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 섬길여행 - 도보여행가 유혜준 기자가 배낭에 담아온 섬 여행기
유혜준 지음 / 미래의창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 비해 여행서적을 접하는 횟수가 늘었습니다. 전 국민의 대부분이 휴가를 떠나는 계절이어서 그런 것도 있겠지만 그보다 더 큰 이유가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국내든 국외든 이름난 여행지의 아름다운 풍경과 문화, 현지 사람들의 일상을 주로 전하던 여행서적에 요즘은 하나의 ‘테마’가 더해졌습니다. 제주도의 ‘올레길’을 걷는 여행서적이 있는가하면 전국의 이름난 나무를 찾아 떠나는 여행도 있구요. 요트를 타고 땅이 아닌 바다의 백두대간을 따라가는 여행까지...요즘 전 정말 괴롭습니다. 왜냐면 제가 여행가고 싶다고 해서 훌쩍 떠날 수 있는 상황이 아니거든요. 웬만하면 여행서적을 자제해야지 하는데도 자꾸만  눈이 가니 큰일입니다. <남도 섬길여행>도 그랬어요. ‘남도’란 말만으로도(불혹이 넘도록 가보질 못한 저는) 가슴이 두근대는데, 여기에 ‘섬길여행’이라...두 눈이 반짝, 귀가 솔깃해지네요.




<남도 섬길여행>은 도보여행가로 알려진 저자가 남도의 섬들을 둘러보면서 겪었던 인상 깊은 일, 사람들, 풍경에 관해 전하고 있습니다. 책은 소치 허련 선생이 낙향하여 기거했다던 운림산방이 있는 진도에 관한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무지한 탓에 소치 허련 선생에 대해 무엇 하나 알지 못했지만 사진을 통해 만난 운림산방은 무척 정갈하고 운치가 넘쳤습니다. 이곳을 둘러보며 저자는 어린 시절 외가에서의 추억을 떠올리는데요. 고즈넉함이 가득한 운림산방, 저도 가보고 싶어졌습니다. 소록도도 인상적이었어요. 소록도는 그저 한센인들이 머무는 곳이라고만 알고 있었는데 그곳에 해수욕장이 있다니, 처음 알게 됐답니다. 바닷물이 드나들 때마다 차르르르 소리가 난다는 거제도의 몽돌해수욕장처럼 거금도 바닷가에는 공룡알이 있다고 하는데요. 재미난 건 몽돌해수욕장에선 작은 몽돌 하나라도 가져가지 못하게 했는데, 공룡알은 그렇지 않다는 거예요. 아니, 이게 웬 떡. 해변 가득 널려있는 공룡알 중에서 이쁘고 빛깔 좋은 걸로 한 두 어개 가져와야겠다...싶겠지만 문제는 크기가 너무 크거니와 무게도 무거워서 도저히 가져올 수 없었다니...얼마나 아쉬웠을까요. 이뿐 아니라 [서편제]의 촬영지였던 청산도는 슬로시티로 지정되기도 했는데요. 제주의 올레길처럼 청산도에는 슬로길이 있다는데 어떤 길일지 너무 궁금하구요. 버스가 다닐 만큼 섬이 크지 않아서 버스가 없다는 거문도도 언젠가 꼭 한 번 가보고 싶어요. 그래서 저자가 걸었던 길, 바라봤던 풍경, 만났던 사람들을 직접 내 두 발로 걸으며 바라보고 감탄하고 만나고 싶습니다.




올해는 정말 여행운이 없나 봅니다. 큰아이의 여름방학동안 1박 2일의 짧은 여행을 두 번 계획했지만 한 번도 가질 못했어요. 그때마다 집안 어른이 편찮으시거나 아이가 아팠거든요. “아쉽지만 전 이번에 못가요. 저 대신 제 몫까지 즐겁게 놀고 오세요” 침울한 목소리로 이런 얘길 전하는 제게 지인이 그러더군요. 한 명이라도 빠지면 재미없는데...아쉽다고. 내년엔 더 좋은 데로 가자고. 그래서 제가 그랬죠. “내년엔 있죠....우리 좀 멀리 가요. 남도로. 나 꼭 가보고 싶어!” 내년엔....갈 수 있겠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