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이라 나이틀리'를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인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그녀는 내가 생각하는 안나 카레니나와는 아주 거리가 멀게 느껴졌다. 그래서 이 영화를 보고 싶다고 생각하진 않았었는데, 그래도 또 궁금하긴해서 친구랑 극장을 찾았다. 영화소개프로그램에서 이미 장면과 장면에서 넘어가는 장면이 극적이라고 했던걸 들었지만 내가 그런 장치들을 좋아할 수 있을것 같지도 않았다. 그러나 직접 보는것과 짐작하는 것은 달랐다. 나는 처음 이 영화를 보는 순간부터 매혹당했다.  '조 라이트'의 『안나 카레니나』는 톨스토이의 그것보다 못하다라는 식으로 말할 수 없는 영화였다. 그보다는 톨스토이의 안나와는 '다르다'고 해야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영화로 만들어지면 원작을 제대로 살려내기 힘들지, 더군다가 그게 안나 카레니나 같은 대작이라면, 이라고 생각해야 하는 것과도 다르다. 그러니까 그렇게 말하여져셔는 안될것 같다고 해야할까. 어쨌든 '조 라이트'의 안나 카레니나는 감각적이다. 또한 매력적이다. 그러니까 이야기를 축약하여 어떻게 잘 담을것이냐, 하는 것을 극중 인물들의 심리에 꽉꽉 눌러담은 듯하고, 그리고 그 심리가 보여지는건 초반에서 특히 잘 드러나며 사람을 끌어당긴다. 레빈은 키티를, 키티는 브론스키를, 브론스키는 안나를 향하는 그 마음과, 브론스키를 사이에 두고 그와 춤추는 안나를 질투하는 키티, 그런 키티와 브론스키 사이에서 어쩌지를 못하고 즐기고 싶으며 그러나 도망치고 싶은 안나. 그 셋이 무도회에서 춤추는 장면은 정말 압권이다.

 

 

키티는 자신에게 청혼한 레빈을 거절한다. 그녀의 마음은 잘생긴 군인, 브론스키에게 향하고 있었으니까. 그러나 무도회에 안나가 등장하고 브론스키의 시선이 내내 안나에게 가있다는 걸 안 순간 키티는 가까스로 눈물을 참는다. 그전에 키티의 언니는 안나에게 말한적이 있다. 키티는 당신에게 열등감을 가지고 있는것 같다고. 누구나 시기와 질투심이 생길 수 있다. 대체적으로 그건 '내가 갖고 싶은'것을 가진 상대에 대해 나타날 때가 많다. 예쁜 여자를, '그' 남자의 시선을 받는 여자를, 젊은 여자를, 우리는 모두 각자의 시선에서 부러워하고 시샘한다. 키티는 안나가 가진 매력이 부러웠고, 안나는 브론스키와 함께 살게된 뒤로 브론스키가 만나는 열여덟 어린 여자에 대해 질투를 느낀다. 나는 며칠전에 읽은 '빅토르 위고'의 『웃는 남자』가 생각났다.

 

 

 

여인이 자신의 나이를 더 이상 봄으로 헤아리지 않고 겨울로 헤아리기 시작하는 때가 되면, 공연히 마음이 상한다. 마음속에 세월을 향한 말없는 원한이 생긴다. 그러면 활짝 피어나는 아름다운 젊음이, 다른 이들에게는 향기롭지만, 그러한 여인에게는 가시처럼 보이고, 모든 장미꽃 냄새가 따갑게 느껴진다. 그 모든 싱싱함이 자기에게서 빼앗아 간 것처럼 보이고, 자기의 아름다움이 줄어드는 것은 다른 여인들의 아름다움이 증가하기 때문이라고 여긴다. (상권, p.374)

 

 

 

 

 

 

 

 

 

 

 

 

 

 

 

 

 

영화로 만나는 안나 카레니나에서 나는 레빈에게 반했는데, 그는 충분히 인간적인 매력을 가진 남자라는 생각이 들었다. 무엇보다 그의 손톱이 인상깊었다. 그가 자신의 아이를 아내로부터 건네받아 안는 장면에서 그의 손톱이 보였는데, 그 손톱은 지저분하고 때가 끼어있었던 것. 그는 직접 농사를 짓는 사람이다. 일하는 사람들은 주인이 직접 농사를 지을 필요는 없다, 우리를 부리기만 하면 된다, 고 말하지만 레빈은 일하는 것이 좋다고 말하며 그들과 함께 섞여서 일한다. 레빈의 손톱은 직접 일하는 사람의 손톱임을 여실히 드러냈다. 그 손톱을 보면서 이 영화가 더 좋아졌다.

