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이 영화, 『움』의 40자평을 쓰게 된다면, 나는 이렇게 쓰려고 했었다.

 

[운명을 거슬러 다시 태어나도 운명이 아닌 사랑은 이루어질 수 없는 것]

 

물론 나는 80byte 에 맞춰 수정했겠지만(그러니까 저게 몇 byte 인지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다), 저런 40자평을 쓰려했고, 이 영화에 대해서 어떤 느낌도 공감도 불가능했던 나로서는 '판단불가'라는 의미의 별 셋을 주려고 했었다. 그러나 이 영화는 다행인지 불행인지 알라딘에서 검색이 되질 않았다.

 

이 영화는 불편하다. 여자주인공이 '에바 그린'인것 말고는 이 영화의 어떤것도 내게 익숙하거나 친근감있게 다가오질 않는다. 이 영화는 공상과학 장르가 아닌데 '복제인간' 이야기를 하고있다. 그러니까 줄거리는 이렇다. 여자는 어릴적에 찾아갔던 할아버지 집에서 이웃인 소년을 알게된다. 둘은 친하게 지냈다. 여자는 성인이 되어 그 바닷가로 다시 돌아가 그 소년을 찾는다. 소년을 다시 만난 여자는 다시 사랑에 빠진다. 그러나 그 사랑이 채 어떤 형태로 이루어지거나 결말을 맺기도 전에 남자는 사고를 당해 죽게된다. 여자는 이 슬픔을 감당할 수 없어서 남자의 부모들로부터 간신히 허락을 얻어내 유전자 복제에 성공, 자신의 자궁에 그 복제된 아이를 잉태하고 낳고 키운다. 아이의 엄마가 된 여자는 아이의 성장과정을 당연히 옆에서 함께 하게되는데, 아이는 자신이 사랑했던 남자의 그 모습 그대로를 가지고 자란다.

 

이 영화에서 판단 불가한 것은 한두가지가 아니다. 일단 내가 '사랑했던' 사람이 죽었다고 해서 그 사람과 같은 복제인간을 만들어내는 것은 옳은가, 하는 문제. 영화에서도 여자는 그걸 원하지만 죽은 남자의 부모는 '사람에게는 자신이 살고 가야 할 운명이 있고 그것을 거슬러서는 안된다' 라는 말을 한다. 아마도 이것은 대부분의 사람들 생각과 비슷한게 아닐까. 나는 사랑이 지나치면 '하지 말아야 될' 것들을 하게 된다는 것을 알고는 있지만 그것은 '옳다'고 말하게 되는 부분은 아니라는 것을 안다. 영화를 보면서 나는 자꾸만 내가 사랑했던 사람들의 얼굴을 떠올렸다. 그들이 죽었다고 하면, 나는 그들의 복제인간을 만들고 싶을까? 그 아이를 내 뱃속에 키우고 싶을까? 결국 나는 그들의 '엄마'가 되고 싶은가? 아니, 나는 자꾸만 '아니'라는 답을 한다.

 

또 판단이 불가한 것은 '복제'한 인간을 세상에 내보내게 된 여자는 과연 '엄마'인가 하는것이다. 여자의 난자와 한 남자의 정자가 결합해 태어난 아이가 아니다. 복제하기 위해 유전자를 가져와 자궁에 넣었다. 그리고 아이가 태어났다. 여자는 이 아이의 엄마인가, 아닌가. '난자'가 들어가지 않았으니 엄마가 아닌가, '자궁'에 품고 있다가 낳았으니 엄마인가. 만약 엄마가 아니라면 그 아이는 낯선 '타인'인가, 엄마 라면 그 아이는 내 '친자식'인가.


영화는 아이가 소년이 되고 청년이 되어가면서 점점 더 불편해진다. 여자의 소원은 '사랑하는' 남자를 되살리는 것이었고, '이루지 못한' 사랑을 이루는 것이었다. 그러나 아이에게 여자는 단순히 '엄마'일 뿐이다. 그런 엄마가 아이가 아이었을 때도, 소년이 되어갈 때도, 그리고 청년이 되었을 때도, '여자로서' 자신을 본다. 여자가 '자식으로' 그를 대하지 않는 몇몇 장면들에서 나는 불편해질 수 밖에 없고 결국에는 '그러지만 마' 라는 간절함을 담게 된다. 그리고 영화는 '너의 바람 따위 가당치도 않아' 라며 나의 바람을 무시한다.

