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ax Richter [from Sleep](2015)-Path 5(delta)
http://youtu.be/RpAFPAKQtj4

♪ Radical Face [Ghost](2007)
http://youtu.be/LwCxRNmFMGA


* 잠들지 못할 때

듣고, 읽고, 쓰고, 그리며, 생각은 하고 싶지 않지. 하지만 그 모두에 생각이 있다네~
Ghost.

페르난두 페소아이자 베르나르두 소아르스는 잠과 죽음은 다르다며 죽음엔 깨어난다는 개념이 없다고 역정을 냈다. 꿈을 현실이라고 생각하는 사람 말 같지 않은데~ 그럼 부활이나 환생은? 책을 향해 나는 살짝 웃었다. 진화생물학까지 논하는 소아르스는 신을 하나의 가능성이자 가설로 생각했으니까, 알고 있었지만 다들 정말 미쳤군, 하며 코웃음 쳤을 것이다. 그럼 당신의 변신들은 뭐야! 나도 따질 수 있지만 우린 따질 정도로 만날 수 없다. 책으로 일방적으로 만날 뿐. 현실 속 만남도 다르지 않다. 말을 앞세우면 일방이 될 뿐이다. 이쪽이 말하면 저쪽은 들어야 한다. 동시에 말할 수 없다. 상대 말에 귀기울이기 보다 내 생각을 던지는 쾌감에 분주해진다. 못 알아 듣는다고 화내고 싸우거나, 소심하게 낙담하며 끝내기 일쑤다. 소통은 말들을 정리해 서로 나눠 가지는 분할 소송 같다. 잘 되면 서로 웃고 그렇지 않으면..... 마음은 어느 정도로 나눠 가지는지 알 수 없다. 상대의 표정을 읽으며 내 표정을 숨기며...


**그림 수첩을 보다가...

그림 1) 왜 오른쪽 나무가 아니고 왼쪽 나무 곁에 앉아 있나. 구도상 인물이 오른쪽에 있는 게 더 조화로운데 난 다른 선택을 했다. 조화보다 외톨이고 싶었나보다. 어쨌거나 다 그리고 나서 생각해 본 거 였다.

그림 2) 그 밤은 내게 무슨 말을 하려 한 걸까. Ghost!

다음 여행엔 그림을 더 많이 그려야겠다.
행선지로 끊임없이 Go~Go~하는 것보다 더 나으리라.
움직일 땐 스치고 지나가기 보다 다가가야 한다. 정말 보고 싶다면.



*** 갖고 싶은 휴대용 수채화 도구 세트~
수채화 만져본 지 오래됐는뎅~~~~
.
.
.

 

 

 

 

 

 

 

 

 

 

 

 

 

 

 

 

 


댓글(28)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yureka01 2016-01-02 05:1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삶의 여백에 취미가 채워지면 삶은 더 매끄럽게 만들어진다라는 생각입니다.
마치 윤활제 처럼~~~.
그래서 저도 사진 열심히 찍는 이유입니다..그림 참 부럽네요^^..

AgalmA 2016-01-02 07:37   좋아요 2 | URL
저는 취미가 돈 버는 일보다 중요한데, yureka01님도 그러시지 않습니까ㅎ
저는 yureka01님 사진이 참 부럽습니다만 :)
연휴 동안 사진 찍기 계획도 세우시면서 좋은 시간 되시길/

물고기자리 2016-01-02 11:0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어쩌면 사람들은 소통하고 싶은 게 아니라 단지 부대끼는 생각을 덜고 가자는 마음에 표현하는 건지도 모르겠어요. 정말 나누고 싶은 생각이라면, 어느 정도는 정리되어 있을 테니 소통할 수 있을 만큼의 선명한 형태를 지닌 말들로 표현할 것 같거든요.

전 가끔 그런 생각이 들어요. 상대방의 짧은 댓글마저도 이해하지 못하거나 왜곡하기 마련인데 이 세상의 모든 책들을, 그 긴 문장들을 무슨 수로 이해할 것인가.. 결국은 그 책을 읽으며 그 내용을 해석하고 받아들인 나 자신의 반응만을 읽은 것은 아닌가.. 싶은요.

