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언제부터 지루해했을까? - 한가함과 지루함의 윤리학
고쿠분 고이치로 지음, 최재혁 옮김 / 한권의책 / 2014년 10월
평점 :
절판


인터넷을 어느 정도 접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아는 인터넷 유행어 중에 이런 게 있죠.

"아무것도 안 하고 싶다. 이미 아무것도 안 하고 있지만 더 격렬하고 더 적극적으로 아무것도 안 하고 싶다"

반려동물 키우는 사람들이 이 문구를 넣어 짤방을 만드는 걸 심심치 않게 봅니다.

 

관련 자료

https://namu.wiki/w/%EC%95%84%EB%AC%B4%EA%B2%83%EB%8F%84%20%EC%95%88%ED%95%98%EA%B3%A0%20%EC%8B%B6%EB%8B%A4

 

 

설득할 필요도 없이 게으름과 한가함은 우리에게 꼭 필요한 욕구이자 쾌락입니다. 리 베르크손의식에 직접 주어진 것들에 관한 시론》(p58~59)에서, 벗어나기 위해 운동하라는 명령을 고통’, 운동하지 못하게 하는 사로잡힌 무기력을 쾌락이라고 했습니다.한가함과 지루함의 윤리학이라는 부제를 단, 쿠분 고이치로 인간은 언제부터 지루해했을까?는 그러한 고통쾌락의 역학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스칼은 방에 가만히 있을 수 없기 때문에 끊임없이 분전환(Divertissement, 디베르티스망)을 추구하는 불행이 인간의 삶이라고 했습니다.

고쿠분 고이치로는 인류가 유목생활에서 정착생활로 넘어가면서 사유재산 같은 소유의 문제와 사회적 불평등(경제적 격차, 계급)이 생겨났고 지루함의 문제도 등장했다고 봅니다. 가만히 있을 수 없는 존재가 국가에, 집에, 관계에, 소유와 분배에, 자아에 골몰하게 된 것도 당연한 수순이었습니다.

끝이 보이지 않는 노동과 소비사회에 압도되어 있는 우리는 이데거가 표현한 얼빠짐(마비상태)’, ‘붙잡힘상태에 놓여 있습니다현실을 벗어나기도 바꾸기도 어려운 상황에서 '아무것도 안 하고 싶다'  헬조선’  같은 표현들은 우리에게 기분전환용이기도 할 겁니다. 고쿠분 고이치로는 일상의 지루함과 기분전환이 얽힌 양식을 살아가는 것이 인간 삶의 본질이라고 하며, 지루함이야말로 인간이 지닌 가능성의 발로”(p226)란 하이데거의 말처럼 상황에 매몰되지 않는다면 돌파할 수 있는 가능성-자유도 그 속에서 찾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에스토니아 출신의 이론생물학자 스쿨이 고안해낸 환경 세계는 그 가능성의 실마리를 제공합니다. “환경 세계는 모든 생물이 서로 다른 시간과 공간 속을 살아가고 있다는 개념입니다. 18년간 먹지도, 마시지도 않고 포유류가 발산할 뷰티르산 냄새를 기다리는 어떤 진드기의 세계와 인간의 세계는 다릅니다. 18분의 1초가 연속되어야 시간을 감지할 수 있는 인간과 그보다 더 빠른 시간 내에 움직임을 감지할 수 있는 물고기도 다른 시공간을 삽니다. 해바라기를 하기 위해 바위를 받침대로만 여기는 도마뱀과 감상을 비롯해 여러 용도로 바위를 이용하는 인간도 다르게 세계를 감각합니다. 동물들이 자기 환경 세계에서 충동의 정지충동의 해제로 안주한다면, 인간은 동물보다 환경 세계를 자유롭게 이동하는 능력이 상당히 발달해 있습니다. 방에 가만히 있을 수 없다는 말은, 하나의 환경 세계에 머물러서 살 수 없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인간은 세계 그 자체를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에 지루해하는 것이 아니다. 인간은 상당한 자유를 가지고 환경 세계를 이동할 수 있기에 지루해하는 것이다

하이데거의 지루함론  

 

예술, 결혼, 놀이, 독서, 우주 탐사 등 우리 행위들은 환경 세계를 바꿈으로써 삶의 가치를 찾으려는 노력일 겁니다. 행위가 안정되고 습관을 통해 우리는 쾌락을 얻지만 반복의 지루함이라는 불쾌함을 다시 마주해야 합니. 파경, 무질서, 광기, 노예 같은 상황들은 나쁜 결과에 해당되겠죠. 