 

그래서 이 영화는 내내 불편하다. 불편한데 어떤 판단도 불가하다. 내가 이 영화속에서 공감할 인물은 없고 또한 어떤것이 '옳다'고 말할 수도 없다. 누구의 편을 들어야할지도 모르겠다. 나는 이 영화를 보고 머릿속에 멍해져서 아, 나는 무엇을 느껴야 하나, 당황하고 말았다. 나는 이 영화를 그 누구에게도 추천할 수가 없지만, 많은 사람들이 보고 어떠했는지 이야기해줬으면 좋겠다. 다른 사람들의 감상이 몹시도 궁금하다.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듣고 싶다. 이 영화를 보고 다른 사람들은 어떤걸 느꼈는지 어떤 생각을 하게 됐는지를 읽을 수 있거나 듣게 됐으면 좋겠다. 그리고나면 조금쯤은 생각이 정리되지 않을까.

 

어지러워.

 

지금 시각 새벽 두시 일십이분. 나는 저녁때 순대국에 소주를 마셨고, 좀 전까지는 오리와 전, 계란프라이와 잡채 김치와 김, 귤 등등을 안주 삼아 와인을 마셨다. 그러니까 나는 지금 취했다는 거다.

 

 

 

 

 

 

 

 

 

 

 

 

 

 

 

 

나는 원작이 있는 영화에 대해서는 책을 먼저 읽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물론 그것이 늘 지켜지지는 않지만, 대체적으로 그러려고 한다. 밀레니엄은 그래서 역시나, 책으로 먼저 읽었다. 그리고 영화를 봤다. 책을 읽을 때는 남자주인공 '미카엘'이 정말 정나미가 떨어졌다. '무심하게' 여자를 상처주는 거지같은 자식이라는 생각을 했다. 그러나 영화속의 미카엘이 '다니엘 크레이그' 라는걸 알게 된 순간 갑자기 미카엘이 그럴 수 밖에 없지 않았나....하게 되어버리고 말았다. 젠장. 나는 속물이다.

 

그러나 영화를 보면서 나는 이 영화가 지루하다고 생각했다. 너무 길다. 너무 지루하다. 그런데 묘하게도 책의 그 많은 내용을 아주 싹둑싹둑 잘라먹었다. 내 눈에 잘려나가는 그 많은 장면들이 느껴지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루하다고 느껴지다니. 오오, 이것은 무슨 조화인가.

 

지난주였나. 알라딘 서재 에*님이 이 영화를 보고, 데이빗 핀처 감독은 호주를 무시하냐는 평을 남기셨더랬다. 그래서 이 영화를 보면서 대체 어떻게 무시하나 보자 싶었는데, 오오오오, 정말 무시했더라. 나는 이 영화를 끝까지 보고 나서 에*님의 그 페이퍼가 생각나서 한참을 웃었다. 어서빨리 댓글을 달고 싶다는 생각도 했다. 맞아요, 완전 무시했더라구요! 그러나 이 '무시'에 대한건 원작을 읽어본 사람만이 알 수 있다. 원작을 읽은 사람들이 영화를 보고 공유할 수 있는 사소한 그러나 무시하지 못할 사안이다. 후훗. 뿌듯하다.

 

책에서도 영화에서도 '리스베트'는 찬란하다. 범죄나 폭력에 노출되는 여자들은 많다. 대부분은 울고 체념한다. 나 역시 폭력에 노출되었으나 아무것도 하지 못했던 여자사람의 입장으로서, 내가 바라는 모든것을 영화속의 리스베트가 보여준다는 데에 한치의 이의도 없다. 나에게 폭력을 가한 상대를 응징하는 리스베트, 또한 다른 여자들에게 같은 폭력을 행사하지 못하게 미리 조치를 취하는 리스베트, 그녀는 모든 여자들의 대변인이요, 심판자다. 나는 이 세상의 모든 폭력을 행사하는 남자들에게 반드시 리스베트 같은 심판자가 나타나 그들의 죄를 벌하여주기를 바란다.