어차피 모두에겐 자신이 의식하든 아니든 각자의 화두가 있고(타고난 기질이나 성장환경에서 비롯된) 읽는 책들이 아무리 늘을지라도 결국 자신의 주제를 확인하거나 재해석하는 방법으로 책을 이용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주제가 선명해질수록 읽을 책에 대한 방향성도 뚜렷해지는 것 같고요. 대화 역시 그 비슷한 방향성을 느꼈을 때 소통되었다 착각하는 건지도 모르죠. 나눔의 의미보단 상대방에 의해 나를 확인하는 방법으로요.

<1Q84> 중에 서번트 증후군이 있는, 어떤 고아 소년에 대한 일화가 나오는데 그 소년은 어떤 나무를 보든 오직 쥐 모양으로 만 목각을 해요. 나무토막을 손에 쥐고 지그시 쳐다보면 그 안에 어떤 모습의 쥐가 숨어 있는지가 보인다는 거예요. 그래서 나무마다 제각각 다른 모양의 쥐 형태로 목각을 하는데 소년은 `쥐를 끄집어 낸다`고 표현해요.

저도 그 소년과 비슷하단 생각이 들더라고요. 어떤 책을 읽든 조금씩 모양만 다를 뿐, 제가 깎고 싶은 대상은 이미 정해져 있단 생각을요. 사람들은 저마다 어떤 의미를 발견하고 싶어 하고, 그 의미에 나름의 설명을 달기 위해 책을 읽고, 쓰는 것이 아닐까 싶은요. 대화 역시 그 설명 중의 하나가 아닐까도 싶고요. 나의 목각을 누군가 알아차려 주길 바라는.. 그런 게 아닐까 싶어요.

충분한 이해까지는 아닐지라도 어느 정도의 소통을 바란다면 지그시 바라보려는 노력, 선명히 드러내려는 노력이 모두 필요한 것 같아요. 그래서 전 책에 대한 감상보단 댓글을 쓸 때 고민이 더 많아지더라고요^^ 제 생각을 상대방에게 잘 전달할 수 있을까 싶어서요. 혼잣말을 할 때처럼 적당히 생략할 수 없어 늘 이 모양으로 댓글이 길어져 버리니까요ㅜㅜ 짧지만 선명하게 전달할 수 있는, 그런 경지란 제게 올 것 같지도 않고요ㅋ 새해부터 너무 진지한 댓글이라 미안해지네요^^ 아갈마 님 역시 늘 고민하시는 것 같아 이렇게 주절거려 봤어요ㅎ

AgalmA 2016-01-02 11:56   좋아요 3 | URL
오~ 새해 댓글을 이렇게 멋지게 달아 주시다니 물고기자리님 팬입니닷ㅜㅇㅜ!

저도 물고기자리님이랑 비슷한 고민을 합니다. 열심히 경청하긴 하지만 결국 나는 상대와의 대화에서 내가 원하는 답이나 분석을 듣고 싶어하는 건 아닌가 하는...그도 그럴 것이 뭔가 정확히 와 닿으면 맞아! 바로 수긍의 감정이 퍼진단 말이죠? 지금 처럼요! 정보 보다는 확실히 교감적인 게 중요한 걸 느껴요.
저기 위 <불안의 책> 내용에서 죽음과 잠 비교가 제 생각과 다르니 그게 아닌 것 같은데 중얼중얼하고 있잖습니까ㅎ;;

저도 서번트증후군에 관심이 많은데, 서번트증후군이 예술가들에게 특히 많잖아요. 그 소년의 충동은 정확히 창작 표현의 욕구와 맞아 떨어져요. 서번트증후군은 아니지만 저도 그림을 그릴 때 종이를 보고 종이가 보여주는 영상을 생각해요. 그러니까 그건 분명 제 상상과 영감에서 나올 텐데, 벽을 보든 하늘을 보든 이미지를 떠올리며 그걸 끌어 내고프단 말이죠! 이건 나중에 아리스토텔레스 책 보고 화가들이 그림 그릴 때 보통 그렇다는 걸 알게 됐어요. 그 글을 보니 반갑더군요!
예술가, 작가들 전작품을 보면 그들만의 소재-중심 주제가 계속 반복되죠. 우린 자신의 이미지 영사기 같다는 생각을 그래서 자주 하게 돼요. 제가 뇌과학에 관심이 많은 게, 그래서 그 창작 욕구는 과연 자신 것인가, 축적된 이 세계가 각자 속에 들어왔다가 나가는 일종의 변환 시스템인가 생각하게 되더란 말이죠. 개별성이라든가 각자의 인생스토리를 생각해야겠지만 인간이라는 이 체계에 대한 걸 저는 말하는 겁니다. 인간은 그렇게 끝없이 표현하면서 자신에 대한 실마리를 찾고 싶고, 내 속에 들어온 세계를 꺼내 내 눈으로 파악하고 싶은 거겠죠.

