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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장생을 찾아서
최향랑 글.그림 / 창비 / 2007년 2월
평점 :
강렬한 빨간색 표지의 <십장생을 찾아서> 이 책은 할아버지와 손녀에 대한 이야기다.
무척이나 사이좋은 할아버지와 손녀가 있었다. 둘은 아이스바를 먹으며 줄지어가는 개미를 구경하고 인디언 추장이 되어 이랴! 말타기 놀이도 했으며 더운 여름날엔 속옷 바람으로 함께 낮잠을 자기도 했다.
<할아버지와 나는 둘도 없는 단짝입니다...우리는 언제나 함께이지요.>
그런데 할아버지가 그만 아파서 병원에 입원하고 만다. 할아버지가 없어 쓸쓸한 아이는 할머니의 반짇고리를 뒤적이다 빨간 비단주머니를 발견하고 그 주머니에 수놓인 학과 함께 십장생을 찾으러 떠난다.
<오래 살거나 변하지 않는 열가지를 십장생이라고 부르는데 옛날 사람들은 가족들이 건강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집안 물건에 십장생 무늬를 만들어넣곤 했어.>
할아버지를 위해 해, 소나무, 학, 사슴, 불로초, 바위, 물, 거북, 산, 구름. 열가지의 십장생을 모은 아이는 구름을 타고 병원으로 가서 할아버지를 만난다. 하지만 할아버지는 돌아가시고 아이는 자신의 모습 속에서 할아버지를 찾게 된다.
<이제 방문을 활짝 열고 할아버지 품으로 뛰어들어 가는 대신 차를 타고 몇 시간이나 가야 할아버지를 만날 수 있습니다....내가 모아다드린 십장생은 할아버지를 살리진 못했지만 내 눈속에는 할아버지가 영원히 살아있는 게 아닐까 하고요. 나는 할아버지가 보고 싶기는 하지만 슬프지는 않습니다.>
할아버지와 손녀의 사랑을 담은 따뜻한 내용에 걸맞게 이 책은 표지에서부터 정성이 담뿍 담겨있음을 느낄 수 있다. 특히 아이가 십장생을 하나하나 찾을 때마다 그에 해당하는 것이 잘 표현될 수 있도록 저마다 다른 소재를 이용해서 표현방법을 달리했다. 해는 조각보처럼, 사슴은 자개조각으로 불로초는 전통자수를, 물은 천에 염색을 해서 표현하는 등 한 페이지 한 페이지마다 공을 들였다. 이 책을 제작하는데 2년이란 기간이 걸렸다고 하니 저자가 이 책에 기울인 정성이 어느 정도인지 짐작할 수 있다.
그리고 가장 마지막 장면! 아이가 세면대 거울 앞에 서있는 장면이 저자가 우리에게 가장 전하고 싶은 부분인 듯하다. 거울을 보고 서있는 뒷모습을 보니 조금 성장한 듯 보이는 아이는 거울속에서 웃고 있다. 그 눈빛이 바로 아이를 지극히 사랑하던 할아버지의 눈빛이라는 것!!
우리는 언제든 사랑하는 가족을 잃는 아픔을 겪게 되는데 그때의 슬픔을 씩씩하게 딛고 일어서길 바란다는 뜻이 담겨 있는게 아닐까 한다. 아이들에게 할아버지와 할머니의 크고 깊은 사랑을 느낄 수 있는 좋은 책이었다. 응석부릴 수 있는 나이에 마음껏 응석을 부려야 나중에 어른이 되어서도 사랑을 베풀 수 있다고 하질 않는가.
참, 처음 이 책을 봤을때 표지가 빨간색이어서 다소 의외라고 생각했다. 색깔 배합을 잘못하면 촌스럽게 보이기 쉬운 빨깐색을 표지에 쓴 이유는 뭘까...생각해봤더니 의문은 너무나 쉽게 풀렸다. 아이가 십장생을 모으러 다니는 비단 주머니가 바로 빨간색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