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섭 PD의 파리와 연애하기 - 파리를 홀린 20가지 연애 스캔들
김영섭 지음 / 레드박스 / 200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자주 방문하는 블로거 중에 신혼여행으로 파리를 다녀온 이가 있다. 그가 자신의 블로그에 신혼여행지에서 찍은 사진을 조금씩 올렸다. 신혼부부 단 둘만의 여행이었는지 사진 속 그들의 모습은 그야말로 자유로웠다. 간편한 복장에 쑥스러운 듯 어색하면서도 자연스런 포즈, 그리고 그 뒤로 보이는 파리의 정경. 신선했다. 새로웠다. 사실 에펠탑과 개선문, 루브르 박물관, 노틀담 성당, 퐁네프다리는 파리!하면 누구나 떠올리는 파리의 명소지만 텔레비전 브라운관을 통해 봤던 모습과 사뭇 다른 느낌이었다. 화려하지만 요란하지 않고 소박하고 수수하면서도 전통의 멋을 그대로 살린 도시, 파리가 바로 거기에 있었다.




<김영섭 PD의 파리와 연애하기> 이 책은 여행기이면서도 여행기가 아니다. 뭐 그런 말이 다 있냐고 할지 모르지만 이게 가장 정확한 표현이 아닐까 싶다. 인기리에 방영된 드라마를 제작한 방송국 PD인 저자가 한 달간의 휴가를 ‘러브 스토리 인 파리’를 화두로 파리여행에 나선다. 사랑을 부르는 도시 파리를 배경으로 한 20가지의 사랑이야기를 에펠탑이나 개선문, 루브르 박물관, 베르사이유 궁전, 오페라 하우스, 노틀담 성당, 퐁네프다리와 같은 파리의 명소들을 곁들여 소개하고 있다.




‘러브 스토리 인 파리’에 등장하는 주인공들은 샤갈과 벨라, 로댕과 카미유 클로델, 나폴레옹과 조세핀, 다이애나와 도디 파예트, 영화 <퐁네프의 연인들>의 미셸과 알렉스, <노트르담 파리>의 콰지모도와 에스메랄다, 마리 앙투아네트와 페르젠, 에디트 피아프와 이브 몽땅...등 우리가 익히 아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그들의 사랑이야기라니? 왠지 새롭지 않은가. 귀가 솔깃해진다.




책은 20가지의 사랑이야기를 얘기하고 있지만 그 속내를 들여다보면 해피엔딩이 아닌 안타깝고 슬픈 결말을 보여주고 있었다. 열정적인 사랑이 사랑으로 인해 파국으로 치닫거나 목숨을 잃기도 했다. 또 각각의 이야기들이 조금씩 비슷한 일면을 보이기도 했다. 샤갈과 벨라, 빅토르 위고와 줄리에르 드루에, 이 두 커플의 사랑은 사랑하는 여인 벨라와 드루에로 인해 샤갈과 위고의 예술혼이 빛을 발할 수 있었던 케이스다.  하지만 그들은 여인의 죽음에 절망하다 못해 샤갈은 한동안 붓을 잡지 못했고 위고 역시 창작의욕을 상실했다고 한다.




다이애나와 도디, 마리 앙투아네트와 페르젠의 사랑도 닮아있었다. 어느 누구도 감히 접근할 수 없는 신분의 여인, 화려한 궁전에서 보석으로 온몸을 치장하며 사치를 일삼을 거라 여겼던 그녀들은 사실 평범함을 꿈꿨다. 사랑하는 이와 함께 소박하게 살아가는 현모양처를 바라지만 그들의 사랑은 모두 죽음으로 끝을 맺는다. 특히 세기의 결혼식이라 할만큼 전세계의 주목을 끌었던 다이애나는 겉으로 드러난 화려함 뒤엔 남편인 찰스의 계속된 불륜에 지친 나머지 어둠속으로 침잠해드는 불행한 결혼생활이 숨어있었다. 그렇기에 사랑의 절정에 이른 그들의 갑작스런 죽음은 너무나 안타까웠다.




‘파리’란 그 이름만으로도 가슴이 설레는 도시이자 자유와 열정, 낭만이 살아숨쉬는 도시다. 그 파리의 곳곳에 숨어있는 사랑이야기를 매일 조금씩 읽으면서 그들의 열정과 낭만을 느껴보고 싶었다. 그들의 사랑이 비록 애절하고 속절없이 끝나버렸지만 그럼에도 우리가 늘 사랑을 꿈꾸며 살아가는 이유는 뭘까. 그 해답을 찾기 위해서라도 언제든 꼭 파리에 가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단순한 여행지가 아니라 그 곳에 전해지는 수많은 사랑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다보면 사랑과 낭만의 도시 파리는 시간이 흘러도 내 가슴에서 온전히 살아있지 않을까.




천년이 흘러도 죽지 않은 불멸의 사랑. 사람은 가도 사랑의 사연은 남았으니, 누구든 일생 그런 사랑 하나를 가졌다면 그의 인생을 결코 헛되지 않은 것이리라. - 239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