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에 있는 각종 나물을 다 꺼내고 김치를 꺼내 다 잘게 썰었다. 그렇게 프라이팬에 밥과 고추장을 넣고 달달 볶으니, 으악 너무 맛있어. 회사가기 싫어지는 것이다. 돌솥비빔밥 느낌도 나면서 아흑. 그냥 이것만 먹으면서 집에 있으면 안되나, 나는 출근이라는 것을 해야만 하는 것인가....하고는 아쉬워하며 간신히 집 밖으로 나왔는데, 아아, 횡단보도를 건너는 중에 버스가 정류장으로부터 출발한 것이 아닌가. 나는 얼른 뛰어가면서 기사님께 들리지도 않을 말을 혼자 중얼댔다. 세워주세요, 세워주세요... 그러나 그 말이 닿지 않으니 버스는 서지 않을 것이고, 이걸 놓치면 나는 다음 버스를 타야하고 다음 버스를 타면 지하철은 다다음 지하철을 타야하고.... 라고 생각되자 팔까지 흔들면서 버스에게 내가 탈 것임을 알렸다. 버스는 고맙게도 흑흑 중간에 멈춰서 문을 열어주었고, 나는 포부도 당당하게 올라서며 '감사합니다' 인사를 하고 자리에 앉아 숨을 골랐다.



그러나 이 버스만 타면 틀림없다, 라고한 나의 생각은 잘못되었어... 신호에 걸려가지고서는 간당간당하게 지하철역에 도착해버린 것이야. 나는 지하철역에 도착해 다다다다다다다다다다다닥 최선을 다해 뛰었지만, 아아, 바로 눈앞에서 놓쳐버리고 말았다. 이 다음 지하철은 8분후에 온단다.



평소에 내가 양재역에 도착하는 시간은 06:53.

다음 열차를 타면 양재역에 도착하는 시간은 07:03



사실 07:03에 도착해도 지각하는 것도 아니며 매우 일찍 도착하는 것이니 아무 문제 없는데, 왜때문에 나는 초조해져서, 그 다음 열차를 기다리면 될것을, 괜히, 잠실 쪽으로 가는 다른 방향을 한 번 검색해보게된 것이었고, 아아, 그렇게 검색해보니 1분후에 저쪽 방향, 방화방향 열차가 들어오고, 도착시간을 보니 양재에 07:00 인 것이 아닌가! 오오, 신분당선 생겼었지! 좋군! 하며, 나는 또 다다다다다다다다다다다닥 뛰어서는 막 도착하는 방화행 열차에 탑승했는데, 아아, 거기서부터 비극은 시작되었다.



그러니까 평소의 나의 루트는, 버스를 타고 지하철 역에 도착하면 5호선-3호선양재 이렇게 되었고, 내려서 버스를 타고 사무실에 가면 되는 것이었는데, 하아- 갑자기 바꿔버린 루트로는, 버스를 타고 지하철 역에 도착하는 것까지는 같지만,



5호선-8호선-2호선-신분당선 양재



이렇게 되어버린 것이다. 아아, 힘들고 지친다...라고 생각한 건 8호선 안이었고, 그런데 아직 나는 2호선으로도 또 신분당선으로도 갈아타야해. 그리고 이제야 냉정해지기 시작했는데, 07:00 에 도착하나 07:03에 도착하나 무슨 큰 차이가 있는 것도 아니다. 나는 왜 때문에 이렇게 가기를 택했고 발을 들였는가. 이미 8호선에 탄 이상 이제와 되돌릴 수도 없어..


그렇게 2호선을 갈아타고 자리에 앉으니 덥다. 등 뒤로 땀이 흐르고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너무 힘들어 ㅠㅠㅠㅠㅠㅠ너무 힘들어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살려주세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아직 신분당선 한 번 더 갈아타야해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내가 왜 이런 짓을 했지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왜때문에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그렇게 신분당선을 타러 갈 때쯤에는 이미 녹초가 되어서 망가져있었다. 나는 이제 출근길인데, 야근하고 집에가는 퇴근길의 육체가 되었어. 땀이 흠뻑에 온 몸에 힘이 빠졌다 ㅠㅠ 아아, 이것은 내가 어제 크림스파게티를 태산같이 먹었기 때문인가...나는 왜 어제 크림스파게티를 해먹었는가. 가볍게 먹자며 귀리에 두유 타서 마셔놓고 왜때문에 생크림 넣고 크림파스타 해먹었는가, 나여... 왜죠, 왜 그런 행동을 한거죠...