경험의 반복과 스스로 사고하는 체험 속에 자신과 세계를 이해하고 깨닫게 되는 것이 인간다운 삶이라는 결론은 매우 진부하다고 말할 수 있지만, 실제 이런 삶을 누구나 누리고 살고 있지 않기에 이 결론은 가볍지 않습니다. 또한 이 결론이 타당한 것인지 고쿠분 고이치로가 생물학, 경제학, 사회학, 철학을 두루 살펴 37명이 넘는 인물들의 이론을 탐구하며 말하고 있기에, 같은 시대를 사는 사람으로서 저는 고맙기도 했습니다. 제 생각 발전소에 윤활유가 되어 주었으니까요지루함과 기다림의 보고서였던  케트《고도를 기다리며가 본문 논의에 들어가지 않아 아쉬웠는데, 고쿠분 고이치로가 예상을 비껴가서 저는 살짝 즐겁기도 했습니다. , 인간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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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장소] 2016-09-21 09: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고도를 기다리며를 어디서 봤나 했는데 , 이 글였어요 . 같은 글? ! ( 아 , 저주 받은 바쁜 눈!)

AgalmA 2016-09-21 15:05   좋아요 1 | URL
<고도를 기다리며>를 읽었던 그장소님의 처음 대면이 제일 중요했겠죠. 그래야 그 이후 <고도를 기다리며>를 말하는 글의 의미를 알고 느끼실 수 있는 거 아니겠습니까. 저주는요 보배같은 눈이죠^^

[그장소] 2016-09-21 16:38   좋아요 0 | URL
다른 분도 언급을 했나 , 그래서 자신없어서
너무 많은 글을 한꺼번에 보니까 ㅡ리뷰들도..
(여기 얘기 아닌데 , 왜 이방에서 이럴까요? 참 , 경계도 없이! ㅎㅎㅎ )
Agalma님 글 보기 전에 막 어디선 본것 같은 기분! ㅎㅎ
그래서 어쩐지 반가운 겹침이나 묘한 데쟈뷰 ㅡ 그런기분였던거 같아요!

yamoo 2016-09-22 21: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앙리 베르크손은 《의식에 직접 주어진 것들에 관한 시론》에서, 벗어나기 위해 운동하라는 명령을 ‘고통’, 운동하지 못하게 하는 사로잡힌 무기력을 ‘쾌락’이라고 했습니다..라고 하셨는데, 베르그손의 <의식에 직접 주어진 것들에 관한 시론> 어디에 그런 말이 있나요? 아갈마 님은 이 책을 정말 읽어 보시긴 한 겁니까? 어디에 그런 말이 적혀 있는 거죠??