 

 

 

영화를 보고 나오면서 친구에게 말했다. 그러니까 사람이 '사랑'을 삶의 전부로 두어서는 안된다고. 안나는 남편과 이혼하고 아이와도 헤어지고 사교계에서도 매장당한다. 그녀가 사랑하는 브론스키를 선택했기 때문에. 그러니 그녀를 살게하는 이유는 이제 오로지 브론스키와의 사랑이다. 브론스키의 사랑을 잃으면 그녀는 끝장이다. 브론스키의 말투 하나하나 행동 하나하나가 더 신경쓰이는 이유다. 그래서 내 인생을 걸만한 것이 단 하나여서는 안된다. 사랑은 나를 지탱하게 하고 살아가게 하는 여러가지들중 하나 여야 한다. 전부여서는 안된다. 사랑뿐이 아니라 그게 무엇이든, 내 모든걸 거는게 단 하나여서는 안된다. 위험하다. 그것은 대상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너는 나의 전부야, 라는 식의 태도는 그 사람을 잃었을 때 나를 무너지게 만든다. 영화 『어바웃 어 보이』에서도 말했듯이 우리에겐 여분의 사람이 반드시 필요하다. 소중한 한 사람과의 인연의 실이 끊어져도 잠깐 휘청거릴 뿐 다시 제자리에 꼿꼿하게 서있게 해줄 여분의 사람이.

 

 

 

 

 

 

 

 

 

 

 

 

 

 

 

 

 

 

날씨가 무척 좋은 일요일인데, 나는 택시를 타고 병원엘 다녀왔다. 택시기사님은 날이 이렇게 좋으니 산이라도 가야하는데 일이나 하고 있으니 이게 뭡니까, 라고 하셨고 나는 거기에 대꾸했다. 저는 병원가잖아요, 라고. 기사님은 그러게요, 하면서 웃으셨다.

 

 

어제는 친구와 삼겹살에 소주를 마셨다. 2차로 맥주를 마시러 가자며 삼겹살집을 나왔는데 비가 오고 몹시 추운거다. 이렇게 추운데 맥주를 마실 자신이 없어졌다. 속이 차질걸 생각하니 너무 끔찍해. 우리는 카페로 가서 커피를 마시기로 했다. 우산도 없던터라 친구는 그냥 비를 맞고, 나는 목에 둘렀던 스카프를 머리에 둘렀다. 친구는 좀 떨어져서 걸으라고 챙피하다고 했다. 추위에 오들오들 떨며 들어간 카페는 따뜻했고 안락했다. 친구는 커피를, 나는 녹차라떼를 시켜두고 마시며 이제 좀 살것 같다고 했다. 우리는 캬라멜시럽이 잔뜩 뿌려진 커다란 식빵 덩어리를 가운데에 두고 뜯어 먹으며 이야기했다. 그러다 동시에 카페에서 나오는 노래가 좋다고 호들갑을 떨었다. 검색해보니 '브루노 마스'의 'Natalie'였다. 어, 이거 우리 엠피삼에 들어있는 노래잖아? 나는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이 노래를 반복해 들었다. 그러다 가사를 찾아보았는데, 오, 그녀는 그의 all my money 를 가지고 도망갔단다!!!

