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대한 회고록들을 끊임없이 가져오며 몸과 환경의 관계에 대해 스테이시 앨러이모는 말한다.


그중 '스테인그래버'의 부분이 아마 가장 잘 다가오는 예시가 아닐까 싶은데, 스테인그래버의 책 『믿음을 갖기:한 생태학자의 모성으로의 여정』에서는 임신을 한 스테인그래버가 "내 몸안의 생태계를 보호하는 것은 몸 바깥의 생태계를 보호하는 것을 필요로 했다" 고 한 부분을 재인용한다. 자신이 '서식지'가 되었다는 것. 스테인그래버는 안전한 임신에 대한 욕망을 가지고 환경주의 입장으로 변하며 의사들과 소아마비 구제 모금운동들을 포함 수많은 환경 위협들을 경시하거나 무시하는 것들에 대해 고발한다.



잘 읽어오다가 254페이지에서 치명적인 오타를 보게 됐다.


<한 예로 수많은 감시 시스템들은 "살아서 태어난 유아들 중에서 발생한 출생기형들만을 셈할"뿐이다. 28개월 이전에 혹은 20개월 이전에 유산되거나 또는 사산아로 태어난 기형아들은 계산하지 않는다. -p.254>


아이고 깜짝이야. 28개월이라뇨, 20개월 이라뇨. 스테이시 앨러이모가 이렇게 썼을 것 같진 않고, 번역이나 편집의 오타가 아닐까 싶다. 28주, 20주가 되어야 맞는 표현일 듯. 잠깐 혼란스러웠잖아. 28개월????????? 인간의 임신, 10개월 아닙니까??????? 28개월간 사람이 아이를 품고 있을 수 없지 않겠습니까. 어떻게 그럽니까. (라고 쓰면서, 우부메의 여름이야 뭐야, 라고 생각했다.)


개월수에 대해 쓰다보니, 유산과는 다르지만 낙태에 대해 다룬 영화 《4개월, 3주 그리고 2일》 이라는 루마니아 영화가 생각난다. 낙태가 불법이었던 루마니아에서 자신의 임신 개월수를 속이고 낙태를 받으려고 했던 여자가 나오는 영화. 역시나 씨네큐브에서 보았었는데 극장을 나오면서 꽤 우울했었던 기억이 남아있다.




각설하고, 

아직 이 책을 완독하기 전인데, 좋은 사람(단체)인 척하기는 얼마나 쉬운가에 대해 생각한다. 그렇게 보이고 싶어서 그런 척하기는 쉽지만, 그러나 정말 좋은 사람이 되기는 어렵다. 핑크리본을 달고 나 리본 달았어요 드러내긴 쉽지만, 그러나 핑크리본을 달고 핑크리본의 뜻과 가장 먼 일을 하고 있다면?



미국암협회 웹사이트는 암에 대한 환경요인들에 대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환경‘과 ‘예방‘으로 검색하면, 방사능과 화학물질들, 유해 폐기물에 대해 "증명되지 않은 위험요인들"이라는 꼬리표가 붙은 글 하나가 뜬다. 사이트는 "살충제는 안정적인 식품 공급을 위해 귀중한 역할을 한다"며, 살충제의 사용을 칭송하기까지 한다("The Environment and Cancer Risks" ). 매우 상반되게, 유방암행동단체, "유방암을 가진 나쁜 소녀들“은 "예방 먼저"와 "사적 이윤에 앞서는 공중보건"을 강조한다. 이 단체는 ‘핑크리본 달기 전 생각해 볼 것‘(Think before You Pink) 캠페인에서 유방암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높인다는 명목으로 핑크리본을 달고 자신들의 제품을 판매하는 화장품 회사들은 실제로는 그 제품들 안에 수많은 암 유발 화학물질들을 함유한다고 고발한다. -p.212



크리스테바 가 아니었다면 이 책 읽기 어려웠을 것 같다. 읽어내기 결코 쉬운 책은 아니다. 그렇지만 열심히 읽고 있다. 지구상에서 아주 많은 사람들의 자신의 몸이 얼마나 환경과 연결되어 있는지 자신의 몸으로 드러내 보이는 일들을 스테이시 앨러이모를 통해 읽어나간다. 



