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래 이 글은 알라딘 닉네임 '정서'님의 페이퍼에 달았던 댓글입니다. 그런데 그 댓글을 단 페이퍼가 삭제됐어요(4월 28일 17:54 현재는 수정해서 새로 올리신 것 같습니다). 새움출판사 게시판에는 여전히 그 글이 그대로 존재하기에, 거기에서 가져와 댓글을 페이퍼로 옮깁니다. 

단, 새움 이방인의 책 링크는 걸지 않겠습니다. 걸기 싫어요.


새움 게시판 역자 이정서의 글: http://saeumbook.tistory.com/440



밑에는 내가 쓴(썼던) 댓글:


정서님(알라딘 닉네임이 '정서'이니 .'정서님'이라 호칭하겠습니다.).

 

정서님을 비롯하여 새움출판사의 직원들은 댓글들에 대한 엉뚱하고 어이없는 추측을 전혀 접을 생각이 없으신 듯 보입니다. 새움출판사 게시판에서도 새움의 이방인에 대한 반대댓글을 다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타출판사 직원 이라던가 알바라고 싸잡아 말씀하시더니 말이지요. 지금도 '고마해라' 님을 문동의 번역을 맡으신 이기언 교수님이라고 멋대로(그러나 본인은 나름대로 추론하여) 짐작하시네요. 저는 '고마해라'님이 이기언 교수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고마해라님은 그보다 이 논쟁에 참여한 독자 라고 보여지는데요. 만약 '고마해라'님이 '이기언 교수님'이 아니시라면, 정서님은 지금 큰 무례를 범하고 계시는 겁니다. 두 분 모두에게 말이지요.


아마도 정서님이 그렇게 추측하게 된 많은 계기는 알라딘에서도, 새움 출판사의 게시판에서도, 82쿡 게시판에서도 새움 출판사의 직원들이 모두 닉네임을 가지고 댓글을 달기 때문에 다른 출판사들의 직원(및 알바)들도 그러할 것이다, 에서 온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음은 더 위험한 건데요, 말꼬리 잡고 늘어지려는 건 아니고요, 

위 글에서 하신 말씀중 '저것이 정말로 세계적으로 독창적 해석인지 어떤지에 대해서는 그걸 주장하시는 분이 누구냐에 따라 그 발언의 무게가 달라지기 때문' 이라고 하셨는데 말이지요, 


정말 그렇게 생각하시는겁니까? 그래서 '고마해라'님이 고마해라 님이었을 때는 댓글을 무시했고 '이기언 교수님' 이 되는 순간 상대해줄 가치가 생기는겁니까? 고마해라님이 정서님의 번역에 문제를 제기한 '독자'이고 그렇게 '댓글러'가 되는 순간, 그 글은 가치가 없는 게 되는겁니까? 왜 '이기언 교수'라고 생각이 드는 순간 거기에 '무게'가 실리는걸까요? 왜 독자의 반박에는 무게가 실리지 않는건가요? 정서님은 이번 논쟁에서 수도없이 '이 책은 눈 밝은 독자들이 읽고 평가해줄 것이다' 라고 하셨는데, 가장 의존하는 건 독자라고 말씀하시면서 정작 독자의 의견-그것이 반박일 때-는 그 글에 무게가 실리지 않는건지요? 


이번 논쟁에서 별다섯을 준 알라딘 리뷰중에 '달을 가리킨 손가락을 보고 짖는 꼴'이란 표현을 보았는데요, 제일 처음 로쟈님이 이방인에 대해 쓰신 글을 다시 한 번 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정서님. 

그건 정서님이 그토록 부르짖으시던 '번역'에 대한 글이었어요. 다만 정서님이 바라던 것과는 달리 '나는 뱃고동 쪽이다' 라는 글이었죠. 그게 어떻게 정서님과 새움출판사 직원에게는 '상식적이지 못하고 인신공격적인 글'로 읽힐 수 있을까요? 전 제가 잘못읽은걸까, 도대체 여기서 어디 그렇게 읽히는걸까, 네 번이나 로쟈님의 처음 글을 읽었습니다. 


그 뒤의 새움출판사의 대응 때문에 사람들이 손가락을 보고 짖는 겁니다, 정서님. 그 손가락이 그냥 손가락이 아니라서요. 순수하게 달을 가리키는 손가락이 아니라, 그 손으로 송곳을 움켜쥐고 있어서요. 너무나 날카로운 송곳을 움켜쥐고 있어서 달을 볼 수가 없는겁니다. 그러면서 달을 보라고 계속 말씀하시고, 달을 보고 얘기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 조차 그 의견이 정서님이 바라던 의견과는 다르기에 출판사 알바로 보고 계세요. 


정서님도 언젠가의 글에서 말씀하셨듯이, 문제에 빠져 있으면 당연히 흥분하게 됩니다. 

그 문제의 중심에서 외곽으로 벗어나, 처음 글부터 다시 읽어보세요. 제일 처음, 로쟈님의 글은, '나는 사이렌보다는 뱃고동 쪽이다' 라는 본인의 번역에 대한 의견을 나타낸 글이었습니다. 