 

 

 

 

 

 

 

 

 



 

 









마지막으로 어제 가장 놀라웠던 일. 바로 브론스키의 나이였다. 트와일라잇의 재스퍼를 닮았다고 생각하며 검색해본 이 영화의 브론스키는 무려 1990년 생이었다. 맙소사.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13-03-31 18: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제 빨간 스카프를 머리에 모자처럼 야무지게 두른, 우산을 쓰지 않은 여성분을 보고 오~괜찮은데~나도 스카프 저렇게 둘러야지 생각했었어요 ㅎㅎㅎ

전 이제, 집으로 가는 버스를 타려고 해요^^

다락방 2013-04-04 10:50   좋아요 0 | URL
아른님 지금 프로필 사진 바꾸는 중이세요? 어떤 사진으로 바꾸실지 기대돼요!!

저는 음 똥색 스카프를 머리에 둘렀고요, 빨간 자켓을 입고 있었어요. ㅎㅎㅎㅎ 정말 추운 날이었어요. 하아-

세실 2013-03-31 19: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안나 카레니나 책을 읽은 직후라 영화에 많은 기대를 해서인지 생각보다 별로더라구요. 미성년 같은 브론스키의 외모도 그렇고.... 레빈과 키티의 스토리가 좀 더 많았으면 하는 아쉬움?
브론스키를 선택함으로서 안나의 삶은 참으로 기구했죠. 문득 나혜석이 오버랩되더라구요.

다락방 2013-04-04 10:52   좋아요 0 | URL
저는 당연히 제가 싫어할거라고 생각했는데요, 그 연극적인 장면들이 무척 마음에 들더라고요. 안나 카레니나를 키이라 나이틀리가 연기한건 음, 여전히 만족스럽진 못하지만 말예요. 장면장면들이 꽤 감각적이어서 좋았어요. 레빈이 농사짓는 모습도 그랬고요.

모든걸 다 버리고 선택한 사랑인데, 그 사랑에 모든걸 걸게 되는 그 상황에서 그게 아니라면 결국 죽음 뿐이라는 사실이 너무 아파요. 하나에 모든걸 다 거는건 너무나 위험해요. 사랑이든 그게 뭐든 분산투자 해야할 것 같아요.

당고 2013-03-31 21: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브론스키역 배우 67년생 여자 감독이랑 결혼했어요. 진정 브론스키 ㄷㄷㄷ
http://blog.naver.com/lawyergj?Redirect=Log&logNo=110164636738

다락방 2013-04-04 10:52   좋아요 0 | URL
완전 짱멋지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애까지 있어요. 둘이나! 아~ 난 젊은 아빠가 무척 좋아요. 파란눈동자의 젊은 아빠라니. 그 아빠의 아이들은 어떤 생각을 하게될까요? 하아- 너무나 우월한 아빠야..

라로 2013-04-01 11: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영화가 참 좋았어요!! 몰입을 방해하는 키이라 나이틀리 빼고요,,저도 그녀가 캐스팅 되었다고 해서 참 많이 고민했어요,,(고민해 봤자지만!!ㅎㅎ) 연극형식을 빌려와 장면의 변화를 준 것도 아주 좋았어요!! 그 덕분에 방대한 줄거리의 대부분이 자연스럽게 이해가 되지 않았을까? 혼자 생각했답니다. 좋아던 미남 쥬드 로가 늙어가는 모습을 보는 것은 슬펐지만,,,ㅎㅎㅎ 키티와 레빈은 아주 좋았어요,,,,책은 레빈이 주 같은데 영화는 안나가 주라,,약간 아쉬움이 남았지만 다시 보고 싶은 영화에요,,,제가 키이라를 참을 수만 있다면;;;;

다락방 2013-04-04 10:54   좋아요 0 | URL
네. 저는 [레 미제라블] 보다 이 영화 [안나 카레니나]가 그 책의 방대한 이야기들을 좀 더 효과적으로 전달하지 않았나 싶어요. 게다가 매 장면장면 바뀌는게 정말 감각적이었어요. 감각적이란 단어는 이럴때 쓰는구나 싶더라고요. 그래서 키이라 나이틀리라는 제가 싫어하는 배우가 떡- 하니 중심에 있는데도 영화가 괜찮더라고요. 좋았어요. 쥬드로는...하아- 저는 한 때 그의 미소 한 번에 심장이 콩닥거리기도 했었는데요...그러나 세월이 누구나에게 공평하게 찾아간다니, 묘하게 위안이 되기도 해요. 저랑 이 영화 같이 본 친구도 한 번 다시 보고 싶대요. 자꾸 생각 난다면서요.