그러니까 살면서 처음 크림스파게티를 해보는데, 내가 찾아본 레서피에는 무슨 치즈가루를 넣으라고 되어있었다. 그러나 치즈가루도 없었고 체다치즈도 없었어. 그렇지만 하드한 치즈가 있던 터라, 에라이, 없는 것보다는 낫겠지, 하고 그 치즈를 썰어넣었는데, 그때문인지 크림파스타가 노랗게 됐어??? 비쥬얼은 내 생각과 달랐지만, 생크림 넣은 파스타가 맛이 없을 리가 없다. 게다가 일전에 다정한 이가 준 와인 선물도 이번 참에, 잘됐구먼, 하고 오픈했다. 오랜만에 혼자 맛있는 거 먹으니 친구가 준 술은 바로 이럴 때 마시는거얏! (감사해요!!)


하고 꿀같은 시간을 보냈는데, 양이 너무 많아서 정말 배가 터져버릴 뻔 했던 것.




어제의 크림파스타 생각이 나면서, 아아... 나 어제 너무 많이 먹었다고 칼로리 소모하라고... 그래서 지금 내게 이 고난의 출근길이 펼쳐지는 것인가.....


그렇게 나는 예정된 시간 07:00 에 양재역에 도착했지만, 팔다리가 후달리고 있었고, 아아, 이제 버스를 타고 사무실에 가면 된다, 하고 버스앱을 켜보니 흑흑 버스는 8분 후에 온대 ㅠㅠ 그러면 내가 07:03에 왔어도 결과가 아무것도 바뀌지 않고, 힘은 안드는 거였잖아.



순간의 선택이 이렇게나 중요하다는 생각을 했다.

내가 이렇게 방화행 5호선을 타기로 선택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8호선, 2호선, 신분당 선을 선택할 수 밖에 없게 됐다. 어떻게든 목적지로 갔고, 방향 역시 맞았지만, 가는 길은 너무 험난했다. 중간에 되돌리려면 되돌릴 수 있었겠지만, 그럴 경우 힘은 힘대로 들고 시간 역시 배로 들었을 것. 중간에 택시를 타는 걸 선택할 수 있었겠지만, 그럴 경우 택시비가 들 뿐더러 택시가 바로 잡힌다는 보장도 없잖은가. 내가 지금 땀을 흘리고 녹초가 되도록 고생하는 출근길을 겪게된 건, 그 순간 내가 한 선택 때문이었다. 하나의 선택은 단지 바로 그 눈앞의 하나에만 영향을 미치는 게 아니라, 그 다음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내가 한 실수가 단순히 방화행 5호선을 타기였다면 작은 것이었겠지만, 그 선택은 그 다음의 8,2,신분당선 까지를 불러올 수밖에 없었던 것. 거기에는  육체의 고단함이 가중된다.



내가 '지금'내리는 선택은 지금의 시간 뿐만이 아니라 '그 다음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신중해야 한다. 나는 그저 오늘 출근길에 겪어낸 일이지만, 이것은 삶 전체에 해당하는 일. 내가 지금 하는 이 선택, 그것이 일이든 취미이든 혹은 결혼과 육아이든, 혹은 이별이든. 그건 그 다음의 내 삶에 영향을 계속해서 미친다. 좋을 수도 있고 나쁠 수도 있는 영향. 나를 지나치게 힘들게 할 수도 있을 것이고, 육체의 고통을 가져다줄 수도 있을 것이고, 매번 '내가 왜그랬지' 후회하게 만들 수도 있을 것이다. 나라는 사람, 한 인간이 모든 지혜로움을 갖고 태어나는 것은 아니고, 누구나 실수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누구나 이런 잘못된 선택을 내려 다음 삶을 힘들게 살아갈 수도 있다.


오늘 땀흘리고 녹초가 되어 출근하면서, 내가 한 어떤 선택에 대해 돌아보았고, 또 다른 사람이 한 선택에 대해서도 묻고 싶었다. 그 때 그렇게 선택한 것 때문에 지금 어떻게 살고 있냐고, 그 선택이 결국 행복하게 만들어줬냐고.



나는 왜 그랬을까?

