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이 번지는 곳 스페인 In the Blue 10
백승선 지음 / 쉼 / 2012년 11월
평점 :
절판


스페인! 열정의 도시로 알려진 스페인에 대해 내가 아는 것은 여러겹의 치마를 겹쳐입은 무희들이 치맛자락을 펄럭이며 춤을 추는 플라멩고와 투우, 그리고 피카소가 전부였다. 그러다 <일생에 한번은 스페인을 만나라>를 만나면서 스페인이 플라멩고와 투우 이외에도 빛나는 문화나 예술을 간직한 나라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한 번 밟으면 또다시 마드리드에 오게 된다는 푸에트라 델 솔 광장의 포인트 제로 동판에 전해지는 전설은 얼마나 매혹적이었는지. 언제든 스페인에 가면 그 동판을 꼭 밟고 올테다 다짐했는데, 그런 열망이 전해져서일까. 스페인을 또 한 번 만나게 됐다. 이번에는 번짐시리즈로.

 

열 번째 번짐 시리즈인 <열정이 번지는 곳 스페인>. 저자는 책의 서두에 이렇게 밝히고 있다. ‘이번 바르셀로나 이야기는 아마도 가우디로 가득찰 것 같다’고. 가우디의 열정과 꿈이 가득한 도시가 바로 바르셀로나라고. 그 말처럼 책에는 정말 가우디에 대한 이야기, 그의 환상적 세계를 담은 건축물로 가득하다.

 

먼저 가우디의 천재적 재능과 독특한 건축 미학을 온전히 느낄 수 있는 구엘공원. 초코스틱처럼 생긴 뾰족탑을 비롯해서 보는 순간 동화 헨젤과 그레텔에 나오는 초콜릿과 과자로 만들어진 집이 떠오르는데 깨진 타일을 붙여서 만든 150미터가 넘는 벤치에 앉으면 멀리 지중해를 품고 있는 바르셀로나의 전경이 한눈에 들어온다고 한다.

 

하나의 도시를 재창조한 건축가 가우디의 열정이 백 년이 지난 오늘도 이어지고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바로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 놀라운 것은 이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이 아직도 미완성인 건물이라는 것. 도시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장엄하고 웅장한 건물, 가우디의 꿈을 이루려는 현대 건축가들의 손에 의해 현재 60%정도 진행되었는데 2026년이면 완성될 예정이라고 한다. 그 완성된 모습이 어떨지 기대가 된다. 이외에도 돌로 지은 건물 카사 밀라가 인상적이었다. 바위로 어떻게 건물을 만들었을까 의문이 들 정도로 독특한 모양의 건물인데 그야말로 가우디이기에 가능한 건물이 아닌가 싶다.

 

빛의 장인이라고 부르는 건축가 장 누벨이 만든 아그마 타워도 기억에 남았다. 40가지의 다른 색, 4000개의 창으로 만들어진 건물은 유리를 벽돌처럼 쌓아올려서 만들었다고 하는데 모양이 독특하게도 총알처럼 생겼다. 이 건물의 놀라운 점은 외부의 온도를 감지해서 유리가 스스로 열리고 닫히는 조절장치가 있어서 보는 각도와 거리에 따라 건물의 색깔이 다르게 보인다고 한다. 하루에 수시로 색깔이 바뀌는 건물, 생각만 해도 환상적이다.

 

중세와 현대. 과거와 현재, 미래의 모습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있는 도시 바르셀로나. 지중해를 품고 있는 도시 바르셀로나. 이곳을 세계의 사람들이 꼭 한 번 살아보고 싶다고 하는 이유를 알 것 같다.

 

지난 여름, 오랜만에 통화하게 된 친구가 있다. 스위스에서 살고 있는 친구는 여름휴가로 남편과 스페인에 왔다고 했다. 한 달 가량 머무르게 될 것 같다면서 이곳의 이야기들을 물었다. 다들 어찌 지내느냐고, 보고 싶다고. 늘 그렇지. 크게 별 일 없어.라고 대답하고 끊었는데 문득 그 친구가 부러워진다. 친구야, 난 오히려 그 곳의 이야기가 더 궁금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