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고전 독서토론 수업
오성주 지음 / 이비락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때 책을 이야기하는 책을 즐겨 읽었다. 유명한 소설가이거나 학자이거나 혹은 서평가로 알려진 이들의 책을 보며 그들이 어떤 책을 읽는지 거기서 무엇을 느꼈는지 궁금했다. 그들이 본문에 언급한 책을 난 몇 권 읽었나 체크해보기도 했다. 그러다 언제부턴가 책을 다룬 책을 조금씩 멀리하고 있다는 걸 알게 됐다. 중년을 훌쩍 넘기면서 체력적으로 이전처럼 책을 읽을 수 없다는 걸 실감했을 때, 저자가 감명 깊게 읽었다고 얘기하는 책을 모두 읽을 순 없다는 걸 알게 되었을 때, 저자의 느낌이나 감상이 나와 다를 수밖에 없다는 걸 깨닫고 난 후부터였다. 그럼에도 간혹 호기심이 생기는 책이 있을 땐 목차를 꼼꼼하게 살펴보게 되었다. 저자가 자신만의 방식으로 요약정리하고 느낌을 털어놓은 책이 과연 내게 얼마나 도움이 될지 일단 따져보는 습관이 생겼다.


 

<청소년을 위한 고전 독서토론 수업>이 출간되었을 때 난 책을 다룬 책이 또 한 권 나왔다고 생각했다. 10년 넘게 독서 모임을 진행하면서 나름 깨달은 건 고전으로 독서 토론하는 것이 생각만큼 쉽지 않다는 거였다. 그런데 그걸 청소년을 대상으로? 무리한 시도일 거라 여겼다. 하지만 우연히 이 책의 도입부를 보고선 생각이 달라졌다. 꼭 챙겨봐야 할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랄까?


 

교육이 무너졌다는 말이 공공연하게 나오는 요즘 공교육 안에서 토론 수업을 통한 교육혁신을 꿈꾸는 이가 있다. 이 책의 저자 오성주 교사이다. 그가 서울과 경기도에서 토론코치로 활동하면서 청소년들과 고전으로 나눴던 이야기와 토론을 이끌면서 느꼈던 경험들을 <청소년을 위한 고전 독서토론 수업>에 풀어놓았다.

 

 

책의 구성은 단순하다. 청소년이 토론하기에 적합한 책 16권을 선정한 다음 그 책에서 어떤 부분을 토론으로 이끌어내면 좋은지 독서 질문토론 쟁점을 정리해놓았다. 이 책이 돋보이는 것은 저자가 내용이나 분량을 고려해서 접근하기 쉬운 순서부터 어려운 순서로 배열해놓았다는 것이다. 가장 먼저 언급한 <어린왕자>에서는 어린왕자의 눈을 통해 우리가 잊고 살아가는 것이 없는지, 우리 삶에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보게 하고, 스탈린의 소련을 풍자한 <동물농장>에서는 혁명에 있어 핵심은 무엇이고 권력은 어떤 속성을 띄는지, 언론과 지식인의 의무와 역할에 대해 고민해보라며 조언하고 있다. 다만 각 작품마다 본문에 할애된 분량이 그리 많지 않은 점이 아쉽지만 청소년을 대상으로 고전 독서토론을 할 때 좋은 길잡이가 될 것 같다.


 

청소년 책읽기수업을 진행하면서 알게 된 건 아이들에겐 토론 이전에 자기의 생각이나 느낌을 이야기하는 것조차 힘들어한다는 거였다. 작품의 본문을 낭독하고 낯선 단어는 직접 찾아보면서 천천히 진행하는데도 작품 속 인물들의 관계나 사건들을 제대로 이해하지 경우도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주장하고 토론하려면 아마 그만큼 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지 않을까.


 

좋은 문장이 어떤 사람의 가슴을 관통하게 되면 그 사람은 이전과는 다른 사람이 되기 마련이다그러므로 고전을 많이 읽는 사람은 필경 좋은 삶에 대해 사유할 것이고 더 나은 사람이 되려고 노력할 것이다. - 7~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