AgalmA 2016-09-22 23:19   좋아요 5 | URL
<의식에 직접 주어진 것들에 관한 시론>(앙리 베르크손, 최화 옮김, 이카넷)
p58~59
극단적이라는 말로 당신이 뜻하는 바는 고통을 견딜 수 없다는 것, 즉 그것을 벗어나기 위해 신체가 수많은 다양한 행동을 하게 된다는 것 아닌가?
(중략) 지성이 생각하는 여러 쾌락들 앞에서, 우리의 신체는 마치 반사작용처럼 그들 중 어느 하나로 자발적으로 향한다. 그것을 멈추는 것은 우리에게 달렸지만, 그 쾌락의 매력은 그렇게 시작된 운동과 다른 것이 아니며, 그것을 맛보는 동안의 쾌락의 세기 자체는 모든 다른 감각을 거부하고 거기에 빠져 버리는 신체의 무기력에 불과하다. 우리의 정신을 흐트러뜨릴 수 있는 것에 대하여 저항하려 할 때 그러한 무기력을 의식하게 되는데, 그러한 무기력이 없다면 쾌락은 여전히 어떤 상태이나 더 이상 크기는 아닐 것이다. 물리적 세계와 마찬가지로 정신의 세계에서도 매력(인력)은 운동을 일으키기보다는 설명하는 데에 쓰인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알려드렸으니 이해는 님의 몫입니다. 위 글이 어떻게 그렇게 해석되냐 하시면 p59 각주도 보시죠. 옮긴이가 정리도 해뒀죠? 원문까지 비교하셔서 틀렸다는 걸 증명하시든지요.
출처를 밝혀 달라고 하면 될 일입니다. 책을 정확히 얘기했기에 페이지까지 인용할 필요까지는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인용을 정확히 하라는 훈계까지 하실 겁니까. 서재 회원 모두에게 다 그렇게 말하세요. yamoo님도 이곳 서재 회원일 뿐입니다. 자유로운 지적과 토론 문화? 그전에 예의 좀 갖추시죠. 존댓말을 쓰고 있지만 `이 책을 당신이 정말 읽었나` 그 말 밑엔 `당신 따위가 뭘 안다고 떠드는가` 하는 게 읽히는데요. 그 문장이 예의가 있는지 없는지 poll 해 볼까요? 님의 댓글 때문에 받는 제 스트레스, 이런 부가적인 시간 투자는 누가 책임집니까. 알라딘을 위해서? 님을 위해서겠죠. 사람을 생각하지 않는 지성을 제 서재까지 와서 뽐내지 마십시오. 다음부턴 시비조의 이런 댓글 바로 삭제할 겁니다.

2016-09-22 23:39   URL
비밀 댓글입니다.

AgalmA 2016-09-22 23:58   좋아요 2 | URL
제가 지금 심한 독감에 걸려서 예민하기도 했지만, 사과해 주시니 저도 마음 풀겠습니다.
최화 교수가 베르크손 생각을 잘 정리했다고 생각했고 동의하기에 저도 마찬가지로 표현한 겁니다. 인용이 나오기까지를 일일이 설명하자면 문장이 지저분하고 내용이 복잡해질 거 같아 축약해 말한 게 이리 되었네요. 앞으로 정확성에 대해 더 신경쓰겠습니다.

2016-09-23 00: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9-23 00:2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9-23 14:4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9-24 01:19   URL
비밀 댓글입니다.

북다이제스터 2016-09-23 23:4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우리가 지루함을 불편하게 느끼는 것은 아주 최근이며 잘못된 일이라고 느껴집니다. 바람직하지 않은 우리의 상태인 거 같습니다. 근래 읽은 책에서 인용합니다. ^^
˝시계 판매업자가 우리 시간 관념을 개조했다. “시계회사들의 주된 판매 전략은 시계 시간 자체가 지니는 우월성, 즉 쉬지 않고 정확하게 움직이는 성실성을 내세우는 것이었다.” “1891년 시계회사의 카탈로그는 ‘인생에서 성공을 원하는 사람이 길러야 하는 한 가지 미덕은 시간을 지키는 것이고, 범해서 안 될 실수는 시간에 늦는 것이다’고 광고했다.” “1896년 다른 시계회사는 ‘질서, 신속함, 규율은 젊은이들 마음속에 깊이 심어줘야 할 가장 중요한 삶의 원칙들이다.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이러한 원칙들을 예증하는 데 시계만 한 것이 없다’고 주장했다.”

