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톨른 차일드
키스 도나휴 지음, 공경희 옮김 / 작가정신 / 2009년 9월
평점 :
절판


 

‘요정’이란 말을 들으면 왠지 날개가 달린 작고 귀여운 외모를 한 때론 마법을 써서 착한 인간들을 도와주는 어떤 존재가 떠오른다. 그런데 그 요정이 아이를 바꿔친다고 한다. 요정이? 설마, 그럴 리가 있나? 싶은데 유럽의 설화에 그런 내용이 있다고 한다. 키스 도나휴의 데뷔작인 소설 <스톨른 차일드>는 바로 그 설화에 뿌리가 닿아 있다.




‘나를 요정이라 부르지 말기를’이란 누군가의 고백으로 책은 시작한다. 자신은 ‘파에리’란 무리에 속하는 일종의 도깨비이며 ‘바꿔친 아이’라고. ‘바꿔친 아이? 이건 또 무슨 얘기야?’ 순간 눈동자가 커지는 기분이다. 아차 하는 순간에 중요한 걸 놓치는 건 아닐까 긴장된다. ‘나’는 계속 말한다. 자신이 속한 ‘파에리’들은 인간의 아이를 훔쳐오고 대신 자신 중의 누군가를 들여보낸다고. 한번 파에리가 되면 다시 인간세상으로 돌아가기까지 백 년을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아무나 바꿔칠 수는 없다고 한다. 짧은 삶을 살아오는 동안 어려움을 겪었거나 고독한 예닐곱살의 아이들. 그런 아이를 물색해서 오랫동안 관찰한 다음 바꿔칠 순간을 기다린다고. 무척이나 지루한 시간을 보내고 자신은 드디어 ‘헨리 데이’가 되었노라고.




헨리 데이가 된 파에리는 원래 음악에 천재적인 재능을 가진 구스타프란 이름의 소년이었는데 요정에 의해 납치되어 삶을 잃어버렸고 백 년을 기다린 끝에 인간 세상으로 돌아갈 수 있었다. 헨리 데이가 되어 낯선 환경에 차츰 적응해가는 와중에 혼란을 겪지만  그의 내면에 살아있는 구스타프, 음악을 사랑하던 존재에 의해 자신의 의미를 찾아가게 된다.




그럼 원래 ‘헨리 데이’였던 아이는 어떻게 됐을까. 그는 ‘헨리 데이’란 이름을 잃어버리면서 ‘헨리 데이’로 살았던 지난 삶의 기억들을 차츰 잊어간다. 대신 ‘애니 데이’란 이름으로 파에리의 무리 중 하나가 되어 숲에서의 삶에 순응하며 살아가지만 그 역시 자신의 정체성을 찾기 위해 고심한다. 점차 흐려지는 자신의 존재, 실낱처럼 희미하게 남아있는 파에리 이전의 삶과 가족들을 떠올리고 그리워하는데....




‘헨리 데이’에서 ‘애니 데이’가 된 소년과 ‘애니 데이’에서 ‘헨리 데이’가 된 파에리의 이야기가 서로 교차하듯 이어지는 소설을 읽으면서 끊임없이 되뇌었던 의문이 있었다. ‘나’는 누구인가. 나의 뿌리는 어디에 있는가. ‘나’란 존재를 증명할 수 있는 건 무엇인가. 어느 날을  기점으로 서로의 삶이 바뀐 두 ‘헨리 데이’의 삶은 단순한 호기심과 흥미를 넘어 독자로하여금 자신의 내면을 돌아보는 시간을 갖게 한다.




‘체인질링’이란 영화가 생각난다. 어느날 갑자기 사라진 아들을 찾기 위해 엄마는 백방으로 뛰어다닌다. 그녀의 집념에 경찰은 한 소년을 그의 아들이라며 데려오지만 그 아이는 진짜  아들이 아니었다. 엄마는 울분을 토한다. 자신의 생명인 진짜 아들을 찾아달라고. 마지막에 가서야 아들의 죽음을 암시하는 얘길 듣지만 그럼에도 자신의 아들을 찾는 걸 포기하지 않고 힘주어 앞으로 나아가던 모습이 문득 떠올랐다. 헨리 데이의 부모님과 사뭇 다른 모습이어서 그랬을까.




마지막, 성인이 되어 가정을 꾸린 헨리의 연주를 들으며 그를 응원하는 자신의 원래 가족들을 먼발치에서 지켜보던 소년 ‘애니 데이’. ‘떠나고 돌아오지 않겠지만 모든 것을 기억할 것’이라는 그를 아쉬움과 안타까움이 뒤섞인 심정으로 지켜보며 생각했다. 먼 길을 떠나는 그에게 과연 어떤 광경이 펼쳐질까. 그가 앞으로 맞이하게 될 삶은 어떤 모습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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