이건 다른 얘긴데, 어제 궁금한 이야기 Y(제가 보는 몇 안 되는 방송ㅎ)에서 ㄱ자로 걸어다니는 정신분열 증세의 할머니가 있었는데 그게 다 마음의 병이더란 말이죠. 가족을 만나게 되자 밝은 모습으로 바른 자세로 걸어 가더군요. 우리는 우리 마음의 매듭을 평생 풀어야 할 겁니다...
언어와 마음이 만나면 참 대단해져요. 타인과의 교환 뿐만이 아니라 자가 치유와 발전소이기도 하니까. 잘 알고 사용하면 좋겠지만 사람에 따라 천차만별이니....
물고기자리님 긴 댓글 저는 전혀 네버 부담스럽지 않으니 그런 말씀은 안 하셔도 돼요. 감사드려요. 멋진 편지를 주셔서^^

물고기자리 2016-01-02 11:58   좋아요 1 | URL
저는 아갈마 님과 비슷한 주제를 늘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탐색하게 돼요^^ 그래서 책도 전작주의로 하게 되는 것 같고, 비슷한 주제를 다른 관점에서 표현하시는 아갈마 님과 이렇게 진지한 대화를 하게 되는 것도 같고요ㅎ

지금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를 읽고 있는데 의외로 재밌어서 깜짝 놀랐어요. 물론 책의 심오한 주제나 해석엔 다다를 수도, 다다를 것 같지도 않지만 제 주제를 탐색하기엔 너무나 훌륭한 책인 것 같더라고요ㅎ 읽다 보면 떠오르는 심연의 이미지들이 너무 많아 쉬어가며 천천히 읽게 되지만 충분히 헤매볼 가치가 있는 책 같아요^^

AgalmA 2016-01-02 12:07   좋아요 1 | URL
저도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악평 하도 들어서 그렇게 어려운가 겁을 잔뜩 먹고 봤었는데 의외로 재밌어서 엄청 웃으며 봤어요^^ 이미지들의 향연에 놀라워도 하면서! 천천히 읽으시되 끊지 마시고 주욱 가시길~ 제가 굳이 말씀 안 드려도 되겠지만^^a
제가 다른 책 보느라 자주 끊어져서 완독이 어려웠거든요ㅎ;;;
2부는 좀 더 서사적이더군요. 속도가 더 빨라져요/

AgalmA 2016-01-02 12:06   좋아요 1 | URL
심리학 관점에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제격 아닙니까ㅎㅎ

물고기자리 2016-01-02 12:07   좋아요 1 | URL
종합선물세트 같더라고요^^

살리미 2016-01-02 12:4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이런 멋진 대화를 봤나 ㅋㅋㅋㅋ
내 생에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는 안볼거라고 생각했는데.... 고민하게 하시는군요 ㅎㅎ

AgalmA 2016-01-02 13:21   좋아요 0 | URL
모든 영광은 물고기자리님에게^^
자, 오로라님도 이제 탑승하시죠ㅎ 장자도 읽으시는 분인데 어려울 리 없습니다!