AgalmA 2016-09-25 17:40   좋아요 1 | URL
로버트 그루딘 <당신의 시간을 위한 철학> 리뷰 쓸 때도 그랬고, 로빈슨 크루소가 모래시계를 멈출 때도 그랬고, 시간 개념을 다루는 다른 책을 읽을 때도 그렇지만 시간은 우리가 만든 세계에 불과하지요. 그리니치 천문대로 표준시를 정해 사용한 것도 100년도 안됩니다. 그래서 예전 철도 경우 출발시각은 정확히 표시해도 도착시각은 말할 수 없었다고 하죠. 칸토어가 무한 개념을 가시화했듯이 시간도 우리가 정한 정확성에 불과합니다. 어디까지나 제 생각. 믿진 마십시오. 정확성 나오니 겁나요;;
시계 얘기가 나와서 말인데, 전 아날로그 시계를 좋아합니다. 시계를 모으기도 했고요. 디지털 시계의 확고한 제시보다 전체 시간이 돌아감을 보는 맛으로 아날로그 시계를 좋아해요. 재깍재깍 그 소리도 좋고^^시계와 규율? 제겐 전혀 안 먹히는 소리ㅎ;;

[그장소] 2016-09-24 04:5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늘 병원 다녀 왔나요? 몸은 좀 어때요? 좀 좋아졌음 좋겠는데..

AgalmA 2016-09-24 08:33   좋아요 1 | URL
수액맞고 저녁약은 잠이 오는 강력한 약을 넣어달라 했더니 연신 잠에 빠져 상태가 좀 호전됐어요. 역시 잠이 보약... 사무실은 아픈 놈 붙잡고 일 어쩔? 수 없어 하는 상황이고ㅎ;;
그나저나 그장소님도 잠을 잘 주무셔야 컨디션이 나아질텐데, 우리에겐 장기적인 대책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앓는다는 건 상황을 전도하는 꿈 같은 것이기도 하여서 떠나보내기 아쉬워...
병은 살고 싶으면서 죽고 싶기도 한 욕망을 접수해 준 것이기도 하니까요. 자, 이제 얼만큼 살고 싶고 얼만큼 죽고 싶니...그 물음이 확대된 형태.


[그장소] 2016-09-24 18:04   좋아요 1 | URL
음 , 지금의 시대에 장수를 욕망하긴 불안하니 적당히 보험처럼 병증을 안고 있어야 안심이 될지도 ...
다행예요 ..좀 괜찮아 졌다니 ..아, 잠은 정말 저랑 뭔가 타이밍이 원수 같아요 .. 겨우 막 자볼까 하면 예의 의무같은 노릇이 찾아대고요 .
서로 미안해하면서 ...참 싫어요 ..그 어긋나는 시간이 ..그래서 또 포기하고 ,

AgalmA 2016-09-24 22:25   좋아요 1 | URL
제발 잠에 우선 의무를 가지시고요^^;; 저도 잠못자 비실한데 이웃 잠못자 비실한 거 이런 거로 동병상련 원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린 절대 비실해보이지 않는다-,,-;;; 순간적 촐랑만담쟁이들이라;;;

2016-09-24 22:4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9-25 06:4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9-25 06:5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9-25 07:02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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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9-25 07:28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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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9-25 07:3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9-25 09:1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9-25 09:2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9-25 10:0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9-24 15:12   URL
비밀 댓글입니다.

AgalmA 2016-09-24 22:38   좋아요 1 | URL
염려 감사합니다.
감기 가끔 걸려 고생하긴 했는데, 아, 이번엔 정말 힘드네요.
불필요한 신경 안 쓰고 싶은데, 알라딘 서재만 오면 신경 쓸 일이 넘 많아 아플 땐 오지 않을까 봐요ㅜㅜ;;
님도 건강 잘 챙기세요/

2016-09-25 02:4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9-25 06:49   URL
비밀 댓글입니다.

물고기자리 2016-09-25 16:0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프셨군요.. 지금은 좀 괜찮으신가요?

제가 여러 가지로 경황이 없어 자주 접속을 못 하고 있어요. 하고 싶은 말은 많은데 그럴수록 더 말이 줄어드는, 제가 지금 그런 상태여서 짧게 안부를 전합니다..

강해서가 아니라 아픔을 아니까, 상처받는 줄 알면서도 회피하지 못 하는 A 님이죠.. 잠도 좀 주무시고 빨리 회복하셨음 좋겠어요..

