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은 자란다 - 아라이 연작 소설
아라이 지음, 양춘희 외 옮김 / 아우라 / 200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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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벳. 내겐 한없이 멀게만 느껴졌던 나라였다. 하지만 작년 여름 티벳 출신의 작가 아라이의 장편소설 <색에 물들다>란 작품을 만나면서 티벳은 내게 더 이상 지도에만 존재하는 나라가 아니었다. 새하얀 눈이 겹겹이 쌓인 대지에 붉은 피를 연상시키는 양귀비가 뒤덮이고 그로 인해 탐욕과 혼란에 사로잡힌 인간들의 모습을 담은 작품은 무척 인상적이었다. 아라이가 풀어내는 애절한듯 강렬한 이야기와 아름답고 감각적인 문장은 기존에 읽었던 문학작품 어디에서도 느낄 수 없었던 새로운 분위기여서 그의 작품이 출간되길 이제나저제나 기다리고 있었다.




짧은 스포츠형 머리의 소년이 그려진 <소년이 자란다>. 꼭 다문 입매가 다부지게 보이지만 한편으론 마치 내게 긴히 전하고 싶은 얘기가 있을 것 같다는 느낌을 준다. <소년은 자란다> 이 속엔 과연 어떤 이야기들이 들어있을까.




책에는 모두 13편의 단편이 수록되어 있다. 쓰촨과 티벳 경계의 지촌마을을 배경으로 그곳에 벌어지는 이야기들을 모아서 엮었는데 소박하고 순박한 티벳 사람들의 삶을 잘 보여주고 있다. 활불을 두고 중학교 동창인 친구 사이에 벌어지는 우정과 갈등을 보여주는 [활불과 박사친구], 트렉터가 만들어지면서 마차와 마부가 더 이상 필요없게 되자 점차 사람들의 관심 밖으로 멀어지게 된 마부의 이야기 [마지막 마부], 라마승이 되어 사원에 들어가지만 정부의 금령에 따라 강제로 환속하여 고향인 지촌으로 돌아와 양치기 일을 시작하지만 다시 라마승의 길을 걷는 [라마승 단바], 한 근이 열여섯 냥으로 알고 있었던 저울추란 별명을 가진 사람의 이야기 [옛 저울추], 라마승인 외할아버지가 강제로 환속당한 후 사회에 적응해가는 모습과 힘들게 살아가는 사촌누나를 보면서 어린 시절을 떠올리는 [소년 시편] 등 시대적인 변화를 맞은 티벳 사람들이 변화의 과정들을 겪어 나가면서 느끼게 되는 고독과 쓸쓸함을 모습들을 묘사하고 있다. 특히 표제작인 [소년은 자란다]이 인상적이었는데 아버지가 누군지도 모르는 열 두 살의 소년이 엄마를 위해 곰과 맞서는 대목은 가슴 한 켠에 찡한 감동을 불러왔다.




아라이와의 두 번째 만남.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왔던 첫 번째 만남의 기억이  너무나 선명해설까. 이 책 <소년은 자란다>은 전작 <색에 물들다>에 비해 감동이 조금 덜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왜 연작소설이라 했는지 모르겠지만 장편소설과 단편소설이란 차이 때문이 아니었을까 싶다. 단 두 작품 밖에 만나지 못했지만 아라이는 내게 변함없는 완소작가다. 그의 다음 작품이 기다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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