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2의 성》을 읽는 일은 왜이렇게 더딘지 모르겠다. 주말 내내 잔뜩 읽어놔야지 벼르고 별렀지만 총 읽은 쪽수가 10쪽 될까말까해.. 왜그럴까, 대체 왜. 벌써 10월 28일이고, 10월도 고작 나흘밖에 남지 않았다. 나는 10월안에 상권을 끝내려 했지만, 가능할까? 이제 겨우 140쪽 남짓을 읽어가는데... 하아-



- 최근에 책읽기에 대해 생각을 하고 있다. 어떻게 읽어야 좋을 것인가. 연달아 소설책을 읽으면서, 내가 소설과 거리두기가 필요한 게 아닌가 싶어진거다. 소설의 내용이 흥미진진하고 재미있고 밝고 기쁠 때는 별 문제가 되지 않는다. 게다가 소설속 주인공들이 애타는 사랑에 빠진다면 그것도 좋다. 나도 같이 사랑에 빠져서 콧노래를 부르고 싶어지니까. 그런데 소설의 내용이 지나치게 비극이거나 소설속 등장인물들 성격이 너무 나랑 안맞으면 그 책읽기가 나의 삶에도 영향을 미치는거다. 물론 오래가지는 않지만, 몇 시간이긴 하지만, 며칠전에 《썸씽 인 더 워터》읽고 마치 주인공을 내가 실제 만난것처럼 짜증이났어. 이런 나에게 친구는 '네가 너무 몰입형 독서를 하기 때문이다' 라고 했는데, 맞다. 정말 그렇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몰입형 독서를 하지 않을 수 있을까. 적당한 거리두기를 해서 이것이 단지 이야기일 뿐임을 나에게 인식시키는 일이 내게는 필요해 보이는데, 그건 어떻게 해야 가능한걸까. 당분간 소설 읽기를 중단하면 될까? 소설읽기를 중단했다가 다시 읽으면, 그 때는 소설을 그저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로만 받아들일 수 있게 될까? 아아..고민이 깊다.



- 며칠전 읽은 책 《썸씽 인 더 워터》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던중 친구는 나에게 '그 커플이 매일 섹스를 한다니 부럽다..'고 했다.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너무 뭔지 알겠는데, 아아, 나의 육체는 이미 피로를 알아버린 몸. 아마 몇 해전의 나라면, 그리 오래전도 아니지, 아마도 두세해 전의 나라면, '아아, 매일 섹스 부러워, 사랑은 거침없는 섹스로 완성되지, 섹스 짱이야!' 했을텐데, 이제는 '아아, 피로하다 매일 어케 섹스를 하냐...' 하는 생각이 지배적이 되어버린 것이다. 오, 저는 이제 너무 나이들어 버린것입니까. 여자가 나이들수록 섹스를 더 좋아하게 된다고 누가 그러든가요. 사람 다 케바케... 나는 아니다. 나는 이제 더이상 섹스가 필요치 않을 정도로 섹스 생각만해도 급피로가 몰려온다..아 개피곤... 피곤하다..... 육체적 사랑이 아닌 정신적 사랑만 하며 살고 싶은데, 또 상대는 나랑 그런 것에 일치하지 않을 수 있겠지... 그러므로 걍 연애는 안하는 게 나은것 같다. 피로해... 섹스..... 아 생각만해도 지친다. 코피날 것 같아..... 나는 쉬겠네 그림을 걸지 않은 작은 미술관처럼.




- 오늘 아침엔 불현듯 진지하고도 재미있는 사람을 만나기는 세상 힘들다는 생각이 들었다. 정말 그렇다. 진지하게 여러가지 일에 대해 대화를 나누면서 또 함께 재미있어 깔깔대고 웃는 일까지 곁들여진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진지한 이야기들에 생각이 일치해도 그다지 재미없는 만남이 있고, 재미있지만 돌아보면 우린 뭐했나 싶기도 한 사람도 있어. 만나는 시간, 대화를 나누는 시간이 전체적으로 좋았다, 의미있었다, 충족감이 느껴지기는 너무 드문일 같다. 만나서도 내내 좋지만, 만난 후에 혼자 있을 때도 '아 좋은 만남이었어', '아 충족된 시간이었어' 하는 일은 살면서 얼마나 자주 일어나는가. 조금씩은 부족한 가운데 만남을 유지하다가 어쩌다 이 모든걸 만족하게 해주는 상대를 만나게도 되지만, 그렇게 만족한다고 해서 그 관계가 영원히 이어지는 것도 아니다.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일은 어렵다.




