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는 십대를 위한 철학 교과서, 나 - 청소년, 철학과 사랑에 빠지다 꿈결 청소년 교양서 시리즈 꿈의 비행 3
고규홍 외 지음 / 꿈결 / 201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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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말하기 부끄럽습니다만, 학창시절 제가 가장 어려워했던 과목이 뭔지 아십니까? 영어? 수학? 에이, 그건 저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학생이 어려워한 거고. 공부를 해도해도 알 듯 모를 듯 아리송하고 성적도 안 나오는 과목. 바로 국민윤리였습니다. 이런 말하면 다들 이상하게 쳐다보던데. 사실, 그랬어요. 특히 철학이나 사상에 관한 부분에서는 교과서와 참고서를 아무리 읽어도 무슨 뜻인지 이해할 수가 없었지요, 학력고사 칠 때 시험과목으로 포함되지 않아서 얼마나 다행인지... 이제 다시는 철학이 날 괴롭히는 일은 없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근데, 그게 아니네요. 시나 소설 같은 문학작품을 읽거나 역사, 경제 같은 인문서적을 읽을 때도 철학이 기본바탕으로 되어 있지 않으면 깊이있는 생각, 사고, 이해는 어렵더군요. 해서 철학에 관한 여러 책을 찾아봤는데요. 예비지식 없이 그때그때 눈에 띄는 책을 무작정 읽다보니 오히려 더 엉킨 기분이 들더군요. 뭔가 체계적인 독서가 필요하다는 걸 느끼던 차에 바로 이 책을 만났습니다. <생각하는 십대를 위한 철학 교과서, 나>입니다.

 

제목의 ‘생각하는 십대’라는 대목이 끌리더군요. 내 나이가 이미 불혹을 한참 넘어섰지만 기본부터 다지려면 십대의 수준부터 시작하는 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책은 크게 세 개의 장으로 구분됩니다. 1장 [나], 2장 [나와 우리], 3장 [나와 세계]. 세상에 단 하나뿐인 유일한 존재 ‘나’를 시작으로 생각과 사고를 점차 확대해나갈 수 있습니다. 책은 가장 근원적인 질문으로 시작합니다. 바로 ‘나는 누구인가’인데요. 작고한 배우 추송웅님의 모노드라마 [빨간 피터의 고백]의 원작인 카프카의 <학술원에 보내는 보고서>을 바탕으로 인간의 ‘정체성’이 무엇인지 질문을 던집니다. 밀림에서 잡혀온 원숭이가 사람들 틈바구니에서 사람처럼 행동하지만 결코 완전한 사람이 될 수 없었다는 것과 인간의 사회화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인간의 행동을 보고 그것이 옳은 것인지 아닌지 어떻게 판단하는지 인식하는 과정인 ‘도덕’과 ‘윤리’에 대해 살펴보고 사회에서 흔히 일어나는 갈등의 상황 속에서 어떻게 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정의’에 대해 고민해보기도 합니다.

 

‘나는 누구인가’ ‘왕따당하는 친구를 모른 척해도 될까?’ ‘누가 역사를 만드는가?’처럼 사춘기를 겪는 십대의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궁금해하고 고민하는 주제와 질문들을 <학술원에 보내는 보고서> <정의론> <역사란 무엇인가>와 같은 고전을 바탕으로 풀어나가는데요. 책에는 이런 형식으로 모두 열 다섯 개의 철학적인 질문과 정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의 이야기, 질문이 끝날 때마다 본문에 언급된 책 이외에 참고할만한 책을 소개하고 있어서 생각과 사고를 확장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저자는 말합니다. 물음에는 이미 답이 숨어있다고. 물음은 그 자체가 답을 찾기 위한 탐색이라고. 결국 어떤 것이든 물음에 대한 답을 찾으려고 하기 이전에 자신에게 어떤 물음을 던지면 될지 끊임없이 고민해보라고 조언하는데요. 비단 십대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많은 것을 생각해보게 하는 대목이 아닌가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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