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관현 열사를 처음 본 것은 전남대학교 1학년(1980년) 초봄이었다. 3월 초에 입학식을 치르고 나는 법대와 가까운 농과대학 수의학과에 다니고 있었다. 주말이면 고등학교 동기이면서도 수의학과에 같이 입학한 여섯명의 동기들과 너릿재를 지나 화순과 능주로 자전거 항이킹을 다니곤   했었다.  친구들중에는 국민학교때부터 줄곤 같이 학교를 다녔던 친구도 있었다.

 

 

   ‘서울의 봄’이 찾아온 1980년 4월 전남대 총학생회’에 당선된 박관현 열사에 대한 인상은 지금도 생생하다. 그의 총학생회장 출마 연설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청문회를 하면 열변했던 모습과 일면 흡사했다. 그가 출마 연설을 하기 위해 법과대학과 인문대 그리고 상과대학을 지나 농과대학 1호관 현관에서 했던 연설은 마치 대통령 선거 유세장처럼 대학생들과 심지여는 일반인들도 많이 모여 들었다. 그의 얼굴은 표효하는 호랑이상이었다.

 

   그의 목소리는  마치 쭉뻗어가는 섬광처럼 귀를 쭛빛 세울 정도로 날까로웠다. 그가 연설하는 곳으로 자연스럽게 발길을 옮길 정도였다. 수업이있어 강의실에 들어서면 학생들은 이렇게 말했다. “야, 박관현이 연설하더라!”, “안갈래?”


 


댓글(0) 먼댓글(1)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오월의 향내
    from 고립된 낙원 2019-03-20 19:47 
    실은 5월 18일 개엄령이 확대되었던 전날에 비가 내렸다. 전남대학교 정문에서 학생과 교수들은 햇불을 들고 도청 분수대 위에 모여 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