지에서 찾는다.

인간의 본질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한송이 백합꽃잎의 미묘한 향기를 맡아보는걸로 충분하다고. 아니면 한마리 고양이와 주고 받는 따스한 눈길...어쩌면 거기에, 그 관조의 눈빛 속에 길이 있다고. (215쪽)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10-01-24 21: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님도 최영미 팬이었군요. 나도 조금 좋아해요.^^

hnine 2010-01-25 03:40   좋아요 0 | URL
팬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TV나 라디오에 가끔 인터뷰 나오는 것을 보면 생각보다 털털한 것 같기도 해요.

세실 2010-01-25 06: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닿는 글을 발견하는 기쁨 참 좋아요. 관조의 눈빛속에 길이 있다고....특히 좋습니다.
여행산문집이 새로 나왔군요. 저도 보관함으로 클릭^*^

hnine 2010-01-25 07:24   좋아요 0 | URL
때로는 떠들썩한 말이나 글보다, 느낌으로 깨닫는 그 속에 답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의미이겠지요.
세실님, 이렇게 일찍 들러주시다니, 반갑고 고맙습니다 ^^

gimssim 2010-01-26 06: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서른, 잔치는 끝났다> 시집을 좋아해요. 정말 시대의 우울을 '용감하게' 외치는 그녀의 소신 내지는 강단을... 근데 얼마전 <우연히 내 일기를 엿보게 될 사람에게>를 사서 읽고 좀 실망했어요. 뒷 부분...자기 입장이랄까, 자기 보호를 주장하는 글을 너무 장황하게 실었더군요. 예전의 그 강단은 어디갔나 싶더군요. <길을 잃어야 진자 여행이다>는 아직 읽어보지 못했네요.

hnine 2010-01-25 07:27   좋아요 0 | URL
그 시집은 좋아하는 사람도, 또 비호감을 나타내는 사람도 많았던 시집이었지요. 시집 제목을 패러디한 말들도 많이 나왔었고요. 아마 그러면서 시인 자신에게도 자기 입장에 대한 할말이 많이 생겼던듯도 싶어요.
<우연히 내 일기를...>은 제목이 특이해서, 읽을 때 마치 제가 저자의 일기를 엿보는 입장이 되는것인가 하는 생각도 했었어요 ^^

아시마 2010-01-25 15: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한테는 양 극단에 있는 작가예요. 몇몇 작품은 너무 좋고 몇몇 작품은 그야말로 뜨악하구요. <우연히 내 일기를...>은, 글쎄요. 그닥, 싶었고요. 서른 잔치는 끝났다는 히트할만한 시집이었다는 생각이 들어요. 좋은 작품이다 아니다 이걸 떠나서요. 흉터와 무늬에 대한 생각은 저와 비슷하신 듯 해서 반가웠어요. 그쵸, 작가는 무척 공들여 썼다는 느낌인데 기대에는 못미친다 그런 느낌. 전 사실 최영미에 대해서는 큰 기대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낮은 기대치조차. 싶어서 한동안 이 작가 책은 그만 읽을까 싶기도 했다지요.

hnine 2010-01-25 20:01   좋아요 0 | URL
아시마님 말씀이 이해가 가요. 저는 서른 잔치를 끝났다 라는 시집에 너무 푹 빠졌었나봐요. 아직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네요.

같은하늘 2010-01-26 03: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서른 잔치는 끝났다> 시집만 갖고 있는데 다른분 서재에서 이 책보니 아주 많이 궁금하더라구요.^^

hnine 2010-01-26 04:47   좋아요 0 | URL
<서른 잔치는 끝났다> 이후의 그녀의 작품들을 거의 다 읽어보았는데, 처음 작품에서 받은 감동이 제일 큰 것 같아요. 이후 작품들을 또 기다려봐야지요.

비로그인 2010-02-08 23: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 그렇군요.. 잠시 눈을 감고 뭔가를 생각해 봅니다~

hnine 2010-02-09 04:59   좋아요 0 | URL
제가 좋아하는 작가랍니다. 그림에 대한 글도 잘 쓰고, 시도 잘 쓰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