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형이는 여러모로 나랑 비슷한 데가 많구나.

 

 

 

 

 

 

 

 

 

 

 

 

 

"지금 생각하고 있는 논문 제목은 이래요. '구조주의적 상상력-소쉬르에서 라캉까지'. 제목은 그럴듯하죠?"

"정말 그러네요. 그런데 소쉬르는 언어학자고 라캉은 정신분석학자 아녜요? 그게 인류학이랑 어떻게 관련이 있죠?"

"실제로 쓰게 된다면 레비스트로스를 중심으로 쓰게 될 거예요. 구조주의라는 게 원래 언어학에서 나왔잖아요. 레비스트로스가 구조라는 개념을 배운 것도 언어학자 로만 야콥슨한테서구. 그러니까 구조주의가 언어학에서 다른 분야로 퍼져나가는 과정을 살피면서, 인류학쪽에 비중을 두는 거죠. 만약에 그렇게 되면 일종의 지성사나 지식사회학 논문이 되는 건데, 지도교수가 그걸 흔쾌히 받아줄지 모르겠어요." (pp.135-36)

 

 

이 부분을 읽다가 눈이 팽팽 돌아갔다. 지금....뭐라는거야? 진짜 눈알 돌아간다는 거 말고는 다른 표현을 찾을 수가 없다. 내 무식을 자랑할 생각은 없지만, 내가 만나는 사람이 내 앞에서 저렇게 얘기했다면 나는 그저 앞에 있는 치킨이나 뜯었을 것 같다. 아니면 노가리를 뜯어 먹거나 아니면 멸치똥을 빼면서 집에 빨리 가고 싶다고 생각했겠지. 대체 뭔 말인지 알아먹을 수가 있나. 그런데 소쉬르에서 라캉을 말하는 남자와 함께 저녁을 먹는 여자는 소쉬르가 언어학자인 걸 알고 라캉은 정신분석학자인걸 안다. 그래서, 오, 그런 말이 있는가보다. 끼리끼리 어울려야 한다고. 만약 남자는 씐나서 소쉬르 라캉 운운하는데 나는 그런 남자의 말을 귓등으로도 안듣고 멸치 똥이나 빼면서 말하라고 하면 그들이 다시 만날 수 있을까? 아마 없겠지. 남자는 남자대로 이 여자는 무식하군, 할테고 나는 나대로 멸치 똥도 못 빼는게...라고 혀를 차겠지. 암튼 이 책은 아주 빠르게 책장이 넘어가는 책이지만, 소쉬르와 라캉을 말하는 이대리 때문에 내가 잠깐 멈칫, 했다.

 

 

 

 

팜므파탈, 스릴러..라는 단어들 때문에 이 영화의 개봉을 기다렸고 그래서 개봉하자마자 후다닥 달려가서 봤는데, 하아 - 팜므파탈, 이라는 단어를 써서는 안되는 영화였다. 팜므파탈하고 별 상관 없는데? 게다가 중간까지는 지루하기도 하다. 그래서 뭐라는건지 좀 얘기해보라고, 하고 싶은 심정. 그리고 영화의 엔딩크레딧이 올라갈 때까지 내가 제대로 이해한 게 맞나, 하는 뭔가 불확실한 느낌 때문에 이 영화는 좀 애매모호한 영화가 되고 말았다. 아, 되게 보고 싶었는데..내게는 설명이 충분치 않았던 영화였다. 여하튼 이 여자주인공을 어디서 봤더라, 하고 영화후에 검색해보니 내가 봤던 영화 [스위밍 풀]에 나왔던 여자였다. 게다가 이 영하 [아이, 애나]의 감독은 이 여자의 아들이란다!! 오!!!!!!! 이 사실이 더 재미있다, 영화보다.

 

영화속에서 여자는 손녀까지 봤을 정도로 나이가 있는 여자인데 남자를 처음 만나 전화번호를 가르쳐주고 그로부터 전화가 오기를 기다리는 장면이 매우 인상적이었다. 목욕탕에 들어가 목욕을 하는데도 전화기를 가지고 들어가 기다린다. 그 장면에서는 마음이 몽글몽글해졌다. 사랑이란 게, 연애라는 게, 그러니까 설레임이라는 게 국적과 성별과 나이를 가리지 않고 찾아간다는 게 무척 고마웠다. 다행이었다. 좋다. 희희.

