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툰 인생을 위한 철학 수업 - 삶의 길목에서 다시 펼쳐든 철학자들의 인생론
안광복 지음 / 어크로스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시절 내가 제일 어려워했던 과목은 수학도, 물리도 아닌 도덕이었다. 수업시간에 선생님의 설명을 들으면 모두 이해된 것 같아도 시험기간에 혼자 공부하려면 무슨 말인지 도무지 알 수가 없었다. 특히 철학과 관련한 대목은 이 말이 저 말 같고 저 말이 이 말 같은, 수수께끼가 끝없이 반복되는 도돌이 속에서 난 항상 길을 잃었다. ‘난 도덕적인 사람이 아닌가?’하는 생각에 의기소침해지다가 ‘뭐, 난 이과 갈 거니까.’ 급기야 포기해버리고 말았다. 이후로 내가 ‘철학’과 만날 일은 결코 없을 거라고 여겼다.

 

하지만 ‘결코’ ‘절대’란 말을 할 때 주의해야할 것이 있으니 머지않은 미래에 가장 마주하고 싶지 않고 피하고 싶은 것을 외나무다리에서 원수를 만나듯 마주치게 된다는 점이다. 아이를 낳아 기르면서 난 끊임없이 의문과 질문을 되뇌어야 했다. 아이를 어떻게 길러야할까? 아이는 내게 어떤 존재인가? 매일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하루에도 몇 번씩 무언가를 선택하고 결정해야 하는 기로에 놓일 때도 머릿속에선 이런 물음들이 떠올랐다. 무엇이 옳은 일인가, 어떤 것이 선하고 정의로운가? 삶 자체가 철학적 질문의 연속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서툰 인생을 위한 철학수업>. 이 책은 ‘안광복’이라는 이름을 보고 선택한 책이다. 그가 지금까지 복잡하고 어려운 철학적인 개념들을 이해하기 쉽게 해설한 책을 꾸준히 출간했다는 것을 알기에, 그의 전작들을 읽으면서 저절로 고개가 끄덕여지는 경험을 했기에 이 <서툰 인생을 위한 철학수업> 역시 내게 무언가 해결책 혹은 도움이 될 것 같았다.

 

책은 크게 네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삶을 살아가면서 필연적으로 가지게 되는 의문들, 무엇이 인생이고 행복은 무엇인지, 대인관계, 복잡한 사회 속에서의 세상살이에 대해 갖는 의문들을 니체, 소크라테스, 데카르트,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데카르트, 장자, 한비자 등의 철학자와 현자들이 남긴 말을 통해 풀어가고 있다. 이를테면 열등감이나 콤플렉스를 갖고 있는 이들에게 소크라테스의 삶과 철학을 통해 해답을 이끌어내고 인간관계로 어려움을 겪는 이에게는 욕심을 버리고 물 흐르듯 살아가라는 장자의 철학을 내민다.

 

300여 쪽에 서른 개가 넘는 글이 수록되어 있다. 고로 하나의 꼭지당 내용은 그리 길지 않다. 대개 10쪽 전후인데 본문에 언급된 철학자의 사상에 대해 자세히 알지 않아도 이해하는데 전혀 무리가 없을만큼 술술 읽힌다. 이런 글을 인문출판사 편집자들에게서 ‘가볍다’고 한다지만 철학이 마냥 어렵게만 여기는 이들에게는 저자의 가벼운듯 핵심을 전하는 글은 오히려 반가운 일이 아닐까. 인문학 공부를 처음 시작하거나 청소년들, 무엇보다 고등학교에 첫 발을 내딛는 큰아이에게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