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카소는 어떤 화가일까? 행복한 미술학교 1
브리타 벵케 지음, 이미옥 옮김 / 북비 / 2011년 4월
평점 :
품절


 

 

‘에~엑? 그림이 뭐 이래? 나도 이만큼 그리겠다.’

미술시간이었어요. 교과서에 수록된 그림을 보고 깜짝 놀라다 못해 황당했던 기억이 납니다. 인간의 얼굴과 몸을 나누고 분해해서 제각각으로 그려 넣은, 그림에 서툰 어린 아이가 그린 듯 앞모습과 옆얼굴이 동시에 있는 그림은 기괴하기까지 했습니다. 미술 선생님은 그 그림을 그린 화가가 바로 ‘피카소’라고 하면서 그가 그림을 통해 보여주고 싶었던 게 무엇인지 설명해주셨는데요. 화가라면 누가 봐도 아름답다고 느낄, 감동을 주는 그림을 그려야한다는 고정관념을 갖고 있던 제겐 너무나 의외의, 충격적인 경험이었습니다. 그리고 궁금했어요. 피카소를 세계적인 화가로, 그의 그림을 명화로 높이 평가하는 이유가 무언지.




<피카소는 어떤 화가일까?>는 ‘행복한 미술학교’ 시리즈의 첫 번째 책인데요.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세계적인 화가 파블로 피카소, 그의 삶과 작품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예술사학과 고고학을 전공한 저자 브리타 벤케는 박물관과 학교를 위해 활동하면서 초등학생을 위한 박물관 워크숍을 진행하고 있다는데요. <피카소는 어떤 화가일까?> 이 책 역시 저자의 활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책의 주된 독자층이 성인이 아닌 어린이들이거든요.




저자는 피카소가 어떤 인물이고 어떤 삶을 살았으며 얼마나 위대한 작품을 남겼는지 알려주기 위해 전전긍긍하지 않습니다. 피카소가 어떻게 그림을 그렸는지, 작품에서 무엇을 가장 중점적으로 여겼는지 얘기합니다. 마치 긴장을 풀고 어깨의 힘을 빼고 가벼운 마음으로 얘기를 듣는 기분이라고 할까요? 책 속에 수록된 그림들만 봐도 그렇습니다. ‘피카소!’하면 많은 사람들이 손꼽는 작품들(게르니카, 아비뇽의 처녀들, 우는 여인, 꿈 등)이 아니라 그동안 자주 접하지 못한 생소한 그림들이 많습니다.




‘아이들의 그림에는 언제나 배울 게 많다’고 했던 피카소의 말에서처럼 그는 아이들과 자주 그림을 그렸다고 합니다. 책의 앞부분에도 그가 아이들과 함께 그린 그림이 수록되어 있는데요. 어찌보면 간단하고 장난스레 그린 듯, 리듬과 율동이 살아있는 그림을 보면서 피카소가 가장 중요하게 여겼던 게 무엇이었는지 어렴풋이 느낄 수 있었습니다.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추구했다는 것. 기존의 틀을 과감하게 벗어나 자신만의 그림을 그리고자 했습니다. 그림을 마치 놀이처럼, 하나의 사물을 바라볼 때도 숨겨진 무언가를 찾아내고 발견하는 시선을 잃지 않았던 거지요.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책이라 피카소에 대해 많은 것을 알 수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그림’이라면 ‘잘 그린’ 것이 최고라고 여겼는데 그건 잘못된 생각이었어요. 잘 그리고 못 그리고를 떠나서 그림을 놀이처럼, 즐기면서 할 수 있다면 그것이 가장 좋은 그림이고 또 사람들에게 감동도 줄 수 있다는 걸 알게 됐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