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으로 꼭 알아야 할 세계지도 지리 이야기
디딤 지음, 서영철 그림 / 삼양미디어 / 201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터넷으로 뉴스나 기사를 검색하다보면 뜻하지 않게 독특한 기사를 발견하게 된다. ‘천차만별 세계의 국경선’이 바로 그런 경우다. 우리나라가 북한과 38선을 경계로 분단되어 있어서 다른 나라의 국경선도 그와 비슷한 형태일 거라 생각했는데, 아니었다. 미국과 캐나다의 경우처럼 아스팔트에 그어진 경계선이나 미국과 멕시코, 스페인과 모로코의 높은 펜스, 파키스탄과 중국, 인도와 네팔, 사우디아라비아와 예멘, 프랑스와 이탈리아의 비석과 같은 형태의 국경선은 그야말로 흔한 경우였다. 그것 외에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독특한 형태의 국경선이 정말 많았다. 스페인과 포르투갈은 연결된 돌을 잘라 나라를 구별하는가 하면 터키와 그리스는 다리 난간의 색깔이 국경선 대용이었으며 네덜란드와 벨기에는 바닥에 깔린 블록이 곧 국경선이었다. 하지만 가장 인상적인 국경선은 크로아티아와 보스니아였다. 하나의 아파트에서 페인트 색상을 경계로 나라를 구별했는데 보스니아 쪽 아파트 벽면이 총탄에 맞은 것처럼 온통 구멍이 나 있었다. 육지로 연결되어 있든, 강이나 해협이 흐르든지 간에 첨단장비까지 동원해서 서로의 왕래를 막고 차단하는 형태가 있는가하면 화살표처럼 표시만 해놓아서 언제든지 손쉽게 다른 나라로 건너갈 수 있는 국경선을 보면서 세계의 땅, 그 모습을 보여주는 지도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었다.




상식으로 꼭 알아야 할 시리즈 중의 하나인 <세계 지도 지리 이야기>는 ‘고대부터 현대까지, 알래스카부터 아프리카까지’라는 부제에서 알 수 있듯이 책에는 지도에 관한 모든 것에 대해 이야기한다. 제일 먼저 지도가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는지, 우리가 지금 사용하는 세계지도는 과연 정확한지, 세계의 중심은 어디인지, 세계 최초의 지도는 누가 그렸는지 등 지도에 관한 여러 가지 흥미로운 상식을 비롯해 지도 제작의 역사 등을 알려준다. 특히 우리나라의 지도에 관해서도 짚어놓았는데 김정호의 대동여지도에 관해서 그동안 잘못 알고 있던 것들, 일제 식민지를 거치면서 어느 것이 왜곡되었고 무엇이 진실인지 할 수 있었다. 또 독도에 관해 미국과 영국, 심지어 일본의 지도에까지도 독도가 우리의 땅이라고 표기되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이 책을 통해 지도에 대해 지금까지 알지 못했던 새로운 것들을 만날 수 있었다. 땅의 생김새에 따라 복잡한 국경선이 아프리카 대륙에서는 왜 직선인가? 그건 바로 유럽의 열강들에 의해 그들 편의에 따라 땅의 국경, 경계가 나누어졌기 때문이라고 한다. 지도 때문에 분쟁이 일어나기도 했다. 서구 열강들이 식민지 쟁탈전을 벌일 때 북아메리카 대륙도 그들에 의해 산산조각 나기도 했는데 그때 영국과 프랑스는 ‘지도전쟁’이란 분쟁이 일어났고 도미니카와 아이티에서는 지도우표를 발행하는 과정에서 서로 자기네 영토라며 분쟁이 일어났다. 세계에서 가장 낮은 섬으로 불리는 남태평양의 투발루는 지구 온난화로 해수면이 갈수록 높아져서 전 국토가 바닷물에 잠길 위기에 처했다는 사실도 알게 됐다.




저자는 말한다. 지도는 인간의 역사와 더불어 발전해왔다고. 하나의 지도를 통해 지도가 만들어진 당시의 역사와 종교, 정치를 이해할 있다고 한다. 한마디로 상식을 무한대로 넓힐 수 있다는 것이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