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두운 계단에서 도깨비가 신나는 책읽기 4
임정자 지음, 이형진 그림 / 창비 / 200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큰아이는 매일 아침 학교에 갈 때 책 한 권을 챙겨간다. 아이가 직접 책을 고를 때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엔 내가 하는데 그 과정이 은근히 재미가 난다. 수업에 도움이 되는 책을 넣을까. 아이가 재미있어할만한 책이 좋을까. 거실 책장 앞에서 잠깐 망설이다가 한 권을 골라 가방에 쓱 넣어준다. 그리곤 기다린다. 아이가 어떤 반응을 보일까...상상하면서.




며칠전엔 <어두운 계단에서 도깨비가>를 골랐는데 다섯 편의 단편동화가 수록된 동화집이다. 낙지전골을 만들기 위해 냄비에 담겨 뜨거운 렌지 위에 놓인 낙지가 불쌍해서 구해줬더니 낙지는 바닥에 둥근 빨판이 붙은 신발을 아이에게 선물로 보낸다. 빨판이 붙은 신발을 신으면 벽이나 천장, 어디든 다닐 수 있어서 아이는 엄마가 회초리를 들 때마다 빨판 신발을 신고 도망친다는 [낙지가 보낸 선물], 외계에서 지구로 왔기 때문인지 도무지 말이 통하지 않는 온 엄마를 둔 아이가  지하실에 감춰진 우주선을 타고 꽁꽁별로 돌아가 엄마의 어린 시절이 담긴 기억상자를 찾아온다는 [꽁꽁별에서 온 어머니], 집에서 시끄럽게 떠든다며 엄마에게 야단을 맞은 아이가 아파트 계단에서 도깨비들을 발견하고 그들과 어울려 겅중겅중 뛰며 신나게 노는 이야기 [어두운 계단에서 도깨비가], 우산 없이 학교에 온 날 갑자기 비가 내리지만 엄마는 직장 때문에 우산을 가져다주지 못하자 아이가 우산을 들고 엄마 마중을 가는데 도중에 물웅덩이 속으로 들어가 이빨귀신과 싸워 돌아온다는 [이빨귀신을 이긴 연이], 오래되어 낡은 흰 곰 인형이 아이들을 위한 인형극의 토끼인형과 다람쥐인형으로 다시 태어난다는 [흰곰인형]이 수록되어 있다. 앞의 4편은 어디서나 만날 수 있는 평범한 아이들을 주인공으로 한 반면에 마지막 [흰곰인형]은 유일하게 성인이 화자로 등장한다.




어디서나 만날 수 있는 평범한 아이들을 주인공으로 해서 그들의 일상생활에 판타지적인 요소가 가미되어 있는 이야기는 유쾌하고 장난스럽기까지 하다. 그런가하면 유일하게 성인이 화자로 등장한 [흰곰인형]은 자신의 몸을 내어주는 흰곰의 사랑이 조용하고 잔잔하게 다가온다.




학교에서 돌아온 아이는 [어두운 계단에서 도깨비가]를 가장 재밌더라는 얘길했다. 도깨비며 사탕, 어른들 신경쓰지 않고 쿵쾅거리고 뛰어노는 놀이처럼 아이들이 좋아하는 요소가 모두 들어있는 이야기라 역시 아이들도 즐거워하는구나 싶었다. 하지만 그 반면에 요즘 아이들이 무엇에 목말라하는지 알 수 있었다.




놀이를 잃어버린 아이, 어린 시절의 꿈과 마음을 잃어버린 엄마와 어른들이 등장해서 그들이 서로를 조금씩 이해하고 화해하는 모습이 그려진 동화집 <어두운 계단에서 도깨비가>. 아이의 속마음이 어떨지 궁금하다면, 내 아이와 가까워지고 싶다면 이 책을 펼쳐보라고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