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노니는 집 - 제9회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대상 수상작 보름달문고 30
이영서 지음, 김동성 그림 / 문학동네 / 200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많은 책들 중에서 유독 마음이 끌리는 책이 있다. <책과 노니는 집>이 바로 그런 책이다. ‘책’이라면 껌뻑 넘어가는 내게 ‘책과 노니는 집’이란 제목이 호기심을 자극했고 포근하고 은은한 표지는 내 시선을 잡아끌었다. 옛 선비들의 서가처럼 보이는 곳에 서 있는 소년. 무척 소중한 보물인양 가슴에 책을 안고 정면을 물끄러미 바라보는 소년과 시선이 마주치는 순간 이상하게도 눈을 땔 수가 없었다. 소년의 깊은 눈매에 깃든 이야기가 궁금했다.




책의 주인공은 ‘장’이라는 소년이다. 소년의 아버지는 한자나 언문으로 된 책을 베껴 쓰는 필사쟁이였는데 나라에서 금지한 천주학 책을 필사했다하여 관아에 끌려가 모진 매를 맞고 장독을 앓다가 결국 목숨을 잃고 만다. 그 후 장이는 소년의 아버지가 일했던 약계책방에서 주인인 최 서쾌의 심부름으로 필사한 책을 주문한 이에게 배달하거나 새로 들어온 책을 정리하며 지내는데 최 서캐는 그런 장이를 안쓰럽고 대견해하지만 여간해선 겉으로 내색하지 않는다. 오히려 장이에게 책을 대하는 마음과 자세가 어떠해야 하는지 일러주고 상대방의 마음을 헤아릴 줄 알아야한다며 엄하게 대한다. 천성이 밝고 씩씩한 장이는 최 서캐의 가르침을 마음에 새기면서 틈틈이 아버지처럼 최고의 필사쟁이가 되는 꿈을 키워나간다.




그러던 어느날 장이는 [동국통감]이란 책을 전하기 위해 홍 교리 댁에 간다. 당시 한양에서 알아주는 수재로 젊은 나이에 홍문관의 요직에까지 오른 홍 교리는 장이를 따뜻하게 대해준다. 장이는 그런 홍 교리에게서 작은 책방을 염원하다 끝내 이루지 못하고 돌아가신 아버지의 모습을 떠올린다. 하지만 자신이 홍 교리에게 전한 책의 내용이 표지와는 전혀 상관없는 천주학 책이라는 걸 알고 불안함에 떨게 되는데...




천주교를 탄압했던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한 이 책은 주인공 소년인 문장이 자신에게 닥친 고난을 딛고 필사쟁이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더불어 장이를 비롯한 최 서캐, 홍 교리, 낙심이 등의 등장인물들을 통해 당시 백성들의 삶은 어떠했으며 사회적으로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이 책을 통해 어렴풋이나마 느낄 수 있었다.




이 책의 빼놓을 수 매력은 바로 그림이다. 김동성님의 그림은 역사적인 사실을 바탕으로 차분하고 드라마틱하게 이어지는 이야기와 절묘하게 맞아떨어진다. 단순한 삽화에 그치지 않고 선 하나하나, 옅은 채색에 이르기까지 소박하고도 단아한 한국의 멋을 제대로 살렸다. 특히 휘영청 보름달이 뜬 밤에 도리원에서의 ‘이야기 연회’를 담은 그림은 너무나 아름다워서 나도 그 틈에 끼어앉아 달밤의 정취와 전기수가 들려주는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싶어진다.




심부름꾼 소년 장이에서 마음을 글로 새기는 ‘필사쟁이 문장’으로 거듭나는 장이의 이야기는 진한 감동으로 다가왔다. 괜시리 꼭 껴안고 싶어지는 사랑스러운 책이다. 가슴 가득 퍼지는 포근함을 느껴보고 싶다면 이 책을 권한다. <책과 노니는 집>의 문을 두드려보라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