 

 

 

 

요즘에는 백팩을 메고 다닌다. 이것은 숄더백보다 편하다. 책 두세권을 넣어도 어깨에 메는 순간 그 무게가 그다지 힘들게 느껴지질 않는다. 그러나 그것이 바로 문제가 된다. 다섯권을 넣고 다니게 되기도 하는거다. 제기랄. 나는 나의 짐꾼이 되어버리고 말았다. 회사로 책을 주문해 가방에 넣고 어깨에 힘을 주고 집에다 나른다. 중고샵에 팔 책을 다시 가방에 넣고 회사로 나른다. 웬디양님은 언젠가의 페이퍼에서 '나는 나의 시녀' 라고 말했던 적이 있는데, 오오, 나는 나의 '짐꾼'이 되어버리고 말았다.

 

 

아, 근데 완전 졸리네..자야겠다..[하하하] 얘기도 하고 싶었고, '필립 클로델'의 얘기도 하고 싶었는데, 그건 다음 기회로 미루자.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노아 2012-01-23 14: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는 밀레니엄을 스웨덴 판으로 보아서 책도 다시 보고 싶지 않았고(이미 보았으니까,) 이번 데이빗 핀처 판 영화도 그닥 궁금하지 않았어요. 그런데 다락방님의 글을 보고 나니까 원작 소설이 읽고 싶어졌어요. 꽤 길고, 게다가 작가가 죽었기 때문에 읽고 나면 목마름이 더 커질 것 같은데도, 불현듯, 읽어야 마땅하단 생각이 드네요.
꽤 어울리지만, 해피 뉴 이어입니다.^^ㅎㅎㅎ

다락방 2012-01-24 19:36   좋아요 0 | URL
스웨덴판은 보질 않아서 모르겠는데요, 일단 제가 본 밀레니엄은 꽤 많은 내용들이 잘리고 축약되었거든요. 물론 책을 그대로 살릴 수는 없지만, 제가 책을 읽었기 때문인지 책 안 읽은 사람들도 이 영화를 이해할 수 있을까 싶더라구요. 그러기엔 좀 압축되어 있는게 아닌가 싶어서요. 어쩌면 책을 읽었기 때문에 이런 생각을 하는지도 몰라요. 그저 영화로 보았다면 영화로 관람할 수 있었을텐데 말이지요.
읽어야 마땅한 책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마노아님. 물론 이 책을 읽는 사람들은 하나같이 재미있다고 말하지만 말입니다. 제 주변에도 홀딱 빠져서 읽는 사람들이 좀 있어요. ㅎㅎㅎㅎ

2012-01-23 14:2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1-24 19:37   URL
비밀 댓글입니다.

프레이야 2012-01-24 00: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내일까지 해피 설날 계속 보내세요, 다락방님^^
에바 그린이 나온다니 무조건 보고싶어지는 영화에요.

다락방 2012-01-24 19:39   좋아요 0 | URL
에바 그린은 정말 신비하게 예뻐요, 프레이야님. 독특한 매력을 가진 것 같아요.
이 영화는 '추천'할만한 영화는 아니지만 프레이야님이 보시고 프레이야님의 감상을 들려주셨으면 좋겠어요. 이 영화만큼은 다른사람들이 어떻게 봤는지, 어떤 생각을 하게 됐는지가 무척 궁금하거든요. 이 영화가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다가갔는지 말예요. 제겐 '판단 불가' 영화였어요. 좋다 싫다를 말할 수 없는..
연휴가 오늘로 끝나고 있어요, 프레이야님. 내일 회사 갈 생각에 벌써부터 가슴이 답답해요. ㅜㅡ

기억의집 2012-01-24 21: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에바 그린~ 조니뎁하고 바람 났다면서요! 아니아니 조니 뎁이 에바그린하고 바람 났다는데요!

