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에게 '다른 사람' 이 필요한 이유는 저마다 다를 것이다. 또 사랑하는 사람으로부터 받고 싶은 것과 주고 싶은 것 역시도 다를 것이고.

내 경우에는 사랑하는 사람에게 '자랑스러운'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제일 크다.  자랑할 만한 일이 생겼을 때 사랑하는 사람의 얼굴을 떠올리게 된다. 상대에게 나 역시 자랑스러울 때 떠올릴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나 이것이것 잘했지, 라고 묻는다면 잘했다고 한껏 칭찬해주고 싶고 격려해주고 싶다. 


슬론 은 카터와 사랑하는 사이가 됐다. 이미 약혼자가 있고 또 그 약혼자가 슬론의 가장 친한 친구인데, 그래서 안그러려고 했는데 그렇게 됐다. '나는 그런 사람이 아니야'라는 말은, 이미 그런 사람이 되어있다는 뜻이다. 슬론은 아무리 자기 변명을 해봤자, 친구의 약혼자와 사랑에 빠지고 섹스한 사람인 것이다. 자신들의 사랑에 흠뻑 빠져있다가, 서점 데이트에서 우연히 만난 칼럼니스트로부터 모욕적인 대우를 당한 뒤 슬론은 깨닫는다. 맞네, 그 사람이 한 말이 다 사실이야. 카터, 어차피 너는 다른 여자랑 결혼할거고 나는 고작해야 너랑 섹스한 너의 정부일 뿐이지, 당장 이 집에서 나가줘, 해가지고 둘은 헤어지게 된다. 카터는 너를 그렇게 말하지 말라고 이대로 우리가 헤어지면 안되는거라고 하지만, 그러는 순간에도 카터가 슬론의 베프와 결혼할 시간은 점점 더 가까워지고 있다.


카터를 보낸 후 슬픈 날을 지내고 있던 슬론은 베프의 연락을 받는다. 베프는 당장 좀 와달라고, 나 너무 너무 얘기할 사람이 필요하다고 하면서 운다. 지금 당장 그 베프를 볼 수 없었던 슬론은 거절하지만 친구가 '네 비행기표 내가 사줄테니 제발 와줘' 하는 통에 얘가 너무나 절박하구나 싶어, 알겠어 갈게, 한다. 그런데 베프는 카터의 집에 오라는 거다. 카터는 너의 호텔을 떠난 후 아직 집에 돌아오지 않고 있다, 뉴욕에서 출판사 직원 만난다고 한다, 언제 올지 모르겠다, 내가 지금 그 집을 봐주고 있다 여기로 와다오, 하는 거다. 하는수없이 슬론은 그렇게 카터의 집으로 가고 거기서 베프로부터 충격적인 말을 듣는다. 카터가 집을 떠나 글 쓰겠다고 슬론의 호텔에 와있는 시간동안 자기는 파티에서 만난 특별한 누군가를 만나 섹스를 하고 사랑에 빠졌다는 거다. 읭? ㅋㅋㅋ 당장 결혼은 다가오고, 나는 카터가 아닌 특별한 그 남자를 원하고 이제 나는 어떡하지? 하고 고민을 털어놓는 것. 슬론은 슬론대로 내적 갈등 휩싸인다. 너가 사랑하는 게 그 특별한 남자라면 그 남자랑 결혼해야지, 하고 싶지만 솔직하게 그것이 슬론 자신에게도 좋기 때문에 그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게 아닌가 하는 것. 그래서 섣불리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어쨌든 카터의 집에 와잇으니 카터의 집을 둘러보게 된다. 카터의 책, 카터의 레코드 콜렉션들..



Seeing the things he surrounded himself with, Sloan felt as if she were touching his soul. -p.186


그를 둘러싼 것들을 보고 마치 그의 영혼에 닿는 것처럼 느꼈다는 슬론을 보니, 나는 내 책장속의 책들을 떠올렸다. 만약 누군가가 와서 내 책장을 둘러본다면, 그 사람도 내 영혼을 느끼게 될까? 그렇다면 어떻게 느낄까?



꼴페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책장 하나가 다 페미니즘 책들로 넘쳐나는데, 이젠 정리도 안되어서 가로로도 쌓이고 있으니 어쩌면,



지저분한 꼴페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런 한편 내가 사랑하는 남자의 집에 가게 됐을 때 거기서 무엇을 보게 됐든 나 역시 그를 어느 정도 그를 둘러싼 물건들로 짐작하게 될텐데, 그것들이 내게 실망을 주는 것들이 아니었으면 좋겠다. 이를테면, 


음.. 그만두자. 생각하기 싫구나.