임신을 하고 그녀는 "놀라워하면서" 자신이 서식지가 되었으며, 그녀의 자궁은 "한 명의 인구가 거주하는 내륙 해양"이 되었다는 것을 깨닫는다. 발달 단계의 태아에게 잠재적으로 손상을 가할 수 있는 수많은 물질들에 대한 그녀의 조사는 안전한 임신에 대한 욕망으로부터 시작된다. 이것은 "내 몸 안의 생태계를 보호하는 것은 몸 바깥의 생태계를 보호하는 것을 필요로 했다"는 더 광범위한 환경주의 입장으로 변화한다. 스테인그래버는 의사들, 임신·출산 안내서들, 그리고 출생기형의 예방에 기여하고자 하는 소아마비 구제 모금운동조차 어떻게 태아와 유아들에게 가해지는 수많은 환경 위협들을 경시하거나 무시하는지 강력하게 고발한다. 적은 양의 음주가 위협을 야기한다는 증거가 부족함에도 여성들은 여기저기서 임신 기간에 술을 끊으라는 강력한 권고를 받는다. 하지만 "임신에 대한 환경 위협에 대해서는 어떤 공적인 대화도 존재하지 않는다". - P253

예를 들면, 소아마비 구제 모금운동의 발행물은 "용매제, 살충제 또는 유해물 매립지, 미나마타 또는 베트남을 언급하지 않는다." 이렇게 조작된 무지에 대항해 스테인그래버는 기형발생물질teratogen 이라고 알려진 주변의 수많은 가정용품들을 폭로한다. 더욱더 불안하게 출생기형의 유행 또는 원인들에 대해 우리가 거의 아무것도 모른다고 설명한다. 한 예로 수많은 감시 시스템들은 "살아서 태어난 유아들 중에서 발생한 출생기형들만 셈할"뿐이다. - P253


댓글(9)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잠자냥 2024-02-27 11: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28개월 동안 임산 상태면 으아............. ㅋㅋㅋㅋ 끔찍하네요;;
저는 저 영화 안 봤어요. 보면 너무 우울할 거 같아서;
아무튼. 이런저런 이유로 저는 액세서리 달고 다니는 사람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핑크리본이든 무지개배지든 뭐든... 그냥 조용히 행동하라구....주의.

다락방 2024-02-27 11:12   좋아요 1 | URL
말과 행동을 요란하게 하는 건 너무 쉽죠. 그러나 그 사람을 설명하는 건 그 사람의 말이 아니라 행동입니다. 저는 그래서 자기 입으로 ‘나는 어떤 사람이다‘ 라고 말하는 사람들을 신뢰하지 않습니다.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는 그 사람을 지켜보면 알 수 있는거죠. 그 사람이 어떤 행동을 하고 사느냐, 하는 걸로.
그래서 제가 좋아하는 사람들은 저에게 어느 정도 신뢰를 주는 사람들입니다. 잠자냥 님처럼... 샤라라랑~

다락방 2024-02-27 11:1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바쁘다 월요일 책탑 페이퍼도 써야 되는데.. 쓰러가야지. 슝슝=3=3

독서괭 2024-02-27 14:3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28개월 ㅋㅋㅋㅋㅋ 어이쿠.. 나오자마자 뛰어다니겠군요 ㅋㅋ
힘든 책 읽느라 고생 많으셨어요!!

다락방 2024-02-27 14:47   좋아요 1 | URL
저 아직 뒤에 조금 남았어요. 어휴 이 책 진도 너무 안나가네요. 어려워.. 이 책 누가 골랐게요? 내가 골랐다... 어흥- ㅋㅋㅋㅋㅋ

햇살과함께 2024-02-27 18:0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28개월!!!! 읽으면서 전혀 인지하지 못함요 ㅋㅋㅋㅋ
물론 배 속에 있는 게 더 편하긴....

다락방 2024-03-03 21:17   좋아요 0 | URL
저는 읽다가 탁, 걸리더라고요. 읭? 하고 말이지요. 어휴 끔찍합니다. 28개월 이라니!

단발머리 2024-02-27 20: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그 생각 많이 했어요. 이번달의 독서는 크리스테바에게 빚지고 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조금 어렵기는 한데 저도 부지런히 읽고 있어요. 어흥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24-03-03 21:17   좋아요 0 | URL
자, 단발머리 님, 우리가 여성주의 책 읽기를 같이 하면서는 항상 힘을 내야 한다는 말씀만 드리게 되는데요, 힘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