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대로 아빠 맘대로 아들 작은거인 10
오은영 지음, 소윤경 그림 / 국민서관 / 200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맘대로아빠 맘대로아들>....제목이 참 인상적이다. 도대체 뭐가 맘대로라는 걸까...?? 살짝 의미있는 웃음을 띤 아빠와 뿌루퉁...하게 토라진 아들의 표지그림을 봐선 둘 사이에 뭔가 코드가 어긋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니나다를까, 시작부터 주인공인 종기는 잔뜩 짜증이 난 상태. 옹기장이라면 좋겠다는 아빠에게 의사인 아빠가 최고라고 맞받아치는 아들...갈등의 골이 만만찮아 보인다.

그 둘 사이의 팽팽한 접전은 아빠가 시골로 내려가기로 결정하면서 2차전을 예고한다. 학교선생님인 엄마는 대학원 때문에 서울에 남고 종기는 아빠를 따라 시골로 가게 된 것이다. 서울에 있을땐 의사 아빠에 선생님 엄마를 둔 종기를 모두 부러워했는데 시골로 이사오고 나니 속상한 일 투성이다. 전학간 학교 친구와 싸우는가하면 부모가 이혼한 것도 속이는 아이라며 놀림을 받게 된다.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물어보지도 않고 시골로 이사해버린 것도 못마땅한데 부모가 이혼했다는 소문을 믿어버린 종기는 모든 일의 근원이 아빠에게 있다고 단정지어 버린다.

 

<맘대로아빠 맘대로아들> 이 책은 한마디로 현대 가정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떠오른 ‘대화의 부재’가 어떤 갈등을 불러오고 어떤 결과를 낳게 하는지 잘 보여주고 있다. 자신의 생각이나 주장을 내세우기에 앞서 상대방의 입장이나 의견을 고려하지 않는 요즘 우리네의 모습들이 뒤돌아보게 한다.

 

무엇보다 이 책에선 푸르스름하다는 순 우리말에서 이름을 따왔다는 ‘푸레독’이란 옹기를 소개하고 동화속에 녹여낸 작가의 노력이 돋보였다. (사진참조)

하지만 본문을 보면 <소금유약을 입혀서 구운 옹기...>라고 되어 있는데 인터넷으로 검색해보니 ‘푸레독은 잿물이나 유약없이 장작가마에서 구워낸 옹기...1200도 온도에서 굵은 소금을 집어넣어 만든다.’라고 되어 있다. 작가의 착오나 표현의 실수인 건가?

 

그리고 종기 부모의 직업을 왜 굳이 의사와 선생님으로 했을까. 이야기 전개상 꼭 필요한 요소이기 때문인건가? 최고의 직업을 가진 엄마아빠를 가진 것도 모자라 아빠가 옹기를 굽는다는 것 때문에 화를 내는 종기가 무척 옹졸하게 보였을 뿐아니라 이야기의 현실감도 떨어졌다. 차라리 실직한 아빠를 등장시키는 것이 아이들에게 다가서기도 쉽고 호소하는 효과도 컸을 것 같다.

 

또 시골에서 사사건건 종기와 대립하는 대주란 아이를 삽화에선 처음부터 끝까지 돼지로 그려놓고 있다. 물론 이야기 속에서 대주의 별명이 돼지라고 되어 있고 성격이 심술맞은 아이로 표현되어 있긴 하지만 결국엔 종기와 화해를 하게 된다. 상황에 따라 한두번 돼지로 표현하는 것으로 그쳤어야한다고 본다. 사실 내용을 보면 대주가 100% 나쁜 아이인 것도 아니지 않은가.

 

이런 몇가지 흠을 빼고 나면 무척 재미있고 속도감도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