 

 

 

토요일에는 이대에서 심규선 콘서트가 있었다. 정말이지 설레이는 마음을 안고 콘서트에 갔는데, 제 시간에 시작을 안하고 지연되서 짜증이 났었다. 20분이 지나고 심규선이 나왔는데 심규선은 노래의 첫 소절도 채 부르지 못한 채로 쓰러지고 말았다. 나는 사람이 맥없이 쓰러지는 모습을 내 눈앞에서 보게 되어 무척 놀랐다. 저래서 늦게 시작한거구나, 새삼 애틋해졌다. 관객도 기대했지만 가수도 역시 관객에게 보여주고 싶었을텐데. 잠시후 음반사 실장이 나와서 죄송하다고 말하며 사실은 심규선이 수액을 맞고 왔다고 했다. 그래서 공연을 말렸지만 오신 분들을 실망시킬 수 없다며 무대에 오른거라고. 그리고 오늘 공연에 대해 취소가 된 만큰 환불을 해주겠다고 했다. 저렇게 쓰러질 정도로 아픈 사람이었는데 나는 그것도 모르고 짜증을 냈다니, 씁쓸하고 미안해졌다. 조금만 더 참아볼걸, 사정이 있으니 지연된 걸텐데...그런데 나가면서 화를 내는 사람들도 있었다. 진작진작 취소했어야지 사람을 여기까지 와서 이렇게 황당하게 만드냐고...어쨌든 오늘 트윗을 보니 오늘 있을 콘서트는 예정대로 진행할거라 했다. 심규선이 많이 회복됐다고.  심규선이 공연할만큼 회복했다니 다행이지만, 그 공연을 정말 많이 기대했던 나로서는 이번에 보지 못해 무척 아쉽고 안타깝다. 규선씨, 앞으로는 너무 무리하지 말아요. 언젠가 제 친구가 이런 말을 했습니다. 과잉이 결핍을 불러온다고요. 무리하지 말아요.

 

 

 

콘서트장을 나와서는 친구와 함께 우린 이제 어쩌지, 하다가 그동안 우리 중고샵에 오래 못들렸으니 신촌 중고샵에 가볼까, 해서 신촌으로 발걸음을 옮겼다. 마침 친구가 나에게 빌렸던 책 세 권을 가져온터라 가방이 더럽게 무거웠다. 그래, 중고샵에 가서 이거 다 팔자, 싶어 중고샵에 가 책을 팔고 구경하다가 책 세권을 다시 사가지고 왔다. ㅠㅠㅠ 다시 무거워졌어 ㅠㅠㅠㅠㅠㅠㅠㅠ 암튼 신촌 알라딘 중고샵 직원들 캡 친절한데, 어제 내게 응대해준 여직원은 미모도 대박이다. 완전 반할만한 미모. 이쁘고 친절한 직원이라니. 흑흑.

 

그리고는 너무 덥고 목이 마르니 맥주나 한 잔 하자, 하고 친구와 치킨집엘 들렀다. 친구와 나는 둘다 배부르니 안주는 간단하게 먹고 가자, 하며 황도를 시켰다. 그런데 황도를 다 먹고 나자 나는 치킨이 먹고 싶어지는거다. 치킨이 먹고 싶은데 배불러서 시키면 곤란하겠죠? 라고 물으니 친구는 시켜요! 한다. 그래서 치킨을 또 시켰다. 제기랄. 이럴거면 황도 시키지 말고 처음부터 치킨을 시킬걸, 안먹을것처럼 황도를 시켜가지고 결국 황도도 먹고 치킨도 먹었네. -- 암튼 어제는 모든것들이 예정에 어긋난 하루였다.

 

 

 

그나저나 일요일이 또 가고있네. 아쉬운 마음에 치킨을 시켜먹을까.. ㅠㅠ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dreamout 2013-06-09 21: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민형. 으음. 해피 패밀리 읽을 때 눈여겨 봐야겠네요. ^^

다락방 2013-06-11 17:44   좋아요 0 | URL
지하철안에서 책 읽는걸 좋아하고 겨울에 눈 오면 차 막히고 길 미끄럽다고 싫어해요. 술을 좋아하고 학창시절 친구보다는 사회에 나와 자신이 선택한 친구들을 더 좋아하죠. 저랑 공통점이 많은 친구에요. ㅎㅎ 저보다 어리긴 하지만 말이죠. 하핫

단발머리 2013-06-09 22: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ㅎㅎ 다락방님~~
저도 아까 치킨을 시켰더랬죠. 손님이 오셨거든요.. 멀리 아프리카에서 ㅋㅎㅎ 까맣지 않아요. 한국사람들이거든요.
아무튼 치킨이랑 피자 시켰는데, 아무래도 안주인이다보니 맘껏 먹지 못하겠더라구요. 다들 너무 맛있게 먹어서 혹 모자랄까봐요. ㅋㅎㅎㅎㅎㅎ