왜 매일 잘 가다가 오늘따라 다른 방법을 택했을까?

오늘 이렇게 고생을 하고 나서야 내가 그동안 익숙하게 거쳤던 출근길이 가장 맞춤하며 빠르고 고생도 덜한 길이란 걸 알게됐다. 괜히 내가 이렇게 가는 게 아니었어. 그간 내가 잘해오고 있었다는 걸 오늘 잘못하고나서야 깨달았는데, 이걸 깨닫기 위해 굳이 이 힘든 과정이 있었어야 했을까?


어쩌면 그랬을지 모른다.

이게 없었다면, 오늘이 없었다면, 그간 내가 잘해왔는지 몰랐을거야.




그렇게 양재역에 도착해서는 버스를 타고 지난밤 꿈에 대해 생각했다. 꿈에,


내게는 남자 애인이 있었고, 그 남자 애인은 저기 횡단보도 앞에서 나를 기다리고 있었다(조심히 건너!). 나는 신호가 바뀌기를 기다리고 있는데, 저 쪽에서 내 애인은 여자 세명과 이야기중인 게 아닌가. 아는 사이인 것 같았는데, 길을 건너 애인을 만나니, 애인은 자신의 동네 지인들이라며 여자 1,2,3 을 내게 소개시켜 주었다. 우리는 인사를 하고 이제 헤어지려는데, 여자1은 내 앞에서 내 애인의 몸에 손을 대며 노골적으로 유혹을 하는 거다. 당연히 내 기분과 표정은 엉망이 될 수밖에 없었고, 그들과 헤어진뒤에 나는 애인에게, '저 여자는 어떻게 애인이 뻔히 눈앞에 있는데도 당신 몸에 손을 대며 유혹할 수가 있지?' 하고 화를 냈다.



이 꿈에 대해 생각하면서, 대체 이 꿈은 무얼 말하는가.. 생각해봤다. 마침 지하철 안에서 듣고 싶어 충동적으로 찾아 들은 노래는 <Love me like you do> 로 영화 [그레이의 50가지 그림자] 삽입곡이었는데, 그러다보니 그 영화의 중간중간 장면을 다시 보게 됐다. 그런데 오호라, 그 영화속에서도 내 꿈과 같은 장면이 있었다. 어쩌면 나는 이 장면을 보려고 그런 꿈을 꾼 게 아닐까 싶었는데,


영화속에서 그레이와 아나스타샤는 전망 좋은 곳에 낡은 집을 사두고, 그 집을 새로 개조해달라며 여자 건축가를 불러 미팅을 하는 거다. 그런데 이 여자 건축가는 뻔히 아내가 눈 앞에 있는데도 노골적으로 그레이의 몸에 손을 대며 그레이를 유혹하는 거다. 이에 아나스타샤가 나중에 빡쳐가지고 그 여자 건축가에게 면박을 주는데, 정확한 대사나 그런 건 기억 안나지만, 당시에 그 영화를 보고 나오면서 친구들과 그런 얘기를 했었다.



"어느 여자가 아내 있는 앞에서 노골적으로 남편 몸에 손을 대고 유혹을 하지?"



진짜 이런 일이 있나? 나는 내 꿈과 연결되어 그게 너무 궁금해졌다. 이미 애인이 있는 남자, 이미 아내가 있는 남자에 대해 호감이 생길수도 있고, 유혹할 수도 있다. 나는 여자들이 가장 먼저 버려야할 게 도덕 코르셋이라고 생각하지만, 그것이 여자들이 도덕적으로 완벽하다는 뜻이 아니다. 나는 이미 파트너가 있는 사람에 대해 유혹하고 싶은 마음이 생길 수도 있고 또 유혹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뻔히 바로 앞에 그 상대가 있는데도 노골적으로 말을 하고 몸에 손을 댄다는 것이... 현실적으로 일어나는 일인가? 이건 머릿속 여자가 하는 일 아닌가? 어느 여자가 그렇게 아내(애인)있는 앞에서 남자의 몸에 손을 대고 만지고 유혹하지?




그러다 퍼뜩 든 생각.

왜 그레이는 그 여자에게 '이러지마!' 라고 하지 않았지?

