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암성 - 최신 원전 완역본 아르센 뤼팽 전집 3
모리스 르블랑 지음, 바른번역 옮김, 장경현.나혁진 감수 / 코너스톤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년? 아니 그보다 더 오래된 것 같아요. 뤼팽에 관한 기사를 읽은 기억이 납니다. 당시 셜록 홈즈와 아르센 뤼팽이 여러 출판사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전집출간 되면서 그들이 현대에 다시 인기를 끄는 이유가 무엇인지 짚어보는 거였는데요. 대충 이런 내용이었습니다. 경제적 불황과 정치적 불신의 늪에 빠진 사람들이 현실의 어려움에서 벗어나기 위해 영웅을 갈망하게 되었다는 것. 읽는 순간 아! 그렇구나 했는데요. 그런 면에서 뤼팽은 정말 매력적이죠. 홍길동이 양반지주나 탐관오리, 관청을 습격해 털은 재물을 가난한 백성들에게 나누어주는 것처럼 뤼팽도 비양심적인 부자와 권력자들을 조롱하고 사회의 부조리함을 꼬집는 용감한 인물인데요. 내게 불가능이란 없다고 말하는 것 같은 뤼팽, 그의 다른 면모를 만날 수 있는 작품, 바로 <기암성>입니다.

 

두 번의 총소리가 고요한 밤을 휘젓는 것으로 이야기는 시작합니다. 잠에서 깬 레이몽드와 사촌동생 쉬잔은 불안과 두려움에 떠는데요. 창가로 다가간 두 사람은 무거운 물건을 든 남자가 사라지는 것을 보고 복도로 나오는데 거기서 등불을 든 낯선 남자를 맞닥트립니다. 레이몽드와 쉬잔을 보고도 당황한 기색 없이 남자는 오히려 예의바르게 인사를 하고 사라지는데요. 쉬잔의 아버지인 제스브르 백작의 비서 장 다발이 죽은 것을 알게 된 레이몽드는 사라진 남자를 향해 총을 쏘지만 쓰러진 남자는 다시 일어나 도망칩니다.

 

 

신고를 받고 예심판사와 검사대리, 두 명의 신문기자가 저택으로 찾아오는데요. 수사하는 과정에서 범행의 유일한 증거품인 모자가 다른 모자와 바꿔치기 되는 어이없는 일이 벌어지고 맙니다. 저택에서 무언가 훔쳐간 것이 분명한데 도둑맞은 물건이 없다는 것도 그렇구요. 모두 당황한 그때 젊은 기자로 변장한 고교생 이지도르 보트를레는 사건을 하나씩 추리해나가기 시작합니다. 이를테면 루벤스의 그림이 가짜라는 것과 숨진 장 다발이 도둑 무리와 한 패라는 것, 그리고 부상당한 인물이 숨어있는 비밀의 장소를 알려 주는데요. 부상당한 인물이 다름아닌 아르센 뤼팽이라고 하자 모두 소스라치게 놀라게 되지요.

 

네, 그렇습니다. 3권은 작은 것 하나도 놓치지 않는 뛰어난 관찰력을 지닌 고교생 이상의 능력을 지닌 이지도르 보트를레의 활약이 돋보인 작품인데요. 보트를레와 뤼팽이 대결을 펼치면서 이야기는 더욱 흥미진진해지는데요. 난데없이 등장한 인물로 인해 사건은 의도와 다르게 꼬여버리고 맙니다. 새로운 삶을 꿈꿨지만 그것이 무참히 깨져버린 뤼팽. 그의 다음 여정이 궁금해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