"해피패밀리" 는 눈팅만 해놓았어요. 작가이름에서 벌써 기대감이~~~솔솔~~
아~~ 치킨 먹고프다~~~~~

다락방 2013-06-11 17:45   좋아요 0 | URL
단발머리님은 세계 각국에 친구를 두고 계시는군요. 아프리카 친구는 언젠가도 한 번 왔다고 했던, 그 친구 아닌가요? 치킨이랑 피자랑 맥주랑 먹으면 정말 너무 좋죠! 그런데 오늘은 날시가 꾸물꾸물해서인지 김치찌개에 소주가 생각나네요. 하아- 낮술 마시고 기절하고 싶어요. 흑흑

L.SHIN 2013-06-10 05: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무리하지 말아요'

라는 제목에, 마치 물고기가 덥썩 낚시줄을 물듯 들어와 버렸습니다.(웃음)
'나는 혹시 그 동안 무리하고 있었던 걸까..?'하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자신과의 대화조차 단절하고 산다는 것은 결코 현명하지 못하다는 생각을 깨닫고 있는 요즘입니다.(웃음)

오랜만입니다, 여전히 아름다운 다락님-

다락방 2013-06-11 17:46   좋아요 0 | URL
엘신님은 그동안 무리해서 알라딘에 들어오질 않았죠. ㅎㅎ
엘신님, 그동안 자신과도 대화하지 않고 살았던거에요? 엘신님은 개미와도 강아지와도 청솔모와도 대화하실 수 있는 분이시잖아요. 그런데 왜 자신과는 대화를 단절하셨어요!

Mephistopheles 2013-06-10 10: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무리하지 말아요.

콘서트 장에서 쓰러진 심규선씨나...

예정과는 다르게 책이 잔뜩 들어간 가방을 짊어진 다락방님의 어깨나.

역시나 예정과는 다르게 치킨이 들어간 다락방님 위장이나...

모두모두 무리하지 마세요...ㅋㅋㅋ

다락방 2013-06-11 17:47   좋아요 0 | URL
오늘은 어떤 음식으로 무리를 할까 설레이고 있어요. 희희희희희.
그나저나 다이어트는 그렇다면 내일부터 해야할까요? ㅠㅠ
이놈의 다이어트는 몇년전부터 계속 하고 있는데 언제나 '내일부터' 가 되어버리고 마네요. ㅠㅠ

Mephistopheles 2013-06-11 18:02   좋아요 0 | URL
다.이.어.트....야 말로 무리..(수) 잖아요...

자작나무 2013-06-10 12: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과장님. 정말 무리하면 안됩니다. 심규선 씨처럼 쓰러지면 어떡해요.
치킨도 너무 무리해서 드시지 마세요. 무리하는 건 저랑 족발 먹으로 갈때로만 한정.

다락방 2013-06-11 17:47   좋아요 0 | URL
ㅎㅎㅎㅎㅎ 안그래도 요즘 족발 먹고 싶어서 조만간 내가 그 족발집에 다시 가리라, 벼르고 있어요. 하고 싶은게 많아요. 일단 지금 가장 먼저 생각나는 건 대낮에 김치찌게 안주삼아 소주 마시고 기절하기! 흐흐

감은빛 2013-06-12 13: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 글을 읽으면 늘 궁금한 게 생겨요.
아마 제가 무식해서 그렇겠죠?

오늘은 '심규선'을 검색했습니다.
마침 콘서트 중 쓰러진 소식이 나오네요.

그런데 저 아마 오래전 학교 다닐때 첫 소개팅 때였던 걸로 기억하는데,
처음 만난 여성에게 당시 내가 푹 빠져있었던 사회학 이론에 대해 장황하게 얘기했던 기억이 나네요.
오랜만에 익숙한 이름들을 만났네요. 레비 스트로스, 자크 라깡.

다락방 2013-06-12 14:40   좋아요 0 | URL
사람이 다른 사람을 대함에 있어서 늘 상대적인 것 같아요. 심규선 노래의 [덤덤하게] 에도 그런 가사가 있거든요.


그대 맘에 드는 사람이 되고 싶어서
그대가 말한 온갖 작품을
가슴 속에 새기고 듣고 보고 외워도
우리의 거린 좀처럼 좁혀지질 않네요


제가 별 관심이 없는 상대라면 라캉을 말할 때 아, 멸치 똥이나 빼라, 하겠지만 제가 관심을 가진 상대라면 아마도 저는 다음번에 서점에 가서 라캉에 대한 책을 사서 읽으려고 하지 않을까요? 물론 그동안 공부해오고 또 좋아했던 사람을 감히 따라잡을 수는 없더라도 최소한 누구를 말하는 지는 알 수 있게 말이지요.


저도 오래전에 소개팅할 때 상대에게 책이며 영화 공연 얘기를 하는데 상대가 그때마다 다 모른다고 해서 나중엔 짜증나서 집에 가고 싶었던 적이 있었어요. 상대가 마음에 들지 않기도 했지만, 설사 마음에 들었다해도 언제 이 모든걸 다 알게하나 싶은 마음에 돌아서게 되더라고요. 하하하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