마노아 2013-04-01 12: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평점이 별로여서 건너뛸까 했는데 이글 보니 급 관심 돋아요. 웃는 남자도 영화 평은 아직까진 별로던데 역시 관심 생기구요. 책은 열린책들이더만요. 그것도 두권. 아직까지 열린책들은 극복 성공한 적이 없는 1인...ㅎㅎㅎ

다락방 2013-04-04 10:57   좋아요 0 | URL
저랑 제 친구는 무척 마음에 들었어요. 친구는 한 번 더 보고싶대요. 자꾸 생각난다고 하네요. [웃는 남자]는 영화를 보고 싶어서 책을 읽기 시작한건데, 책을 읽고있노라니 영화 보기 싫어졌어요. 상영시간이 90분이더라고요. 대체 이런 엄청난 작품을 어떻게 90분으로 축약했지? 싶으면서 별로 신뢰가 생기지 않는달까요..저 위에 Kercheis 님이 영화 별로라고...그래서 저도 갈등중이에요. 흐음.

마노아님, 열린책들 읽을만해요!! ㅎㅎㅎㅎㅎ

프레이야 2013-04-01 22: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키이라는 역시 예상대로 다소 새로운 안나였어요. 전체적으로 꽤 감각적으로 만들었더군요.
원작을 읽지 않았더라면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었겠다는 생각도 들더라구요.
레빈과 키티 쪽의 장면에서요. 브론스키로 나온 배우의 눈동자 색깔이 헉..
춤추는 장면, 정말 대단했어요.
그리고 책 구매 안 하려고 했는데 '웃는남자'는 아무래도 다락방님 페이퍼 덕분에 사야할 것 같아요.
영화부터 보게 되겠지만요.^^

다락방 2013-04-04 11:03   좋아요 0 | URL
네, 원작을 읽는 쪽이 영화감상에 훨씬 더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왜, 블록으로 레빈과 키티가 대화하는 장면이요, 그 장면에서는 괜히 눈물도 나더라고요. 책도 막 생각나면서요. 처음 춤추는 장면은 정말 압권이죠. 심리가 고스란히 다 드러났어요. 그 미묘한 기대와 질투와 긴장 모두가요. 정말 좋았어요, 저도.

웃는 남자는 프레이야님도 읽으시면 정말 좋아하실거에요. 위고는 대단한 작가임에는 틀림없어요. 저는 이제 하권의 뒷부분을 남겨두고 있어요. 하아- 날씨도 좋은데 조용한 카페에 가서 나머지 부분을 읽고 싶네요.

바이런 2018-01-14 20: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락방님 댓글 정말 오랜만에 다는거 같아요~ 요즘 <안나 카레니나> 읽기 시작해서 이 글을 봤는데 사랑을 삶의 전부로 두어서는 안된다는 말, 우리에게는 여분의 사람이 필요하다는 말 정말 좋네요. 역시 락방님의 페이퍼는 너무 좋아요 >_<

다락방 2018-01-15 10:56   좋아요 0 | URL
우아앗, 바이런님. 알라딘에서는 오랜만입니다. 이 글에 댓글이 달리는 덕분에 이 글을 저도 다시 한 번 읽어보았어요. 제가 이런 글을 썼었군요. 2013년의 글이네요. 하핫. 그나마 이렇게 글로 적어놓았으니 내가 이 영화를 보고 이렇게 느꼈구나, 하지, 그렇지 않았으면 영화 내용은 하나도 생각나지 않을 뻔했어요.

안나 카레니나는 정말 재미있는 책이죠. 단순히 불륜을 저지른 여자의 이야기라고 퉁쳐버리면 안될만한 작품이에요. 톨스토이는 글을 정말 잘 쓰더라고요. 심지어 사냥하는 사냥개의 입장에서도 글을 쓰잖아요!!
아무쪼록 즐거운 독서 하시길 바랍니다.

과거에 제가 써둔 글이 지금의 바이런님께 좋은 글이 되었다니 기분이 좋아집니다. 헤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