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자 아이들 7 - 자유를 찾은 아이들 봄나무 문학선
마거릿 피터슨 해딕스 지음, 이혜선 옮김 / 봄나무 / 2012년 10월
평점 :
절판


‘Empire Of The Sun’. ‘태양의제국’이라는 영화가 생각납니다. 2차 세계대전 당시의 상하이가 배경인 영화인데 난리통에 부모님과 헤어진 영국인 소년이 일본군 포로수용소에서 머물면서 소년의 시각으로 바라본 전쟁의 그늘을 이야기하는데요. 오래전에 본 영화이지만 아직도 기억에 남는 장면이 있습니다. 출정식을 하는 일본군 가미가제 특공대을 바라보며 소년이 노래 ‘Suo Gan’을 부르던 장면과 마지막 어렵사리 부모님과 만난 소년이 전쟁의 충격 때문에 부모님의 품에 안겨서도 그저 멍하니 먼 곳을 응시하던 장면이 오래도록 가슴에 남았습니다.


왜 갑자기 이 얘기를 하냐면 <그림자 아이들> 7권의 표지 때문입니다. ‘자유를 찾은 아이들’이라는 부제를 보고 ‘아, 드디어 그림자 아이들이 자유를 찾았구나’ ‘인구경찰의 폭정에서 벗어난 사람들이 기쁨에 두 팔을 올려 환호하는구나’ 안심했는데요. 이상하게도 전면에 나타난 소년의 표정이 그다지 밝지 않는 겁니다. 자유를 쟁취했다는 기쁨보다 더 크고 중요한 것이 무엇이길래, 저렇게 뚫어지게 바라보는 걸까. 궁금하기도 하고 사뭇 걱정도 되더군요. 설마 그림자 아이들의 자유 그 이면에 엄청난 반전이 숨겨져 있는 건 아닐까?


얼마전 출간된 <그림자 아이들 7>을 끝으로 2011년 1월에 시작된 <그림자 아이들> 시리즈는 마무리됩니다. 갑자기 불어난 인구로 식량난이 발생하자 셋째 아이를 법으로 금지한 나라. 그래서 셋째 아이는 가족 외에 어느 누구도 만날 수 없는 어둠 속에서 그림자처럼 살아야하는 상황 속에서 우리의 주인공 루크는 모험을 시작합니다. 셋째 아이들이 자유를 찾아 햇빛 속에서 살아갈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라며 그 방법을 모색하기로 한 거지요. 물론 루크가 처음부터 그런 결심을 한 건 아니었습니다. 이웃집 소녀, 자기처럼 셋째 아이인 젠을 만나 셋째 아이를 금지시킨 것이 결코 식량난 때문이 아니라는 것과 셋째 아이들이 컴퓨터를 통해 서로 연락을 주고받으며 자유를 쟁취하기 투쟁을 계획하고 있다는 걸 알게 되구요. 투쟁에 나선 젠이 목숨을 잃게 되지만 루크는 용기를 내어 다락방에서 세상을 향해 나옵니다. 루크가 아닌 리 그랜트란 이름으로. 핸드릭스 남학교에 들어간 루크는 자신처럼 위조 신분증으로 살아가는 셋째 아이들을 만나게 되지요.


리 그랜트가 되어 집을 떠난지 1년의 시간이 흘러 루크는 인구경찰 본부의 마구간에 머물면서 친구들과 자유를 찾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었습니다. 그런 어느날 루크는 경관의 지목을 받고 사람들에게 새 신분증을 나눠주는 일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인구경찰의 명령에 한 노인이 불복하고 같은 시각 다른 마을에서 교전이 벌어졌다는 연락을 받은 호크 경관은 루크에게 총으로 노인을 쏘라고 명령합니다. 갑작스런 상황에 당황한 루크는 총을 떨어뜨리고 숲으로 달아납니다. 그런 루크의 뒤로 총소리가 이어지고... 루크는 호시탐탐 노리는 인구경찰의 눈을 피해 무사히 달아날 수 있을까요?


‘자유를 찾은 아이들’이라는 부제에서 알 수 있듯이 셋째 아이들은 자유를 찾습니다. 셋째 아이들뿐만 아니라 시민들도 인구경찰이 휘두르는 무자비한 폭력에서 벗어나게 되는데요. 그 과정이 실로 드라마틱합니다. 어떤 거대한 이념, 여망을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한 사람, 일부 사람들만의 노력으로는 결코 이루어질 수 없다는 걸 실감하게 됩니다. 대선을 앞두고 있어서일까요? 아이들을 위한 모험소설이자 성장소설을 읽으면서 다가올 미래, 새로운 시대란 어떤 모습일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참, 서두에 말했던 표지 소년, 루크의 시선에 대한 해답은 책의 마지막에 나옵니다. 루크가 바라본 것이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은 읽어보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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