밀레니엄은 책으로 먼저 읽고 싶어요. 그레이그, 젊었을 때는 별로 인상적이지 않는 금발배우였는데...나이가 드니깐 감독들이 좋아하네요.

전 전자책 읽지요. 여는 때같으면 시댁갈 때 책 세,네권은 가져갔을텐데 이번엔 하나도 안 가져가고 아이패드만 달랑 들고 가서 닥치고 정치하고 목요일이었던 남자 거의 다 읽었어요. 넘 편해요. 백팩의 무게하고는 비교도 안돼용~

다락방 2012-01-24 22:25   좋아요 0 | URL
앗 저도 갑자기 사두고 읽지 않은채로 저 구석에 치워둔 [닥치고 정치]를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아, 이런. 왜이렇게 읽어야 할 책은 많은거죠.
안그래도 어제 남동생과 이 영화 얘기하다가 에바 그린 얘기 나왔는데, 남동생이 에바 그린이 누구냐고 스맛폰으로 검색창에 쳐봤거든요. 그런데 검색어1위더라구요. 남동생이 왜 이여자가 검색어 1위지? 하고 저는 내가 페이퍼 써서 검색어 1위됐나봐, 이런 헛소리를 하면서 클릭해봤더니 조니뎁...과의 이야기가 나오더라구요. 흐음.

저는 밀레니엄을 책으로 읽으면서 미카엘에 대한 엄청 나쁜 인상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인지 다니엘 크레이그는 멋있어 보이더라구요. ㅎㅎ 나이 들었는데 어쩌면 그렇게 옷도 멋지게 입는건지. 하하하하.

제 친구도 이젠 종이책 쌓아두는게 숨 막히다고 앞으로는 전자책 읽을거라고 하더라구요. 흐음. 그런데 저는 아주 오래 제 짐꾼 역할을 할 것 같아요. orz

Arch 2012-01-25 09: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연휴에 잠깐 밀레니엄을 봤어요. 리스베트가 활약하는 장면들 위주로.
어톤먼트는 영화보다 책이 엄청 좋았는데 밀레니엄은 책도 영화도 그저 그랬어요.
정말 리스베트란 여자 사람만 기억나는 이야기였어요. 책에서 미카엘은 세실리아하고도 자더군요. 근육녀가 뜬금없진 않네요. 물론 미카엘이 매력적이라 그렇더라고 하는데 난 그 매력이 뭔지 도통...
호주 무시는 또 뭔가요. 책은 안 땡기는데 참참.

다락방은 다락방의 짐꾼! 책욕심은 어쩔,,,

다락방 2012-01-25 09:34   좋아요 0 | URL
나도 책에서 미카엘의 매력을 전혀 알수가 없어요. 세실리아하고만 자는 줄 알아요? 말도 마요, 진짜. 읽을수록 가관임. 주변 여자들하고 다 자요. 그런데 다 여자들이 원했던거임 ;; 좀 어이없어요. 그래서 뭔가 짜증났는데 영화의 주인공이 다니엘 크레이그 인걸 보니까 또 뭔가....매력적이기도 하고 ㅋㅋㅋㅋㅋ

호주 무시는 책을 보고 영화를 본 사람들만이 알 수 있어요. 빵터지죠. ㅋㅋㅋㅋㅋ

아치, 오늘 출근했어요? 나는 출근했는데 아침에 지하철에도 버스에도 사람이 별로 없더라구요. 다들 오늘까지 쉬는가봐요. 흑흑. ㅜㅜ 부러워요.

Arch 2012-01-25 17:34   좋아요 0 | URL
연가 쓸까 하다가 나와서 쉬나 집에서 덜덜 떨며 쉬나 매한가지라 주먹 불끈 쥐고 나왔죠.
전 회사가 좋아요. 따뜻하고^^

다락방 2012-01-26 09:12   좋아요 0 | URL
오늘 너무 추워서 출근길에 콧물 나왔어요, 아치. 아 추워...
콧물 닦아주세요. 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