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한 미술관
이은 지음 / 노블마인 / 2009년 11월
평점 :
절판


 

집 가까운 곳에 미술관과 화랑이 즐비하지만 애써 찾지 않는다. 그림이나 조각 같은 작품을 제대로 감상할 자신이 없다는 게 가장 큰 이유. 틈틈이 동양이나 서양의 미술사나 그림에 관한 책을 읽는데도 그림을 즐기기엔 솔직히 부담백배다. 그런 내가 <수상한 미술관>을 선택한 건 이 책이 바로 추리소설이라는 거였다. 생각해보시라. 미술과 추리소설의 만남. 이것만으로도 구미가 동하지 않은가.




주인공인 김이오는 미술평론가이자 대학 강사다. 한때 그의 평론은 미술계에서 주목을 받았지만 ‘화무십일홍’이란 옛말이 있듯이 어느새 점차 주류에서 멀어지기 시작한다. 원만하지 않은 대인관계와 비판적이고 냉소적인 평론은  주변 사람들로 하여금 그에게 등을 돌리는 계기가 되었다. 평생 미술 밖에 모르며 열심히 살면 언젠가는 사람들이 자신을 인정해줄 거라고 생각했지만 그런 기대가 허물어지자 급기야 부부관계도 삐걱거리게 된다. 아내와 심하게 다툰 다음날 눈을 뜬 그는 자신의 집에서 낯선 휴대폰을 발견한다. 계속 울리는 벨소리. 그는 왠지 불길한 마음이 들면서도 전화를 집어 든다. 그리고 거기서 들려오는 낯선 목소리. 정체불명의 남자는 김이오에게 자신이 아내를 납치했으니 아내를 무사히 만나고 싶으면 자신과 게임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 자신이 정한 장소에 가서 자신이 내는 문제를 알아맞혀야 한다는 것. 갑작스런 상황에 김이오는 당황하지만 남자는 멈추지 않고 강력하게 밀어붙인다. 그후 김이오는 의문의 남자가 제시한 ‘패러디 게임’의 소용돌이에 휘말리게 되는데...




의문의 남자는 김이오가 평론에서 자신을 표절작가라고 한 것 때문에 재산도 명예도, 사랑하는 가족도 모두 잃었다고 한다. 그래서 자신을 극한의 낭떠러지로 몰아붙인 당사자인 김이오와 복수의 게임을 하면서 패러디와 표절은 무엇이며 어떤 점에서 다른지 하나하나 짚어간다. 그것도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반 고흐를 비롯해, 고야, 피카소, 마네 등의 유명 서양화가의 그림을 게임의 문제로 끌어와 논쟁의 도마 위에 올려놓고 김이오와 남자의 팽팽한 대결을 벌인다. 그런데 그 과정이 참 흥미롭다. 지금까지 알지 못했던 서양화의 의미를 비롯해 하나의 작품을 새롭게 바라보고 해석하는 과정을 통해 예술이 우리 일상과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있다는 걸 느낄 수 있었다.




납치법, 협박범이 벌인 게임을 풀기 위해 주인공이 급박하게 여기저기 뛰어다니며 문제를 푸는 <수상한 미술관>. 미술과 추리소설이 만나 흥미를 더했지만 솔직히 소설은 전체적으로 허술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똑같은 형식의 문제가 계속 반복되면서 벌이는 논쟁이 그저 의문을 제시하는 선에서 그친다는 건 차치하고라도 이야기의 구성은 정말 엉성했다. 소설의 초반, 왠지 영화 ‘다이하드’가 연상된다 했는데, 역시나!! 주인공을 한껏 위기로 몰아붙인 저자는 마지막 순간 놀라운 급반전을 일으키지만 그것조차 왠지 어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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