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팬과 그림자 도둑 1
리들리 피어슨.데이브 배리 지음, 공보경 옮김, 그렉 콜 그림 / 노블마인 / 2007년 4월
평점 :
절판


 

어린 시절 나는 걸핏하면 추락하는 꿈을 꿨다. 멋지고 파란만장하고 신나는 꿈을 꾸다가도 결말은 꼭 어딘가에서 떨어졌다. 깊은 잠에서 순간 깨어나보면 베개와 이불은 땀에 흥건히 젖어 있었다. 나의 꿈을 엄마는 키가 크려고 그런다...고 말씀하셨지만 <추락하는 것은 날개가 있다>는 이문열의 책과는 정반대로 날개도 없이 높은 곳에서 뚝! 하고 떨어지는 그 섬뜩함이란...


그런 내게 피터팬은 우상이었다. 날개도 없이 하늘을 마음대로 날아다니는데다 나이도 먹지 않고 언제나 아이인 피터팬!! 너무 멋지지 않은가. 이 세상 어딘가에 실제로 피터팬이 있어서 언젠가는 내가 잠든 방으로 뛰어들 것 같은...환상에 빠지곤 했다.


<피터팬과 그림자도둑>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어린 시절의 환상 속으로 여행을 떠나는 기분이었다. 어른이 된 이후로 줄곧 혼란스럽고 뒤숭숭하던 꿈자리가 마치 환...해진 느낌!


<피터팬과 그림자도둑>은 우리가 알고 있는 <피터팬>의 후속편이지만 내용상으로는 <피터팬> 훨씬 이전의 이야기다. 전작인 <피터팬과 마법의 별>을 읽지 않은 상태라 내용 연결이 될까...걱정을 했지만 때로 전작의 내용을 본문에서 잠깐씩 언급하고 있어서 무리없이 읽을 수 있었다.


이 책에선 피터팬과 팅커벨, 고아소년들, 후크선장 외에 많은 인물이 등장한다. 마법의 별가루를 수호하는 별지킴이를 비롯한 몰리, 조지와 그 반대편인 옴브라경, 슬랭크, 네레자 선장이 엄청난 힘을 가진 마법의 별가루를 둘러싸고 일대 격전을 벌인다.


그 중에서도 특히 옴브라경의 능력이 큰 볼거리였다. 절반은 인간, 절반은 그림자인 그는 상대방의 그림자를 이용해 영혼을 빼앗아 자신의 꼭두각시로 만드는가 하면 그림자의 기억을 읽어낸다. 그래서 마법의 별가루가 영국 런던으로 옮겨졌다는 것과 별가루의 반환 장소가 스톤헨지라는 것을 알아내는데 그 정도가 좀 지나친 것 같았다. 사건을 이끌어가는 것을 오로지 그림자도둑인 옴브라경에 의존했다는 느낌이 들었다.


또 책표지에서 언급되었듯이 <피터팬>의 원작자인 제임스 배리가 런던의 뒷골목에서 피터팬을 도와주는 신사로 까메오 출연한다. 피터와 헤어지면서 그는 이렇게 중얼거린다. “피터, 참 멋진 이름이야”...어떻게보면 이 책에 작은 재미를 주기 위한 장치이지만 왠지 억지로 끼워맞춘 듯했다.


옛말에 ‘형만한 아우 없다’고 했듯이 영화도 속편 영화는 전작보다 재미가 없다고 했다.


바로 이 책을 읽을 때 내가 우려했던 점이었다. 이야기가 궁금해서 읽다가 괜히 원작의 느낌까지 손상시키는 건 아닐까...생기발랄하고 용감하며 모험을 즐기는 피터팬을 구태여 내 어릴적 동심에서 끄집어 낼 필요가 있을까.


결론은 글쎄...알 수 없다. 내 환상속의 피터팬의 성격이 다소 달라진 면모를 보이고 원작보다 내용의 깊이가 떨어지지만 그래도 이야기는 재미있다. 또다른 후속작이 출간된다면 잠깐동안 망설이다가곧 서점으로 달려갈만큼...


자신만의 상상의 세계에서 환상과 꿈을 펼쳐가기보다 학원 순례를 하며 학습에 열중해 있는 요즘 아이들에게 이 책은 좋은 선물이 될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