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부모들의 공부기술 - 5개국, 20여 년에 걸쳐 완성한 슈퍼부모들의 자녀양육 비법
조석희.제임스 캠벨 지음 / 판테온하우스 / 201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부모라면 대부분 이런 경험, 생각들을 할 것 같아요. ‘내 아이가 혹시?...천재가 아닐까?’ ‘여기서 조금만 더하면 영재가 되지 않을까?’...좋게 보면 희망이요, 나쁘게 보면 착각이라 할 수 있는 이런 생각들로 인해 많은 부모들이 자녀에게 과도한 학습을 강요하는 것 같습니다. 저 역시 마찬가집니다. 아이에게 학습관련 학원의 순례를 시키지 않고 과한 요구는 하지 않는다고 하면서도 실제로는 다른가 봐요. 은연중에, 무의식중에 나오는 행동이나 말투가 아이로 하여금 무리한 요구를 하는 게 드러나는 것 같습니다. 내가 이러는 건 바로 너의 행복과 미래를 위해서야...라는 말이 아이에게 잘 전달되지도 않는 것 같구요. 그래서 궁금해지더군요. 아이에게 자신감, 자신이 하고자 하는 분야에서 성취감을 맛보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슈퍼 부모들은 나와 어떻게 다를까.




<슈퍼 부모들의 공부 기술>은 지난 20년간 ‘국제수학. 과학올림피아드’ 입상자들을 대상으로 오랫동안 조사와 인터뷰를 거친 연구를 토대로 한 책인데요.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바로 ‘성취감’입니다. 아이는 누구나 각자 자신만의 자질과 성향을 가지고 태어나지만 그 아이가 성공하느냐의 여부는 바로 부모가 아이의 특성을 얼마나 잘 살리고 성취하는 습관을 길러주느냐에 있다는 거지요. 그것도 ‘극성스럽게’라는 표현을 쓸 정도로 아이가 어렸을 때부터 성취습관을 길러야 한다고 말입니다. 책의 머리글에 있는 이 대목을 보고 당연하다고 생각하면서도 한편으론 놀랐습니다. ‘극성스럽다’라는 말은 적극적이다 못해 지나치게 드세다는 의미가 강했고 그 말은 곧 ‘치맛바람’과 통한다고 여겼거든요. 9장으로 구성된 책의 초반은 부모의 노력에 의해 아이가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해 알려주는데요. 여러 가지 도표나 그래프, 그림을 통해 설명하고 있어서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중반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슈퍼부모가 되어 아이들을 어떻게 기르고 지도해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그 중에서 특히 인상적인 것은 지나치지 않을 정도의 적극성에 대해, 아이들을 어떻게 돌보고 격려해야 하는지, 아이들의 숙제나 과제에 어느 선까지 지원하고 준비해줘야 하는지. 그것을 ‘부모의 관여기준’이라 해서 3가지 수준으로 나누어서 설명하고 있는데요. 슈퍼부모들은 당연히 높은 수준의 관여도를 보일 거라 생각하지만 그게 아니었어요. 대부분의 슈퍼부모들이 중간 정도의 지점에서 아이에게 도움을 준다는 겁니다.




저자는 말합니다. 아이가 사소한 일이라도 스스로 해내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스스로 목표한 것을 이룰 수 있도록 격려해주라고. 아이가 그것을 생활습관으로 익힐 수 있도록 부모는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주고 때를 놓치지 말고 칭찬해주라고. 책을 읽으며 나는 어떤 부모였을까...돌아보게 됐습니다. 그동안 큰아이가 학교숙제나 과제를 할 때 있어 ‘적극성’이나 ‘집착성’이 떨어지는 점이 있었는데, 책에서 짚어주는 항목을 기본으로 해서 아이의 일과를 돌아보고 스케줄을 정하는 것. 그리고 지금 저에게 있어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이 무엇인지 알게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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