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율이 번지는 곳 폴란드 In the Blue 4
백승선.변혜정 지음 / 쉼 / 2011년 5월
평점 :
절판


 

 

하핫, 그러잖아도 나올 때가 됐는데...언제 나오나? 했습니다. 뭐나구요? 바로 백승선이 쓰고 변혜정이 쓴 번짐 시리즈입니다. 오렌지빛깔 지붕이 그림처럼 아름다운 <행복이 번지는 곳, 크로아티아>를 시작으로 달콤쌈싸름한 초콜릿 향이 그윽한 <달콤함이 번지는 곳 벨기에>에 이어 화려한 장미향이 가득한 <사랑이 번지는 곳 불가리아>까지 백승선과 변혜정이 소개하는 아기자기하고 상큼한 여행에 얼마나 즐거웠는지 모릅니다. 두 명의 저자와는 전혀 알지 못하는 사이지만 그들이 소개하는 곳이라면, 그들이 이끄는 길이라면 틀림없이 추억과 감동을 가득 안고 돌아오는 여행이 될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마치 보증수표 처럼.




이번에 백승선과 변혜정의 시선이 향한 곳은 바로 폴란드입니다. 아우슈비츠  수용소로 상징되는 2차 세계대전의 아픔을 간직한 나라 폴란드. 한반도와 비슷한 크기의 나라 폴란드에서 또 어떤 이야기를 만나게 될까요?




가장 먼저 발길이 닿은 곳은 폴란드의 수도 바르샤바입니다. 2차 세계대전 당시 나치에 의해 도시의 80% 이상이 파괴되고 엄청난 인구가 죽음을 당했다는데 그것을 정부와 시민들이 합심해서 다시 복원해냈다고 하는데요. 초반에 소개되는 사진만으로는 영화 [피아니스트]에서 봤던 전쟁의 상흔과는 전혀 상관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전쟁으로 폐허가 됐던 모습과 현재의 모습이 담긴 엽서를 비교해보면서 순간 전율이 일었어요. 저자처럼 불쑥 누군가에게 폐허가 된 내 모습도 사랑해줄 수 있냐는 엽서를 보내고 싶었답니다.




그리고 쇼팽! [피아노의 숲]이란 만화에서 쇼팽 콩쿠르를 알게 되고 행복한 시간을 가졌는데 바로 그 쇼팽의 심장이 잠든 곳이 이 곳 바르샤바라니. 책의 제목이 ‘선율이 번지는 곳’이란 의미를 알 것 같습니다. 어디선가 울려퍼지는 선율에 몸을 맡기고 무작정 걸다보면 왠지 결국엔 쇼팽 박물관에 다다를 것 기분 좋은 예감이 듭니다.




이후 책은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아름다운 도시 토룬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표지에 강변을 끼고 자리한 동화처럼 아름다운 도시가 바로 이곳 토룬이었습니다. 저자가 그렇게나 먹고 싶어했던 ‘진저 브레드’가 특산품인 토룬의 거리를 걷다보면 왠지 중세로 돌아간 듯한 느낌이 들 것 같구요. 이어서 브로츠와프! 곳곳에 자리한 난쟁이 동상들이 자그마치 160여개가 된다고 하는데요. 그 모습들이 어찌나 각양각색인지 언제가 될지 모르겠지만 언제든 이 난쟁이들을 찾는 여행을 떠나고 싶어질 정도입니다. 200만명이 목숨을 잃은 아픔을 품고 있는 슬픔의 장소 아우슈비츠도 물론 잊지 않고 말입니다.




번짐 시리즈에 대한 기대치가 너무 높았던 걸까요? <선율이 번지는 곳, 폴란드>는 전작에 비해 사진의 배치나 구도, 글의 조합이 왠지 어색하다는 느낌이 들었어요. 하지만 여행이란 게 자로 잰 듯 정확하게 진행되지 않는 것처럼 약간의 어색함은 오히려 매력으로 다가옵니다. 언제가 됐든 폴란드에 발길을 닿는 그 날을 꿈꿉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