분명 그레이도 그 여자가 자신을 유혹하는 것임을 알았다. 그래서 '왜이러지?'하는 눈빛을 자신의 아내에게 보낸단 말이야. 여자 건축가가 자신의 몸을 훑을 때 '어?' 하는 표정으로 자신의 아내를 쳐다보는 것. 아니, 왜 거기다대고 '이러지마세요, 전 제 아내를 사랑해요' 라고 말하지 않지? 왜 '이게 뭐하는 겁니까, 저는 아내가 있는데요!' 왜, 왜 이렇게 말하지 않고 내버려두는거지? 설사 아내(애인) 때문이 아니라도, 왜 '이러지마!'를 하지 않지? 왜?


꿈속에서 내 애인도 그랬다. 나는 '왜 다른 여자가 내 앞에서 당신 몸에 손을 대지?'라고 말했는데, 왜 그 남자는 애초에 그 여자에게 '내 몸에 손대지마!'라고 말하지 않고 내버려뒀지? 그 몸짓이, 손짓이 무얼 말하는지 알면서 왜 내버려두고 나로 하여금 화를 내게 만들지?



를 생각하다가 아아, 내가 내릴 정류장을 그냥 지나치려는 버스를 깨닫고 부랴부랴 일어나서 급한 마음으로 벨을 누르고 버스카드를 댔다. 삑-


휴... 내가 내릴 정류장 지나칠 뻔 했잖아. 우앙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그렇게 내렸는데 또 신호도 마침 바뀌어서, 또 다다다다다다다다다다다다다다다닥 뛰어가지고 신호 안에 들어갔다. 아...고되다...........무슨 출근길이 이렇게나 고된거야. 나는 이제 고작 오늘 하루를 시작하는 출근을 했을 뿐인데.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이런 나를 위로하기 위해 빵집으로 쏙 들어갔는데 빵집에는 아직 만들어둔 빵이 없었다. 샌드위치 같은 것만 있었는데, 나는 그런 거 말고 빵이 먹고 싶었어, 빵, 빵, 빵!! ㅠㅠ




고된 출근길이었다. 흙흙 ㅠㅠ












2월에는 1일에만 책을 사고 여태 잘 참고 있다. 당분간 도서관도 그만 갈 생각이다. 사둔 책들, 사놓고 쌓아둔 책들을 좀 읽어야지 안되겠어, 하는 마음이랄까. 그렇게 잘 참고 있었는데, 며칠전에 김정선 책 읽다가 이 책을 너무 사고싶어 지는거다.


















이거 한 권만 살까??? 아 어쩌지??

아니면 장바구니 다 털어버려???





















아니야, 저거 안 사도 집에 읽을 책 많잖아. 그러니 참는 김에 더 참아보자. 다음주만 참으면 2월에 딱 한 번 산 게 되는거야. 현재 3개월 순수구매액 291,910 원인데, 이거 10만원 안쪽으로 낮춰보자. 할 수 있어! 그렇지만.. 저거 맥베스부인.. 딱 한 권만 사고, 그리고나서 그만 살까? 하아..



현명해져야 해, 신중해야 한다.

순간의 선택이 앞으로의 삶에 영향을 미쳐...



댓글(28) 먼댓글(0) 좋아요(3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yo 2019-02-22 08: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러시아의 맥베스 부인>을 사신다구요? 흐음..... 흐음..... 흐으음.......



이럼 도움이 좀 될까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19-02-22 08:33   좋아요 0 | URL
오오 ..........


오케오케. 내일 또 도서관 가야겠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제 안갈라고 했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단발머리 2019-02-22 08:58   좋아요 0 | URL
어머! 저만 못 알아듣는 거예요? <러시아의 맥베스 부인>이요? 흐음.... 흐음....
그러니까, 그 책이 흐음..... 흐음..... 이라는 거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도 표지에 혹한 상황인데 말이지요.

단발머리 2019-02-22 09:01   좋아요 0 | URL
다락방님, 출근하느라 애썼어요. 글자로만 따라가도 얼마나 고된 길인지.
근데 그 와중에 선택에 대해 생각하다니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고되고 바쁜 다락방님 출근길....

생크림 파스타랑 와인이랑 너무 근사한 컷이예요^^

다락방 2019-02-22 09:16   좋아요 0 | URL
일단 러시아의 맥베스 부인은 저희 동네 도서관에 있는 걸로 확인되었습니다. 아아, 도서관 끊을라고 했는데, 내일 가서 저거 한 권만 마지막으로 빌려오는 걸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누군가는 저거 영화도 좋다고 하더라고요! 나중에 영화도 봐야지.