자, 슬론은 다시 자기의 집으로 돌아왔다. 그리고 예전 생활로 돌아가고자 최선을 다한다. 호텔 운영도 정상적으로 되고 있고 슬론은 잘 살아남았다. 아 오늘은 카터와 베프의 결혼식이지. 나는 괜찮아 잘 이겨낼 것이다. 하는데 그 날 밤에 카터가 찾아온 부분. 아니, 왓더헬, 너 여기서 뭐하는거야? 하니까 카터는 결혼을 안했다고 한다. 내가 결혼을 한다면 그건 슬론 너여야만 해, 해서 찾아온 것. 그러나 그 결혼의 '아닐 가능성'을 얘기한 건 슬론의 베프였다. 다른 남자를 사랑하고 있어... 수지가 부릅니다.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있어... 


그래서 다시 이제 사랑의 해피엔딩을 향해 가면서 슬론은 카터에게 묻는다. 내가 자랑스럽니? 라고. 슬론에게 이 대답은 중요한 것이었고 카터는 그걸 알고 있기에 나는 너가 너무 자랑스럽다고 얘기해준다. 밑줄을 안그어놔서 찾지를 못하겠는데, 이 책 읽다가 찾은 단어중에 endorse 가 있다. 어느 시점에 나왔는지 누가 한 말인지도 생각이 안나는데 endorse 를 사전에서 찾아보았더니 '지지하다' 였다. 어쩐일인지 이 단어가 기억에 남는다.



자, 이제 카터와 슬론은 함께 살기로 한다. 샌프란시스코에 자신의 집을 작은 호텔 삼아 살고 있는 슬론은, 우리가 결혼하고 함께 살아도 나는 이 페어차일드 하우스를 포기하고 싶지 않다, 이 일을 계속 하고 싶다고 말한다. 카터는 그녀에게 너는 이 일을 포기하지 않아도 되지만, 그런데 조금 변화를 줄 필요는 있다고 말한다. 요리하고 청소할 사람을 고용해서 가끔은 너를 좀 쉬게 해줘라, 왜냐하면 나는 너랑 사랑을 나누고 싶기도 하고 여행을 가고 싶기도 하니까, 라고 말한다. 카터는 페어차일드 하우스에서 글을 쓰면서 보낼 수도 있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자신이 지금 살고 있는 집 beach house 는 슬론 네 마음에 드냐고 묻는다. 그렇다. 베스트셀러 작가인 카터는 해변가 집을 가지고 있다. ㅋㅋㅋ 슬론은 마음에 든다 매우 아름다운 집이다, 라고 말한다. 그러니까 결론적으로 슬론은 슬론 집 그대로 갖고 있고 카터는 카터 집 그대로 가지고 있으면서 왔다리 갔다리 다른 지역을 오가면서 고풍스러운 페어차일드 하우스에서 묵고 해변가 집에서도 묵고 난리가 났네 난리가 났어 좋겠다..


사실 평범한 대한민국의 서민들은 결혼해도 집 한 칸 마련하기가 힘들고 전세 올라가면 보증금 빼서 어디로 가야 되나 더 외곽으로 가야되나 평수를 줄여야 되나 이러고 있는데, 슬론과 카터는 나도 좋은 집 있고 너도 좋은 집 있으니까 우리 둘 다 갖고 왔다리갔다리 하는 삶을 살자, 이러는 거 너무나 부러운 부분. 아니 너무 이상적이지 않냐. 나는 이왕이면 내가 한국에 집 마련할테니 외국에 집 있는 사람을 만나고 싶다. 그래서 비행기 타고 왔다리갔다리 하는 삶. 나는 한강뷰 집을 갖고 있고(아직 아님) 너는 로테르담의 고층 아파트 갖고 있고, 우리 둘이 같이 살면서 여기저기 왔다리갔다리 좋은 거 다 누리고 살자, 하면 내가 참 좋을 것 같다. 


로맨스 소설의 몹쓸영향. 퐌타지 품게 하는 것. 한강뷰 집 가진 나, 로테르담 통유리창 고층 아파트 가진 너, 우리 둘이 합체 뽝! 이런거...



아무튼 모르는 단어 오만삼천개 나오는 이 소설 다 읽었다. 만세! 산드라 브라운 님, 그런데 모르는 단어 너무 많이 쓰셔가지고 제가 너무 거시기 했네요. 그래도 산드라 브라운 님 소설 그동안 번역본 열심히 읽어온 동에 페이지를 넘겼지, 아니었으면 진작에 포기햇을 겁니다. 


