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재테크 - 100만원 들고 도전하는
양찬일 지음 / 팜파스 / 2011년 4월
평점 :
절판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재테크는 관심 밖이었다. 소비를 줄이고 절약, 저축해서 재산을 불려간다는 공식이 현대 사회에서는 더 이상 성립되지 않는 것 같다. 분명 뭔가 좋은 방법이 있을텐데, 그것이 무엇인지 알 수가 없었다. 경제개념이 부족한 듯해서 관련서적을 찾아 읽기도 했지만 책에서 읽었던 대목을 일상에서 실천하는 것조차 쉽지 않았다. 그러다가 얼마전 빌딩부자들의 성공담과 투자 노하우를 담은 책을 읽었다. 월세 수입으로 자그마치 수천, 수억을 벌어들이는 빌딩부자들의 이야기를 보면서 더 이상 이대로 머물러선 안 되겠다는 결심을 하게 됐다. 홀벌이 월급만으로는 한 달 생활도 빠듯하지만 뭔가 특단의 조처가 절실했다. 그때 내 눈에 번쩍 띈 책이 있으니 바로 <똑똑한 재테크>다.




천 만 원이든 백 만 원이든 종잣돈이 있어야 재테크를 하지! 하던 차였기에 ‘100만원 들고 도전하는’이란 부제의 <똑똑한 재테크>는 어떤 재테크 비법이 수록되어 있을지 궁금했다. 책은 크게 ‘20대 돈 관리에 눈을 떠라!’ ‘20대, 월급 관리는 똑 소리 나게!’ ‘20대가 은행을 버리면 안 되는 이유!’ ‘20대를 위한 주자 첫 단추, 펀드’ ‘20대를 위한 주식 투자 상식’ ‘20대가 알아야 할 21세기형 투자법’ 이렇게 여섯 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고 재테크를 시작할 때 꼭 알아둬야 할 사항들을 60가지 소개해놓았다.




제일 먼저 소개된 ‘돈이 있으면 더 행복해질까’를 보면서 우리 인간이 돈에 느끼는 상반된 감정과 이중적인 반응에 대해 알게 됐고 여자들이 결혼할 상대를 찾을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외모도, 유머감각도 아니라 바로 ‘돈’이란 걸 뉴스기사를 실감할 수 있었다. ‘사람들은 왜 돈을 쓰는가?’에 소개된 네 가지 소비 유형을 보면서 나는 어느 유형에 속하는지, 소비의 주체로 살아가고 있는지 돌아볼 수 있었고 과다지출이란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야겠다는 생각을 했는데 마침 본문에 ‘계획적 소비로 이끄는 지출 노하우’를 짚어주는데 지름신의 총애를 받는 나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이 외에도 언제부턴가 쓰지 않는 가계부의 중요성과 어떻게 작성하면 되는지(돈을 부르는 베스트 가계부 작성법), 현대인의 필요악 신용카드를 지혜롭게 사용하는 방법(똑똑한 신용카드 활용 7계명), 암만 봐도 모르는 각종 연금에 대한 설명(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연금 삼총사 해부하기) 등 일상 속에서 자주 접하는 금융지식과 노하우를 설명해놓고 있다.




가장 인상적인 항목은 은행의 예금상품에 관한 부분이었다. 간혹 은행으로부터 ‘특판 예금’이라며 가입을 권유하는 전화나 문자를 받을 때마다 여유가 없다며 거절했는데, 여유자금은 이미 존재하는 게 아니라 만들어야 하는 건데 그야말로 어리석은 행동이었다.




“묻지 마. 다쳐!” 어느 드라마였는지 모르겠지만 이 대사는 나와 남편과의 대화에 종종 등장한다. “자기 주식 요즘 어때? 좀 벌었나?” “묻지 마라” “왜?” “다친다!” “이번 달 카드 결재금이 왜 이렇게 많은데?” “묻지 마. 다쳐” 어이가 없어선지 농담으로 던지는 말인지 모르겠지만 언제든 한 번 따지고 볼 일이다. 현재의 소비 패턴을 비롯해서 향후 노후를 대비한 재테크 전략. 지금부터라도 시작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