AgalmA 2016-09-25 16:26   좋아요 2 | URL
우왕~ 물고기자리님T^T)o~~ 어디 갔다 이제 오시는 겁니까. 물고기자리님 볼 때마다 난 이 소리ㅎ;;;
보고 싶으면 물고기자리님 서재 가서 읽었던 글 또 읽고 했어요. 물고기자리님이 하루키씨에게 그러셨듯 ˝조금만 더 얘기해 주세요˝ 조를까 하며ㅎ;;
편찮으신 건 아니길.... 물고기자리님이 워낙 섬세하셔서 가만히 있어도 아픔이 몰려오지 않을까 싶기도 하지만 이공계 외유내강도 있으시잖음ㅎ!
아프다고 맘대로 뻗을 수도 없고 사는 게 참 복잡심란, 그렇죠?
물고기자리님 하두 안 나타나셔서 물고기자리님 낚시하는 그림이라도 그릴까 했음~ 가만, 생각해보니 재밌겠음. 호오...


물고기자리 2016-09-25 16:34   좋아요 2 | URL
저는 아프지 않은데 걱정거리가 좀 있어요.. 뭐, 늘 그렇긴 하지만요..ㅜㅜ

산다는 건 앞선 파도에 채 익숙해지기도 전에 새로운 파도에 휘청이는 과정 같아요.

그럼에도 한줄기 빛을 찾아가는 이 미친 집요함이 저를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그림은 곧바로 상상이 되네요^^ (웃으니까 새삼 기운이 납니다!)

저야말로 당분간은 `조금만 더 이야기해주세요` 모드로 있을 것 같아요;;

우리 잘 견디며 살아 보아요!!^^

AgalmA 2016-09-25 16:45   좋아요 2 | URL
하고 싶은 말이 많은데도 할 수 없는...

평화로움이란 게 조금 덜 힘든 거지 힘든 게 전혀 없단 소린 아니듯이, 물고기자리님이 지금 겪는 파도도 그렇겠군요.
물고기자리님 웃겨 드릴 그림을 연구하며 저도 견뎌 볼께요 ㅜ-ㅜ;;

아무쪼록 건강 잘 챙기세요.

페크pek0501 2016-09-26 13: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도를 기다리며>를 오래전에 연극으로 본 적이 있는데 이해를 하지 못해 정말 지루했어요. 한참 뒤에 그 작품에 대한 해설의 글을 책을 통해 읽게 되었는데 그래도 여전히 지루한 고전이란 생각을 떨쳐 버리지 못했어요.

따지고 보면 무엇이든 깊게 관찰하면 심오하지 않은 것이 없다고 지금은 생각하지만, 그래도 이런 작품보다는 온 정신을 집중하게 하는 작품이, 매력적인 작품이 여전히 좋습니다.

이곳에 많이 드나들어서 많이 배우겠습니다.

AgalmA 2016-09-26 13:29   좋아요 0 | URL
저도 <고도를 기다리며> 해외 초빙작으로 본 적 있는데, 연출이 매우 독특해서 재밌게 봤어요. 베케트도 전작 탐독해보고픈 작가죠. 세상엔 좋은 작가들이 왜이리 많은 건지ㅜㅜ

인간관계가 그렇듯 독자와 작가도 공통으로 관심사가 맞아야 관계가 지속되는 거 같아요. 제가 좋아하는 작가들은 제가 읽고 싶은 저자들을 다들 호명하는 거보고 신기하다 싶더라니까요. 주시하는 방향성도 거의 같고.

이번에 이성복 시인 대담 <끝나지 않는 대화> 읽으며, 블랑쇼, 바타유, 불가능 줄줄이 나오는 거 보고 역시....했다는^^
이 책 리뷰도 써야 되나 말아야 되나 싶어요ㅎ;;

배우시다뇨. 저는 제 한계에 있을 뿐인 걸요. 같이 이런저런 이야기 나눌 수 있어 저도 고맙습니다^^


2016-09-28 16:5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9-28 23:4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9-29 13:3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9-29 19:21   URL
비밀 댓글입니다.

벤투의스케치북 2016-09-29 19: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처음에 그랬다가 푼 즐 알았는데 확인해보고 오픈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