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이 꼭 풀어야 할 창의영재 수학 퍼즐 Level 1 - 영재성 계발 도서관
삼성수학연구소 지음, 송선범 그림 / 삼성출판사 / 2008년 5월
평점 :
절판


 

수학. 큰아이가 제일 싫어하고 어려워하는 과목이다. 왜 싫어? 하고 물으니 수학은 계산하는 걸 계속 반복해야 하는데 그게 귀찮단다. 이제 초등학교 2학년이, 수학이 암기과목도 암아니고 기껏해야 받아올림, 받아내림을 배우기 시작했는데 계산하는 게 귀찮다니! 의외의 대답이었다. 하지만 전혀 예상하지 못한 것도 아니다. 초등학교 입학전에 학습지는 물론이고 학원도 다니지 않았으니 다른 아이에 비해 연산능력이 떨어지고 그러다보니 수학에 흥미를 못 느끼는 건지도 모른다. 이런 아이에게 수학이 얼마나 중요한 학문이고 재밌는 놀이가 되는지 아무리 핏대 높혀 얘기해도 소용없다. 아이 스스로가 시도하고 노력하지 않는한 소 귀에 경 읽기일 뿐이다. 우선 수학이 재미있는 학문이란 걸 일깨워줄 필요가 있다.




<창의영재 수학퍼즐>은 제목대로 여러 가지 퍼즐로 구성된 책이다. 규칙찾기 퍼즐, 그림퍼즐, 도형퍼즐, 복면산퍼즐, 논리추론퍼즐, 창의사고력퍼즐 6가지로 나뉘어 있는데 하나의 퍼즐 속에도 방법과 난이도에 따라 단계가 나뉜다. 규칙찾기 퍼즐을 보면 ‘배열된 수의 규칙찾기’, 벌집 모양의 퍼즐에서 ‘규칙 찾아 수넣기’ ‘규칙 찾아 모양넣기’을 1단계부터 4단계까지 문제가 있는데 저학년인 큰아이는 1,2단계의 문제는 그런대로 풀었지만 3단계의 문제부터는 다소 어려워했다.




두 번째의 그림퍼즐은 그림에서 다른 부분 찾기나 다섯 개의 그림중 같은 그림찾기, 미로찾기, 퍼즐 조각 맞추기, 칠교 그림 맞추기가 있었는데 이 부분은 아이가 무척 재밌게 풀었다. 세 번째의 도형퍼즐은 크고 작은 도형찾기나 거울에 비친 모양, 정사각형 만들기, 성냥개비 퍼즐이 있었는데 처음의 크고 작은 도형 찾기나 거울에 비친 모양은 학교에서 배웠던 부분이라 그런대로 풀었지만 성냥개비 퍼즐은 3단계부터는 어렵다며 고개를 저었다.




네 번째, 복면산퍼즐! 복면산은 수학 퍼즐의 한 종류로 문자를 이용하여 표현된 수식에서 각 문자가 나타내는 숫자를 알아내는 문제다. 정확한 의미를 알고 싶어 검색해보니 숫자를 문자로 나타낸 것이 마치 숫자가 ‘복면을 쓰고 있는 것’과 같다고 해서 복면산이라 이름 지어졌다고 하는데 아이가 제일 어려워했던 부분이었다.




그리고 논리추론퍼즐과 창의사고력퍼즐은 우선 문제에 숨은 뜻을 이해해야 풀 수 있었다. ‘국어를 잘해야 수학도 풀 수 있다’는 말을 들었는데 이 문제들이 바로 그런 유형이었다. 1,2단계의 문제는 옆에서 설명해주고 도와주면 나름대로 이해하고 풀었지만 3단계부터는 역시 어려워, 어려워...를 연발했다.




난이도에 맞춰 단계별로 나뉜 문제를 보니까 학교교과 과정도 연계가 된 것 같다. 하지만 이 한 권의 책을 다 풀었다고 해서 내 아이가 금세 수학을 쉽다. 재미있다고 느끼진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꾸준히 반복해서 풀다보면 가랑비에 속옷이 젖듯 어느새 수학의 재미를 깨닫지 않을까 싶다. 책의 서두에 저자가 말한 것처럼 ‘생각하고 알아가는 즐거움’을 알아갈 것이라고 생각된다.




또 내게도 이 책은 좋은 두뇌훈련이 되는 것 같다. 치매를 예방하려면 두뇌를 쓰는 일이나 공부, 활동을 꾸준히 하라고 하니까 아이와 함께 매일 조금씩 즐거운 두뇌활동시간을 가져보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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