제2의 성도 더디 읽는 판에 그러나 사고 싶은 책, 읽고 싶은 책은 어찌나 많은지. 어제 트윗을 통해 알게된 책은 이것.

















저자 '레이철 모린'은 십대 시절부터 성매매를 해왔었다 했다. 그리고 성매매를 '성노동'이라 부르는 것에 반대한다. 그녀의 인터뷰를 읽었다. 특히 이 구절이 인상깊었다.


- '반성매매론'의 반대 지형에는 '성노동론(성매매도 노동으로 인정해야 한다는 견해-기자 주)'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성매매가 노동으로 간주될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성매매를 노동이라 일컫는 건 당신이 낯선 이들의 성기를 끊임없이 입안에 넣어본 적 없기에 쉽게 할 수 있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렇게 말하는 여성, 특히 학계에서 볼 수 있는 여성들에게 오직 경멸밖에는 들지 않습니다."  -링크된 인터뷰 中


그간 여성학에 대해 관심을 갖고 들여다보면서 나 역시 '반성매매'쪽의 편이 되어버린 바, 레이철 모린이 책에서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지 궁금해졌다.


접힌 부분 펼치기 ▼
페미니스트 활동가로 잘 알려진 레이첼 모랜이 15세부터 7년 간 경험한 성착취와 그 이후 성매매를 벗어난 삶에 대해 사회 구조적 분석과 심리적 고찰을 넘나들며 날카롭고 통찰력있게 쓴 글이다. 한국 발간을 기념으로 저자가 특별히 한국 독자들께 드리는 말씀이 수록되어 있다.

페미니즘의 도전 외 다수의 책을 집필하고 편저한 여성학자 정희진은 이 책을 추천하는 글에서 성매매의 본질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페이드 포, 성매매를 지나온 나의 여정』이 '성매매에 대한 교과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평했다.

 

펼친 부분 접기 ▲


















이 책도 역시 궁금하다. 남자들은 항상 나를 잔소리하게 만드는 것은 진실이지만, 내 경우엔 잔소리를 듣는 것만큼이나 하는 것도 싫어해, 한 번 말했는데 듣지 않아 다시 잔소리 하게 만든다면, 그런 사람은 안만나는 편이 나에게 좋다고 생각한다. 잔소리 하게 만드는 남자 너무 싫어. 이 잔소리 쪽에서도 궁합이 좀 맞아야 하는 것 같다. 일단 상대가 너무 좋다면, 그런데 내가 좋아하는 상대의 어떤 점이 잘못됐거나 틀렸다고 느껴졌다면, 나는 상대에게 말을 하는 쪽이다. '너의 이러이러한 건 잘못된것 같은데' 라고. 상대가 고맙게도 '네 말 듣고 보니 그러네, 앞으로 안그럴게' 하고 거기에 대해 신경쓰고 고쳐나간다면, 우리는 그야말로 환상의 하모니겠지. 그렇다면 이런 대화도 가능해진다.


"넌 내가 잔소리 하게끔 안하잖아."

"너는 한 번 말하고 알아들으면 다시 얘기 안하더라고."



그러나 나는 알고 있다. 실제로 이런 식의 대화가 가능한 사람을 거의 없다는 것을. 대부분의 남자들은, 연애시에, 계속 잔소리하게 만들고 계속 짜증나게 만든다. '~ 할거야' 라고 하고 싶다고, 할 거라고 하는 것들의 목록을 이천개쯤 만들면서, 그저 목록 만들기에만 급급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을, 나는 연인이든 친구든 어떤 포지션이든 싫어한다. 자신의 말에 무게를 담지 않는 사람. 생각과 말과 행동이 일치하기는 쉬운 게 아니지만, 그것들을 일치시키려고 노력하는 사람을 나는 좋아한다. 나 역시 그런 사람이 되고자 하고.


