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혁명 대전대신고 이야기 - 글로벌 리더 인재양성과 자기주도학습
이강년.박영진.고봉익 지음 / 미디어숲 / 201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큰아이가 내년에 중학교 입학을 한다. 해서 얼마전부터 입학설명회가 있으면 되도록 찾아가보고 있는데. 지금까지 몇 번 되지 않는 입학설명회에 참석하고 얻은 결론은 ‘정말 복잡하다’는 거다. 내가 고등학교 입학을 할 때엔 인문고냐, 실업고냐. 이 두 가지 중에서 결정하면 됐는데 요즘은 일단 고등학교 종류부터 많아졌다. 크게 ‘일반고, 특수목적고, 특성화고, 자율고’로 구분이 되고 여기서 특수목적고는 다시 외고, 국제고, 과학고, 예고, 마이스터고로 나뉘고 자율고는 자율형 공립고와 자립형 사립고로 나뉜다. 종류만 복잡한 것이 아니다. 입학 전형은 또 얼마나 복잡한지... 아이의 대학입시는 물론이고 특목고 입학을 원한다면 몇 명이 어울려 스터디라도 해야할 판. 나이 먹어 머리도 굳었는데, 큰일이로세. 에이, 특목고는 무슨... 거기는 아무나 가는 데가 아니잖아? 거기 간다고 다들 성공하는 것도 아니고 말이지. 못 먹는 감 찔러라도 봐야할 판국에 열매가 나무 높이 매달려 있다고 먹어보기도 전에 시다고 포기하는 것과 뭐가 다른가.


뭐 눈에는 뭐만 보인다더니 아들만 둘인 엄마의 눈에는 항상 남자아이가 눈에 들어온다. <학교 혁명>도 그랬다. ‘학교 혁명’이라는 제목과 ‘대전 대신고 이야기’라는 부제보다 활짝, 익살스런 표정으로 펄쩍 뛰는 다섯 명의 남학생들이 모습이 먼저 눈에 들어왔다. 어떤 순간에 어떻게 포착한 모습인지 알 수 없지만 마음이 끌렸다. 대학입시라는 전쟁을 치르기 위해 아이들은 고등학교에서 지옥과 같은 훈련을 견뎌내야 한다고 들었는데 이 아이들은 참 밝구나. 무엇이 아이들을 활짝 웃게 만드는지 알고 싶었다.


책은 ‘글로벌 리더 인재양성과 자기주도학습’라고 부제에서 밝혔듯이 대전 대신고가 학교운영을 어떻게 하는지, 신입생으로 입학하는 순간부터 어떤 활동들을 하는지 소개하고 있다. 일반고에서 영재학급을 운영하고 자율형 사립고로 거듭난 대전 대신고에서는 신입생들을 위한 특별한 행사가 있는데 바로 ‘진로 페스티벌’이다. 매 학기마다 두 번씩 모두 네 번의 페스티벌이 진행되는데 이때 아이들은 자신의 꿈이 무엇인지, 왜 공부해야 하는지 그 이유를 스스로 찾아가는 과정을 거친다. 또 ‘꿈 데이’라는 것이 있어서 아이들이 자신의 꿈을 찾고 설계하는 과정을 담임교사와 세세하게 점검하면서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하나하나 단계를 밟으며 계획을 세운다고 한다. 그리고 모든 아이들이 학습 플래너를 통해 매일 자신이 공부할 것을 스스로 계획세우고 그것을 피드백 타임을 거치면서 검토해 나간다고 한다.


골든벨에서 두 명의 아이가 동시에 골든벨을 울린 대전 대신고. 책이 전하는 이야기는 정말 인상적인 대목이 많았다. 특히 학습 플래너는 큰아이에게도 실천을 해보라고 권하고 싶은 부분이었다. 아이들의 학습이나 꿈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많은 부분 생각거리를 안겨준 책이다. 하지만 아쉬운 점도 있다. 본문의 곳곳에 수록된 자료와 표가 너무 작아서 자세히 살펴보기가 힘들다. 큼직큼직하게 자료를 수록했다면 더 좋았을텐데... 물론 그렇게 되면 페이지 수가 늘어나겠지만 그게 바로 독자들을 위한 배려가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