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살림의 여왕 - 건강한 우리 집 만드는 똑똑한 살림 비법
헬스조선 편집팀 지음 / 비타북스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결혼한 지 13년차에 접어들었습니다만 아직도 살림이 서툽니다. 제일 어려운 건 정리정돈이요, 제일 하기 싫은 것이 청소니 어느 정도인지 짐작이 되시겠지요. 그렇다고 제가 정리정돈이나 청소를 하지 않는 건 아닙니다. 제 딴엔 청소와 정리정돈을 하는데 그 변화가 눈에 띌만큼 크지 않다는 거지요. 물론 막 결혼했을 때보다 가족 수가 늘어서 그만큼 살림살이가 많아진 것도 있지만 원인은 그게 전부가 아니란 생각이 들어요. 대체 뭐가 문제인 걸까요? <친환경 살림의 여왕>을 읽게 된 것은 절박함에서였습니다. 더 이상 이대로는 안되겠다는 생각. 지금보다 좀 더 나은 환경을 가꿔야겠다는 생각이 이 책을 손에 들게 했어요.




책은 <월간 헬스조선>의 기자들이 그동안 독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던 살림에 관한 정보들을 모아놓았는데요. ‘공간별 청소와 관리의 법칙’ ‘친환경 세탁의 법칙’ ‘실내 가드닝의 법칙’ ‘친환경 인테리어의 법칙’ ‘진짜 에코 라이프의 법칙’ ‘식품 보관과 활용의 법칙’ ‘미리 챙기는 가족 건강의 법칙’ ‘화장품 활용과 피부관리의 법칙’ 이렇게 8개의 파트로 나누어서 살림에 꼭 필요한 아이디어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청소와 정리정돈에 약한 저는 제일 첫 장에서부터 깜짝 놀랐습니다. 집 안이 바깥보다 더 오염되어 있다니! 아니, 왜? 뭣 때문에? 영문을 모르고 어리둥절했는데, 곧 그 이유를 알게 됐어요. 바깥은 오염이 되더라도 자정작용을 통해 정화가 되지만 실내 공기는 자연적으로 희석되지 않을뿐더러 오히려 오염된 공기가 계속 순환이 된다는 거예요. 예전에 비해 아토피나 천식환자가 늘어난 것도 바로 그 오염된 집안 공기라니 충격적이었어요. 평소 자주 환기를 시킨다고 하는데도 많이 부족했던 게 아닌가 싶어요. 주방의 렌지 후드를 비롯해 곰팡이가 낀 실리콘을 다시 하거나 욕실의 환풍기는 하기도 어렵고 번거로워서 늘 남편에게 미뤘는데 이제부턴 제가 하나씩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이외에도 세탁을 할때 어떤 세제를 쓰는 것이 안전한지, 세제의 양은 얼마가 적당한지, 옷에 묻은 각종 얼룩을 빼는 방법도 짚어주고 집안에 두면 좋은 식물이 어떤 것인지, 간단하게 집에서 키울 수 있는 채소에 대한 정보도 일러주고 있는데요. 컴퓨터 주변이나 전자파에 노출될 위험이 높은 곳에는 선인장이나 산세베리아처럼 전자파를 차단해주는 식물이 좋다고 하네요. 또 어느 집이든 구비해놓고 있는 상비약에 관한 대목에서 각각의 약을 보관하는 방법과 약의 유통기한을 챙겨봐야 한다는 걸 알게 됐고 수시로 편두통에 시달리는 저에겐 두통이나 치통, 생리통을 약 안 먹고 통증을 가라앉힐 수 있는 법도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신혼일 때 한동안 인테리어나 요리에 관한 정보가 실린 잡지를 구독한 적이 있습니다. 실내를 깔끔하고 보기 좋게 단장한 사진이나 만난 음식을 쉽게 알려주는 레시피를 보면 스크랩하곤 했는데 중요한 건 스크랩해서 보관하는 차원에서 그쳤다는 거예요. 작은 것 하나라도 직접 해보면서 차츰 손에 익숙해지도록 연습한 후에야 습관이 되는 건데, 그 과정을 생략했으니 살림솜씨가 늘 그대로였던 것 같아요. 이제부터라도 조금씩 달라져야겠습니다. 살림의 여왕이 되는 그 날까지...화이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