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난 군중으로부터 멀리
토머스 하디 지음, 서정아.우진하 옮김, 이현우 / 나무의철학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테스,란 영화가 개봉됐을 때의 일들이 생각난다. 화제는 단연 테스 역을 맡은 나스타샤 킨스키였다. 하얀 피부에 커다란 눈망울과 붉은 입술의 테스가 자신에게 건네는 빨간 딸기를 손으로 짚으며 두려움인지 호기심인지 알 수 없는 표정을 짓던 모습은 보는 이를 단박에 사로잡았다. 다만 영화가 연령제한이 있어서 영화 관람을 하진 못했고 아쉬움을 책으로 덜어냈다. 순수한 여인 테스가 상반되는 두 남자, 알렉과 에인젤과의 사랑과 운명으로 방황하고 불합리한 인습과 편견으로 멍들고 결국 비극적인 결말로 이어지는 이야기를 읽으며 세상에서 여자로 살아간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고민하기도 했다. 연령제한 영화를 당당하게 볼 수 있는 나이가 되면 꼭 봐야할 영화로 <테스>를 꼽았지만 나와 영화 <테스>는 인연이 아니었나보다. 소설 속 테스는 나스타샤 킨스키의 사진 몇 장만 남아있을 뿐 나머지는 지금도 상상에 머물러 있다.

 

<성난 군중으로부터 멀리>란 소설이 막 출간됐을 때 띠지에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러브스토리’ ‘헐리우드 최고 기대작’이라는 문구가 있긴 했지만 그저그런 흔한 소설일거라고 생각했다. 읽어야 할 책들이 얼마나 많은데 이것까지? 해서 그냥 무심히 넘겼는데 우연히 지인에게서 이 책을 읽고 있는데 저자가 다름아닌 <테스>의 토머스 하디라는 말을 들었다. 토머스 하디 작품이라고? 그렇다면 얘기가 달라지지. 이번에야말로 원작소설도, 영화도 놓치지 않으리라.

 

<성난 군중으로부터 멀리>는 여러 면에서 <테스>를 떠올리게 했다. 순수한 여인 더버빌가의 테스에게 알렉과 에인젤이 있었다면 아름다운 여인 밧세바 에버딘에게는 가브리엘 오크와 윌리엄 볼드우드, 프랭크 트로이라는 세 명의 남자가 있다. 테스가 가난으로 모진 운명의 직격탄을 맞은데 비해 밧세바는 숙부에게 물려받은 땅과 농장이 있으며 테스가 순응하는 성격이라면 밧세바는 당당한 면모를 보여준다.

 

<성난 군중으로부터 멀리>를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지성과 미모에 당당한 매력까지 갖춘 밧세바가 자신에게 맞는 남성상, 배우자감을 찾아가는 이야기를 풀어낸 소설이다. 밧세바를 본 순간부터 매료되어 사랑을 맹세하는 가브리엘은 그녀의 주변에 머물며 사랑하는 여인을 위해 궂은일도 마다하지 않고 농장을 소유한 부유한 윌리엄은 밧세바가 장난스레 보낸 편지가 계기가 되어 밧세바에게 호감을 표시하지만 거절을 당한다. 밧세바가 이상형으로 생각한 남자가 자신의 삶과 재산을 모두 맡길 수 있는 강한 남자여서일까? 밧세바는 거칠지만 적극적이고 거부할 수 없는 위험한 매력의 소유자 프랭크에게 사로잡히고 그와 결혼을 감행한다. 하지만 ‘신혼의 달콤함은 유효기간이 고작 3개월’이란 말이 있듯이 밧세바와 프랭크의 결혼생활은 행복과는 거리가 멀었고 결국 파국을 맞이하고 마는데...

 

소설은 19세기 영국이 배경이다. <테스>에서처럼 엄격한 윤리관과 여성에 대한 편견이 존재하던 시기의 작품이라 지금과는 사회적 분위기가 많이 다르다는 걸 느낄 수 있었다. 하지만 밧세바가 가브리엘과 윌리엄과 프랭크와 서로 얽히면서 자신의 짝, 반려자를 찾아가는 과정은 그리 낯설지 않았다. 작품 속에 등장하는 세 명의 남자가 여러 유형의 남자들을 대표하는 격이랄까. 여자의 주변을 맴돌면서 끊임없이 사랑을 표현하는 소극적인 남자와 부유하고 예의범절이 몸에 배었지만 여자를 끄는 매력이 살짝 부족한 남자와 매사에 자기 멋대로인 상남자 포스를 물씬 풍기는 남자. 이 세 유형의 남자(혹은 여자)가 실제로 주변에 있다면 아마 많은 이들이 선택하는데 어려움을 토로하지 않을까 싶다.

 

책을 덮으면서 문득 의문이 들었다. 토마스 하디가 전하고 싶었던 것은 무엇일까. 사랑과 결혼에 대한 막연한 환상에서 깨어나라? 어떤 남자든지 남자에게 기대려하지 말고 여자 스스로 능력을 갖추어 주체성을 찾아라? 사실 저자가 말하고 싶었던 것이 무엇인지 그리 중요하지 않다. 작품을 읽고 해석하는 건 오로지 독자인 내게 남겨진 몫이니까. 그나저나 영화 개봉일이 언제일까? 이번엔 놓치지 말아야 할텐데. 소설 속 등장인물들의 사랑과 삶의 모습, 풍광도 기대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