노이즈 마케팅은 출판사 책의 띠지에서 온 게 아닙니다, 정서님. 로쟈님의 첫 글을 읽은 후부터 정서님과 출판사분들의 대응으로부터 나온 것입니다. 본인(과 출판사)의 번역에 대한 '다른 의견'을 수용하지 못하는 데서 온겁니다, 정서님. 다른 분들은, 정서님이 김화영님의 번역에 대하여 틀렸다고 지적했듯, 그렇게 지적을 하고 계신겁니다. 정서님이 본인의 그것을 의견이라 말씀하신다면, 다른 분들도 의견을 표현하고 계신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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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립간 2014-04-28 21: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이정서님과 새움출판사가 조금 걱정되기도 합니다. 책 한 권의 판매도 중요하지만, 반대편의 부정적이 감정도 적지 않조. 노이즈 마케팅이 계획된 것인지 아니면 우발적인 것인지 알 수 없으나 이미지 손상도 꽤 있다고 생각합니다. 소탐대실이죠.

그것은 그렇고. 다락방님은 어떻게 이방인을 읽으셨는지 궁금하네요. 제 독후감이 동떨어진 느낌을 받아서요.

다락방 2014-04-28 17:06   좋아요 0 | URL
(비밀댓글이니 닉네임은 밝히지 않겠습니다만, 제 댓글은 공개 댓글로 쓰겠습니다.)

제가 요즘에 글을 쓸만한 감정적 상태가 전혀 아니라서 쓰질 못했는데요. 언젠가 이방인에 대해 얘기해야지, 하고 있습니다. 다만, 저는 이방인을 문동의 것으로 읽었어요. 전 무척이나 재미있게 읽었고, 뫼르소가 '태양때문에' 살인을 하게 된 쪽에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뫼르소는 거짓을 말하지 않는다, 고 생각해요. 누군가의 구매자평에서도 이런 글을 읽은것 같은데요. 그는 거짓말을 하지 않아요. 그가 태양 때문에 쐈다고 한다면, 그건 태양 때문에 쏜 게 맞는거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는 어머니의 장례식과 그 후의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도 자신이 느낀바, 생각한 바 그대로를 말하였고, 여자친구에게도 자신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지요.

제가 생각하는 뫼르소는 관계를 더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 혹은 자신을 포장하기 위해 자신의 감정에 다른 것들을 덮어 씌우거나 거짓을 말하지 않아요. 가장 본능에, 자기 자신에 충실했기 때문에, 자신보다 타인을 더 신경쓰는 세상에서 이방인이 된 게 아닌가 싶습니다.

재판과정에서 저는 그런 생각을 했어요. 태양 때문에 총을 쐈다는 뫼르소의 말을 모두가 그대로 듣고 생각하려고 하기 보다는, 왜, 어머니 장례식 후의 태도가 이 시점에서 더 문제가 되는걸까. 왜 다들 그걸로 뫼르소를 어떤 인간인지 판단하려 할까, 하고 말이지요. 뫼르소는 사실, 사람들이 겉으로 드러내기 꺼려하는, 그래서 가장 깊은 곳에 숨기고자 하는 모든것을 있는 그대로 내뱉는 인물이었기 때문에 사람들로부터 손가락질을 당했던 것 같습니다. 사람들은 대체적으로 자신들은 숨기고 사는데 그것을 드러내는 사람을 보는 것을 불편해하니까요.



그리고 새움과 이정서에 대해서라면, 저 역시 그간 몇 번이나 글을 쓰고 싶었지만 쓰지 않았던 게 다소 걱정되는 면이 있는게 사실이었기 때문입니다. 뭔가 악에 받쳐서 대응하는 모습을 보니 한없이 약해져있는 것 같아서요. 그래서 저 역시 그들과 반대되는 생각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한편 그들의 편에서 얘기해주는 사람이 있다는 게 다행이다 싶은 생각이 있었어요. 다만, 다른 의견을 수용하지 못하는 점에 대해서는 꼭 얘기하고 싶었습니다.

마립간 2014-04-28 21:06   좋아요 0 | URL
비밀 댓글은 새움 출판사 직원들에게 뭐하고 하려고 걸어 놓았던 것인데, 그냥 말았습니다. 서로 비판만 키우는 것 같아서요.

뫼르소의 솔직성은 저도 인정합니다. 단지 저는 솔직함이 유아적이라는 것이죠. 새움 출판사 '이방인'으로 따로 독후감을 올릴 예정입니다. 다락방님의 의견을 구했던 것은 이 소설을 다른 방향에서 보려고 해서요.

숲노래 2014-04-28 18: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읽었습니다.

번역을 번역답게 알뜰히 하는 문화가 퍼지면서
번역가끼리 서로 모여서
저마다 번역한 글을 놓고 토론을 할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싶어요.

인터넷으로 '내 번역이 옳다'고 말하지 말고
번역가가 함께 모여서 토론을 하면 될 텐데요...

