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에게 책을 줄줄 읽어주는 건 해롭다>
[연합뉴스 2006-07-13 08:53]
광고
(오클랜드<뉴질랜드>=연합뉴스) 고한성 통신원= 어린 자녀들에게 책을 줄줄 읽어주는 건 도움이 되기보다는 해를 끼칠 수 있다고 호주 교육학자가 주장했다.

 13일 호주 언론들에 따르면 시드니 대학 교육학자 수전 콜마 박사는 미취학 어린이들의 언어발달 과정을 조사한 결과 부모들이 책을 읽어줄 때 아이들이 질문할 수 있도록 띄엄띄엄 쉬면서 읽는 게 가장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부모들이 쉬지 않고 책을 줄줄 읽은 건 도움이 되기보다 오히려 해를 끼칠 수 있다고 말했다.

  콜마 박사는 말이 늦은 어린이들의 경우 부모들이 책을 줄줄 읽지 않고 띄엄띄엄 쉬면서 읽어주었을 때 언어능력이 11배나 좋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하지만 대부분의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줄 때 쉬지 않고 줄줄 읽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콜마 박사는 "비록 아이들이 뭔가를 말하고 싶을 때도 부모들은 그것을 말하게 하기 보다는 입을 다물고 조용히 듣기만 하도록 하는 경향이 있다"면서 "책을 읽어줄 때 잠깐씩 멈추는 것은 특히 언어발달이 늦은 어린이들에게 관심 있는 문제에 대해 스스로 얘기를 시작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기 때문에 아주 좋다"고 설명했다.

그는 "독서 중 대화는 아이들의 새로운 단어사용이나 언어구성능력을 개발해줄 수 있다"고 지적하면서 부모들에게 상호작용과 어린이 중심의 독서방법을 사용하도록 했을 때 놀라운 결과가 나왔다고 강조했다.

 koh@yna.co.kr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