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Q정전 문학동네 루쉰 판화 작품집
루쉰 지음, 이욱연 옮김, 자오옌녠 판화 / 문학동네 / 201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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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Q정전>을 처음 만난 것은 학창시절이었다. 당시 집에는 내 소유의 책이 거의 없었기에 도서관을 수시로 들락거리며 책을 뒤적였는데 <아Q정전>도 바로 그때 봤었다. 책에 대해 특별히 기억에 남는 것은 없다. 그저 주인공인 아Q의 행동을 이해할 수 없었고, 다 읽고 나서 왠지 “글쎄...?”하며 고개를 저었다는 것 정도? 분명한 건 당시엔 ‘재미없다’고 느꼈다는 거다.




하지만 예전에 포기했거나 읽지 못했던 책은 ‘빚’으로 뇌리 속에 남아있는지 언제든 다시 읽게 되는데 <아Q정전>도 그랬다. <아Q정전>을 어느 출판사의 책으로 읽을까 고민하다가 선택한 책이 바로 문학동네의 루쉰 판화 작품집 중의 하나인 <아Q정전>이다.




작품은 아Q에게 정전을 써줘야겠다며 자신이 글을 쓰게 된 계기에 대해 털어놓는 것으로 시작된다. 이러저러한 사정으로 제목을 ‘정전’으로 하게 됐다고 설명한 저자는 본격적으로 아Q가 어떤 인물인지 얘기한다. 아Q의 성이 뭔지 모르게 된 사건을 비롯해서 아Q의 본적이나 이름을 어떻게 쓰는지 모른다며 웨이좡 사람들에게 아Q는 그저 바쁠 때 일을 거들어주는 사람이자 놀림감일 뿐이었다고 한다. 한마디로 아Q는 의문투성이라는 것. 반면에 아Q는 자존심이 무척 강했다. 생원시험을 준비하는 글방 도령을 웨이좡 사람들은 모두 존경했지만 아Q는 정신적으로 그들을 존경하지 않을 뿐 아니라 오히려 자신이 그들보다 낫다며 콧대를 더 높였다. 똥이 더러워서 피하지 무서워서 피하는 게 아니라는 일종의 자기합리화(?)하는 모습을 아Q는 종종 보여줬다. 웨이좡의 건달들이 아Q의 나두창(머리에 난 부스럼)을 놀릴 때도, 그들에게 몰매를 맞을 때도 아Q는 생각했다. 자신에게 폭언과 폭행을 일삼는 무리들보다 자신은 우위에 있다고. 일명 정신적인 승리법 덕분에 아Q는 언제나 자신이 승리한 것 같은 기분을 내곤 했다. 야바위판에서 한 무더기의 은화를 잃어버렸을 땐 자기 뺨을 스스로 때리는 것으로 승리한 기분을 만끽할 정도였으니 정말 독특하다.




책은 중반 이후부터 새로운 국면에 접어든다. 청나라가 무너지고 신해혁명의 긴박함이 묻어나기 시작한다. 여러 가지에서 달라지기 시작했지만 실제적 의미의 변화는 아니었다. 아Q를 비롯한 마을 사람들은 혁명이 무엇인지도 모른 채 혁명당에 가담하려하지만 그마저 쉽지 않다. 결국 아Q는 억울한 죄를 뒤집어 쓰게 된다.




이 십 여년이 훨씬 지나서 다시 <아Q정전>을 읽었지만 역시 쉽지 않았다. 중국의 역사, 작품의 배경인 신해혁명에 대한 지식이 없는 터라 책을 읽은 시간의 몇 곱절을 신해혁명에 대해 조사해야 했다. 그 결과 저자인 루쉰이 참다운 혁명이 무엇인지, 또 자기만족, 자기합리화에 빠져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당시의 중국인들을 아Q를 통해 비판하고 있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책에는 중국의 대표하는 판화가인 자오옌녠의 판화가 수록되어 있는데 루쉰이 전하고자 하는 아Q의 모든 것을 정말 잘 담아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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