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한 심리학 - 천 가지 표정 뒤에 숨은 만 가지 본심 읽기
송형석 지음 / 청림출판 / 200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정말정말 좋아하는 건 아니지만 이상하게도 관심이 가는 책, 심리학 관련서적이다. 대학신입생 때 교양과목으로라도 듣고 싶었지만 그마저도 못했던 게 한이 맺혔는지 지금도 ‘심리학’이란 단어만 보면 눈이 번쩍 뜨인다. <위험한 심리학>을 만났을 때도 그랬다. ‘위험한’이란 제목보다 ‘천 가지 표정 뒤에 숨은 만 가지 본심 읽기’라는 부제에 곧바로 시선이 꽂히고 말았다. 거기에 ‘나는 당신의 속마음을 알고 있다!’는 띠지의 문구까지! 더 이상 망설일 필요가 뭐 있는가!!




<위험한 심리학>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 이야기를 전개시킨다. 먼저 1부 ‘심리를 읽는 기술’에서는 선입견에 대한 것으로 시작한다. 누군가를 처음 만났을 때 상대방의 겉으로 드러난 어떤 면, 이를테면 외모에서부터 말투나 행동처럼 겉으로 쉽게 드러나는 습관을 하나하나 살펴보며 거기에 어떤 심리가 감춰져 있는지 짚어준다. 그 다음 심리를 읽는데 필요한 몇 가지 도구인 프로이트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나 ‘전이’에 대해 간단하게 알려주는데 우리 인간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심리적 요소가 ‘나 잘난 맛’=‘자존심’=‘나르시시즘’이란 대목이 인상적이었다.




2부 ‘심리 퍼즐 맞추기’에서 본격적인 심리탐험이 시작된다. ‘처음부터 명령하듯 대하는 사람’ ‘친한 척 하다가도 금세 멀어지는 사람’ ‘속을 알 수 없는 사람’ 등 대표적인 14가지 유형의 사람들을 소개하면서 그들을 파악할 수 있는 여러 방법들을 소개해놓고 있다. 일상 속에서 만나게 되는 여러 유형의 사람들과 어떻게 대하면 좋은지 알려주는데 이를 쉽게 설명하기 위해 저자는 주위에서 언제든 한 번쯤 만나봤을 법한 사람들을 등장시킨 다음 그들이 실제로 대화하는 상황을 그려내고서 이야기를 진행시킨다. 사소하게 지나치기 쉬운 말투나 행동을 통해 상대방의 심리를 하나씩 알아가는데, 책을 읽어가면서 그동안의 대인관계에서 어렵고 고민스러웠던 부분이 무엇 때문인지 어떻게 하면 좋을지 조금이나마 알 수 있었다.




알고보니 저자는 텔레비전의 인기 프로그램에서 출연자들의 성격과 심리분석을 귀신같이 알아맞히는 걸로 유명한 정신과의사였다. 벌써 몇 년째 텔레비전을 보질 않으니 저자가 출연한 부분을 한번도 보질 못했는데, 방송에선 어떻게 진행됐을지 기회가 되면 보고 싶다. 그리고 한 가지 궁금한 것. 책에 수록된 14가지의 유형 중에서 나는 어디에 해당할까 하는 거다. ‘내가 생각하는 나’와 ‘다른 사람이 생각하는 나’. 같을까? 다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