단발머리님 ㅠㅠ
저 진짜 출근하느라 힘들었어요. 애썼어요. ㅠㅠ 무슨 출근이 이래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제가 너무 생각이 많아요. 요가 하면서도 머릿속에 생각이 너무 많아서 호흡도 잘 안되고 동작도 놓치고 그래요 ㅠㅠ


생크림 스파게티 진짜 맛있게 먹었고 와인은 좋은 친구가 되어주었어요. 와인은 뭐니뭐니해도 친구가 선물해준 와인이 최고인 것 같아요!! 히히히히히

syo 2019-02-22 09:19   좋아요 0 | URL
생각해보면 단발머리님처럼 저렇게 다정하게 출근길을 걱정해주는 것이 인지상정인데, 난 뭐지..... 난, 웃기다, 재밌다, 귀엽다, 이러고 있었네...... 나 혹시 그 유명한 사이코패..... 그걸까요? 으아ㅠㅠ

다락방 2019-02-22 09:23   좋아요 0 | URL
귀엽다고 어디 그랬어요? 안그랬는데? 안그랬어!! 안그랬다구욧!! (버럭)

syo 2019-02-22 10:07   좋아요 0 | URL
마음 속으로?? 하하하하하😄

단발머리 2019-02-22 10:13   좋아요 0 | URL
지금 속마음 토크 시간이에요? ㅎㅎㅎ

syo님 생각 ; 다락방님... 웃기다, 재밌다, (귀엽다, 귀엽다, 귀엽다, 귀엽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19-02-22 10:14   좋아요 0 | URL
(쳇. 속으로 만번 말해봐야 무슨 소용이람? 그러면 내가 어떻게 알아? 쳇.)

단발머리 2019-02-22 10:16   좋아요 0 | URL
제 말이 바로 그 말이죠!!
속마음이란 자고로 토크해야 한다.

syo 2019-02-22 13:10   좋아요 0 | URL
속으로 생각할 수도 있지!
나 혼자만 좀 알고 있으려 했을 수도 있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19-02-22 15:52   좋아요 0 | URL
앞으로 다락방의 귀여움에 대해서는 절대 속으로만 생각하지 마세요.
반드시 공개적으로 드러내시기 바랍니다.
아시겠어요? 네?
속으로 생각할 게 따로 있죠. 어떻게 다락방의 귀여움을 속으로만 생각해요. 어휴.... 안될 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syo 2019-02-22 16:09   좋아요 0 | URL
내가 졌다...... 현시간부터 ‘다락방님귀욤만천하공개령‘을 발효합니다.

다락방 2019-02-22 16:11   좋아요 0 | URL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단발머리 2019-02-22 16:11   좋아요 0 | URL
그러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렇게 백기 들것을 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syo 2019-02-22 16:12   좋아요 0 | URL
난 맨날 져.....😣

카알벨루치 2019-03-03 18:41   좋아요 0 | URL
댓글배틀이 더 잼난다요 ㅋ

2019-02-22 14:1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02-22 15:51   URL
비밀 댓글입니다.

풍월주인 2019-02-23 12: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글 맛이 좋아요. 생생한 표현들을 따라가다 보니 좋은 수필 한편 본듯 합니다.

다락방 2019-02-24 11:03   좋아요 0 | URL
하하하하 재미있게 읽으셨다니 다행이네요. 후훗

2019-02-23 19:29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다락방 2019-02-24 11:02   좋아요 0 | URL
없어요. ㅠ 판매한건지 기억이 안나는데 어떻게든 처분은 되었어요 ㅠㅠ

blanca 2019-03-03 17: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것은 이것은 끊었던 와인을 다시 시작하게 뿜뿌질을 하는 페이퍼 아닙니까....

다락방 2019-03-04 12:05   좋아요 0 | URL
그래서, 다시 시작하셨습니까 ㅎㅎ
와인 왜 끊어요, 그 좋은 걸. 좋은 거 마시면서 지냅시다, 우리! ㅎㅎ

카알벨루치 2019-03-03 18: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 글에는 “다”자가 많네요 다락방님이라서 그런가 ㅋㅋ

다락방 2019-03-04 12:06   좋아요 0 | URL
오, 그런가요? ㅋㄷㅋ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