아무튼 이 책, 《남자들은 항상 나를 잔소리하게 만든다》가 궁금한데, 읽다가 너무 짜증나서(분명 사례가 나올테니까) 던져버리는 건 아닐까... 이런 새끼들을 뭐하러 만나요, 관둬요... 차라리 혼자 살아..... 라고 내가 자꾸 입밖으로 내는 건 아닐까.



접힌 부분 펼치기 ▼

 

2017년 <하퍼스 바자>에 게재되자마자 순식간에 200만 건의 조회 수를 기록하며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낸 칼럼이 책으로 나왔다. 주목받는 저널리스트 제마 하틀리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큰 수고가 들고 시간을 잡아먹으며 진을 빼놓는, 압도적인 비율로 부당하게 여성이 도맡는 ‘마음 쓰이는 일’”인 감정노동을 모두의 눈에 보이도록 수면 위로 끌어올린다.

이 책에서 제마 하틀리는 이름 없던 감정노동에 이름을 붙이는 데서 더 나아가, 실용적인 조언을 통해 감정노동에 억지로 끌려다니지 않고 감정노동이라는 돌봄의 기술을 제대로 이용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저자의 생생한 경험, 다양한 사례와 인터뷰, 신뢰 있는 학자들의 논의 등을 진지하고 풍부하게 담아내면서도 유머러스함을 잃지 않은 글쓰기가 매력적이다. 우리 아들들이 자신의 삶을 더 세심하게 돌보기를 바란다면, 우리 딸들이 다른 이들의 짐을 지지 않기를 바란다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다.

 

펼친 부분 접기 ▲


















뭐 의사만 여자의 말을 믿지 않는 건 아니지만, 이런 책이 나오는 건 의미있다. 이 책도 너무 궁금하다.


접힌 부분 펼치기 ▼

 

뿌리 깊은 성 편견과 무지로 여성을 무시하고 오진하고 병들게 한 의학계의 근본적이고 구조적인 문제를 탐색하는 책이다. 저자인 마야 뒤센베리는 페미니즘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다뤄온 저널리스트이자 작가이지만 자신이 아프고 나서야 의료계의 성(젠더) 편견이 질병에 대한 지식을 어떻게 왜곡하고 환자의 치료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인식하게 되었다고 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과학적.사회학적 연구, 의사와 연구자의 인터뷰, 미국 여성들의 개인사를 통합해서 의학계의 성차별이 오늘날 여성들에게 어떤 해악을 미치고 있는지를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며 낱낱이 보여준다. 또 의료계가 여성의 질병과 몸에 상대적으로 얼마나 무지하며, 여성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을 너무 자주 신뢰하지 않아서 여성들이 얼마나 고통받는지를 환자뿐 아니라 보건의료계 종사자 모두에게 생생하게 증언한다.

 

펼친 부분 접기 ▲

















이 책의 부제는 '과학은 어떻게 성차별의 도구가 되었나' 이다. 아마도 기존의 '마리 루티'의 책 《나는 과학이 말하는 성차별이 불편합니다》와 맥을 같이하는 것 같은데, 역시 궁금하다. 보부아르는 여성이 출산과 육아 때문에 인생에 있어서 중단의 경험을 자꾸 갖게 되고 또 질병도 갖게 된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것이 남성보다 열등한 걸 의미하는 건 아니라고. 그래서는 안된다고. 《열등한 성》에서는 어떻게 이야기를 이어나갈까.



접힌 부분 펼치기 ▼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하는 사실 중 한 가지는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약물이 ‘남성’을 기준으로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과학자들은 인간의 신체를 연구한다면서 실제로는 ‘남성의 신체’를 연구하고 이를 그대로 여성의 몸에 적용한다.

성별을 연구하는 과학자들의 주장과 그 근거가 된 실험을 다시 살펴보고 허점을 찾아낸 책이다. 그리고 이를 통해 어떤 것이 여성의 진정한 모습인가를 밝혀내고, 편견에 가득 찬 과학자들이 숨기려 했던 진실, 남녀평등이 진정한 ‘자연의 법칙’이라는 사실에 빛을 비춘다.