잘 살아라 슬론 그리고 카터. 집 두 채 니까 잘 살겠지, 뭐.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질투와 시기가 샘솟는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잠자냥 2023-08-27 13:3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ㅋㅋㅋㅋ 꼴페미 ㅋㅋㅋㅋ
지저분한 꼴페미! 자랑스럽다!
한강뷰에서 뽝!의 그날을 위해!!!

다락방 2023-08-28 08:31   좋아요 0 | URL
집이 넓어야 됩니다. 한강뷰의 집이 넓어야 책들을 다 가지런히 정리할 수 있을텐데. 공간 부족으로 정리가 잘 안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공간 더 줘도 사실 제가 정리 잘 할 거라는 생각은 안하지만요. 흠흠.

단발머리 2023-08-27 19: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침에 읽고 이제야 짬나서 댓글 답니다.
저도 심히 이 책 읽고 싶은데 단어 이야기 하시니 엄두가 안 나요. 사이즈 확인 마쳤는데 여태 고민중이라고 합니다.

카터와 베프의 결혼식이 있었던 그 오후에.... 슬론의 마음을 읽고 싶어요. 집이 한 채여도 감사할 일인데 두 채라니 어화둥둥 댄스파티라도 벌여야 할 듯 해요. 슬론은 좋겠다. 카터도 좋겠다....

다락방 2023-08-28 08:32   좋아요 0 | URL
아니 그게 말입니다, 단발머리 님. 제가 영어책 열 권 정도 읽어보니까, 어려운 단어 쓰고 어려운 문장은 초반에 잔뜩 나와도 뒤로 갈수록 좀 괜찮아 지잖아요? 근데 산드라 브라운은 끝까지 모르는 단어 너무 많이 사용했어요. 제가 너무 어휘력 부족이라 이렇게 힘든건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는 번역본을 읽은 경험이 없다면 이 책을 진작에 덮었을 것 같아요. 물론, 단발머리 님도 그럴거라 생각하진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게 문장이 어렵거나 길거나 하진 않거든요. 다만 단어, 단어들이 아주 그냥 나 모르지롱? 하고 춤을 춥니다. 어휴.

저는 단발머리 님이 ‘그 오후의 슬론의 마음‘을 궁금해하는 사람이라서 참 좋습니다. 참 좋아요.

미미 2023-08-27 19:2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아 해변에 집 있는 사람 정말 부럽습니다. 그런집 공유할 수 있으면 엉망이어도 웃으며 치워줄 수 있는데ㅋㅋㅋㅋㅋ

다락방 2023-08-28 08:34   좋아요 2 | URL
너무 좋겠지요? 그리고 이들이 지금 너무 뜨겁게 사랑해서 이 방에서 섹스하고 저 방에서 섹스하고 그래도 나중엔 너는 저 집 나는 이 집 있다가 보고싶으면 만날까? 뭐 이렇게 살아도 될 것 같고요. 그런데 이 집에서 만나면 고풍스럽고 저 집에서 만나면 해변이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살다보니 해변에 집 있는 남자랑 연애하는 경험도 누군가에겐 있네요? 껄껄. 전 아님요. -.-

독서괭 2023-08-28 18: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제 읽고 웃었는데 댓글을 못 달았네요.
지저분한 꼴페미 ㅋㅋㅋㅋㅋㅋㅋㅋ
저 예전에 오피스텔 보러 갔다가 크게 감동받은 적 있어요. 남자 혼자 산다는데, 책장으로 방을 구획하고 책장에는 뺴곡히 책이.. 책 종류는 잘 기억이 안 납니다만. 엄청 깔끔했어요. 와오.
집 두채면 잘 살 수밖에 없겠는데요? ㅋㅋㅋㅋ

다락방 2023-08-29 12:09   좋아요 1 | URL
우왓 그 집 저도 구경하고 싶네요. 저는 깔끔을 원하지만 저라는 사람이 깔끔하진 않은건 왜일까요? ㅋㅋ 지금도 사무실 책상 완전 난장판이에요. ㅋㅋ 아놔 왜 이러는지 원. 그리고 제가 아무리 마음 먹고 싹 다 정리해도 원래 깔끔한 사람을 따라가질 못합니다. 인생.. orz

아무튼 정리정돈 못하는 지저분한 꼴페미 다락방은 살던대로 사는 걸로 하겠습니다. 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