다락방 2014-04-29 11:22   좋아요 0 | URL
지금 이 논쟁(이라 부를 수 있다면)의 모습은 딱 이겁니다.

"네 번역은 틀렸지. 내가 다 뜯어고쳤어. 이제 내건 정답이야."
그러자 여기저기서 "아니, 네 것도 틀렸어." 라고 말하는거죠. 그러자 "너네들은 상식없이 나를 모함하고 있어!" 라고 대응하는 거죠. '내 번역은 옳다, 이것이 정답이다' 라는 자기 확신이 도를 넘어서면 어떤 모습이 되는지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아무개 2014-04-29 09: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
너무 오래된 판본의 이방인을 읽은 터라
저는 지금 딱히 이 논쟁에 할말이 없네요.
아무래도 새움 출판사 본으로 다시 읽어 보긴 해야할듯 하네요.
킁........


다락방 2014-04-29 11:00   좋아요 0 | URL
전 새움출판사 이방인은 표지도 보기 싫어졌어요. -_-
전 문동으로 읽었고 이제 다른 출판사 것으로 다시 읽어보려고요.

자작나무 2014-04-29 10: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작가에 의해 창조된 인물이 태양 때문에 총을 쐈다고 말한다면, 작품 안에서 그것은 진실이겠지요.
평자들은 때때로 소설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하는데 소설에서 있었던 일을 현실의 기준으로 설명하고자 하면 대개는 실패합니다.
근데 뫼르소가 총을 쏜 이유는 까뮈도 설명하지 못할 거예요. 만일 누구나 납득할 수 있는 타당한 이유를 댈 수 있었다면 이 작품의 문학적 생명력은 크게 줄어들 수밖에 없게 되죠...
근데 요즘 무슨 일이 있나요? 전 내일부터 뉴욕에 좀 다녀올까 해요.

다락방 2014-04-29 11:00   좋아요 0 | URL
오, 자작나무님. 진짜 내일부터 뉴욕가세요? 진짜요? 진짜?

자작나무 2014-04-29 11:40   좋아요 0 | URL
네. 뉴욕의 최신 요리 트렌드를 파악하려구요.

다락방 2014-04-29 11:44   좋아요 0 | URL
아..진짜인지 아닌지 모르겠다. 뻥이에요 진짜에요? ㅠㅠ
진짜라면 나도 데꾸가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센트럴파크가 나를 기다릴텐데...아직 엠파이어 스테이트에서 야경을 보지도 못했는데 ㅠㅠㅠㅠㅠㅠㅠㅠ

자작나무 2014-04-29 11:58   좋아요 0 | URL
내일 저녁 6시까지 공항으로 오세요 7시반 비행기예요
요즘에 맨해든은 식상해서 브룩흘린이랑 브롱스 위주로 다니고 있어요
락방님이 같이 가신다면 제 단골인 Peter Luger Steakhouse와 Fette Sau BBQ로 안내하죠

다락방 2014-04-29 12:01   좋아요 0 | URL
내일 갔다가 언제 오는 일정입니까?

자작나무 2014-04-29 12:20   좋아요 0 | URL
5월 7일에 와요

다락방 2014-04-29 12:45   좋아요 0 | URL
부럽습니다. 전 뉴욕에서 살고싶은 사람인데 ㅠㅠ

자작나무 2014-04-29 13:57   좋아요 0 | URL
뉴욕의 어떤 점이 좋으세요?

다락방 2014-04-29 14:07   좋아요 0 | URL
어떤점이 좋은지 모르겠어요. 그냥 좋아요. 센트럴 파크도 좋고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도 좋고. 그냥 좋아요. ㅠㅠ

마립간 2014-04-29 14:14   좋아요 0 | URL
다락방 님, 몇 년 전에 업무차 (뉴저지에 숙박하면서) 뉴욕에 10일 정도 머르는 적이 있었는데, 저는 ... 뉴욕 좋은 것 잘 모르겠던데요.

다락방 2014-04-29 14:21   좋아요 0 | URL
ㅎㅎ 마립간님 저도 이십대 후반에 열흘정도 있었는데요. 가기전에도 물론 좋아서 갔고 가니까 더 좋아지더라고요. 횡단보도도 좋고 지저분한 맨하튼 거리도 좋고. 전 그냥 다 좋더라고요. 뉴욕에서 몇 년 살아보고 싶어요.

아무개 2014-04-29 15:50   좋아요 0 | URL
역시 다락방님의 페이퍼의 백미는
이 산으로 가는 댓글들이 아닐까 싶네요. ㅎㅎㅎ
그나저나 다락방님 자작나무님이 부러워서 뒤로 넘어 가는 소리가 들리는듯 합니다~

다락방 2014-04-29 16:05   좋아요 0 | URL
네 부러워서 쓰러져요. 안그래도 요즘 다 버리고 도망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ㅠㅠ

자작나무 2014-04-30 08:39   좋아요 0 | URL
이 새움 이방인 논란 포스팅의 결론은 <다락방은 뉴욕을 사랑해>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