 

펼친 부분 접기 ▲





으으... 또 사고 싶은 책, 읽고 싶은 책이 이렇게나 잔뜩이다. 대체 날 어째야 하나. 제2의 성 상권 읽기를 제때에 잘 마친다면, 나는 나에게 위의 책들을 다 사주기로 하겠다. 책 한 권 완독에 책 네 권 선물하기.... 꺅 >.<

그나저나 나흘 안에 나는 다 읽을 것인가...




오늘 아침에는 일어나자마자 고구마를 구웠다. 구운 고구마와 씻은 거봉을 챙겨 출근했더니, 가방이 무거웠다. 가방 안에는 제2의 성과, 고구마와, 거봉이... 아아, 인간은 무엇으로 사는가. 아니 나는 무엇으로 사는가.... 먹기 위해 출근하는가, 출근하기 위해 먹는가......



인생.....


댓글(8)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수이 2019-10-28 10:3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아침에 고구마랑 거봉 먹었어요, 사과랑 아메리카노도. 샌드위치도 딸아이 멕이면서 같이 먹었고. 다락방님 글이랑 syo님이랑 단발머리님이 계셔서 얼마나 다행인지 모르겠어요. 출근 이미 하셨겠네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그리고 연애와 섹스 이야기에 있어서는 할 말이 참 구구절절 많지만 댓글로 달기에는 좀 그래서 ㅎㅎ 애니웨이 다락방님처럼 멋진 사람은 연애 마구 하시면 좋겠어요. 멋진 사람이 멋진 연애 하면 막 빛이 더 날 테고 그럼 세상에 더 좋은 글도 많이 쓰실 테고 빛도 막 더 날 테고 그럴 테니까 :)

다락방 2019-10-28 10:38   좋아요 0 | URL
저는 놀랍게도 동태찌개랑 고구마밥으로 아침 식사를 하고!! 간식으로 고구마와 거봉을 챙겨왔습니다. 아침에 바빠서 아메리카노를 준비 못해서 이제 사러 다녀오려고요. 마침 1층이 까페인지라 후딱 아메리카노 사올 예정입니다. 으흐흐.

멋진 사람이 멋진 연애하면 빛이 나고 서로 더 좋은 영향을 미치고 그러는 건 사실이지만, 그러기엔 제가 멋진 역량도 부족할 뿐더러 체력도 딸리네요, 요즘은. 체력 좀 만들어본 다음에야 연애 욕망이 생기려나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blanca 2019-10-28 10: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중간에 격렬하게 공감한 부분이 ㅋㅋ 있었어요. 동갑이라 그런가 싶기도...와, 이제 책을 사기 위해 책을 팔아야 할 시점이 또 왔어요. 요새 고구마와 거봉은 최고죠!

다락방 2019-10-28 10:37   좋아요 0 | URL
음.. 혹시 저 부분일까요.. 흐음..(짐작중 ㅋㅋ)

저는 고구마도 거봉도 별로 안좋아하거든요? 그런데 오늘 아침엔 어쩐 일인지 먹고 싶더라고요? 그래서 부랴부랴 준비해 챙겨와서 고구마도 조금 먹고 거봉도 조금 먹었습니다. 남은 건 오후에 또.. 으흐흐흐. 최고의 간식 같아요!

syo 2019-10-28 10: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ㅎㅎㅎㅎ 거봉과 고구마라니 좋은 조합이다!!
<제2의 성> 왤케 괴롭히죠?? 그냥 괜히 잘 안 읽혀......

다락방 2019-10-28 10:36   좋아요 1 | URL
그쵸? 나만 그런 거 아니죠? 왤케 안읽히는거야? ㅜㅜ
쇼님처럼 다독가도 그리 말씀하시다니, 이 책이 정녕 안읽히는 책이 맞는가 봅니다. 흑흑 ㅜㅜ

syo 2019-10-28 10:40   좋아요 0 | URL
눙물ㅠㅠ 올해도 실패하면 너무 쪽팔리겠어요.... 힘내자😣

다락방 2019-10-28 10:46   좋아요 1 | URL
나 실패하고 싶지 않단 말이야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