물고기자리 2016-01-02 13:32   좋아요 2 | URL
영광 따윈 필요 없습니다ㅋ 멋진 대화처럼 보이는 이유는 오로라 님의 폭넓은 공감에서 비롯된 건 거니까요ㅎ 이렇게 서로 교감할 수 있는 것이 대화의 기쁨인 거겠죠^^

에이바 2016-01-02 15:3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페소아 책 너무 어려워요. 불안의 책이야 그저 읽으며 문장의 아름다움에 감탄하는게 제 한계이지만 페소아와 페소아들 있잖아요. 너무 너무 어려워요. 아갈마님은 이해가 깊으시니 어떤 시각으로든 논하실 수 있겠지만 저는 그저 읽고 끄덕이는게 다였답니다. 높은 가치를 지닌 텍스트임은 확실히 알겠어요. 하지만 설명이 힘들어요... 왜냐하면 아는만큼 보인다고 텍스트 자체가 무엇을 환유 혹은 의미하는지를 모르니까요.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건 한계가 있는 이해인지라... 조금 다른 예지만 용어를 들면 아갈마님의 글을 읽고 푼크툼이 뭔지 알았거든요. 물고기자리님과 아갈마님 말씀에 동의해요. 누가 그랬는지 기억이 안나는데 언어는 발화 즉시 왜곡된다고 했잖아요. 옳은 말씀 ㅎㅎ

AgalmA 2016-01-02 16:36   좋아요 0 | URL
<불안의 책> 까치에서 나온 건 소설스러운 느낌이었는데, 문동에서 나온 건 원문이 그래선지 편집 스타일 때문인지 더 잠언집 같더군요ㅎ 프루스트보다 더 의식의 흐름기법ㅋ 문장이 좋으니 투덜 접고 따라가긴 했지만;; <페소아와 페소아들> 서점에서 보기만 했는데, 전 페소아를 까에이루 시로 먼저 접해서 그려려니 했죠^^...그 책도 언젠가 사긴 해야 돼요ㅎ
저도 페소아를 공감하며 읽긴 하겠는데, 타인에게 전달하자니 좀 까다로워서 이 책 리뷰 못 씀ㅋ;
두고두고 읽을 책이니 어느 순간 화악 지도가 잡히는 날도 있겠죠^^ 안토니오 타부키가 그랬듯~

에이바 2016-01-02 16:14   좋아요 1 | URL
네 아갈마님 표현이 정확하세요. 잠언집...ㅋㅋㅋ 저도 까치로 먼저 접해서 그런지 찬찬히 읽게 되더라고요. 뭐랄까 페소아 읽을 때면 거대한 해일에 갇히는 기분이 들어요. 너무 의미를 부여하며 읽어서 그런지 몰라도... 페소아와 페소아들 보니까 카에이루를 이명들 중에서도 최고로 치던데, 약간 발언 앞뒤가 안 맞는 부분도 있다는군요. 이 책도 좋아요. 저보다 아갈마님이 더 즐기며 독서하실 것 같아요. 올해에 대산문학재단 지원받아서 번역되는 시선집도 나오잖아요. 기대중이에요...

AgalmA 2016-01-02 16:19   좋아요 0 | URL
말씀하신 표현 공감돼요. 해일에 갇힌 느낌.
이명異名들 때문에 귀에 이명耳鳴 생길 거 같음요ㅎㅎ)

cyrus 2016-01-02 16: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두 번째 그림의 날짜 밑에 있는 문장의 의미가 궁금합니다. “너는 깨어났다”(?) 서명과 비슷한 건가요? ^^

AgalmA 2016-01-02 16:52   좋아요 1 | URL
어떻게 하다보니 이 글 재료가 대부분 잠과 관련된 것이기도 한데, ˝너는 깨어났다˝는 말그대로 저 풍경 때문에 자다가 깨어나서 그래요. 엄청 놀라서 일어났거든요. 현대적인 생활양식에 익숙해지다보니 자다가 코앞에 저런 풍경을 볼 일이 많이 없으니깐~

서니데이 2016-01-02 22:2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요즘은 수채화 붓이 저렇게 나와서 처음엔 신기했어요. 쓰면 편할까 궁금하기도 하고요.
편안한 주말 되세요^^

AgalmA 2016-01-02 22:33   좋아요 2 | URL
곧 살 생각입니다. 안 그래도 수채물감 사려고 했는데, 저건 휴대도 되니까 또 한 번 질러 봅니다ㅋㅋ;; 아아...지름신아, 제발 떨어져라ㅜ;;
여하간 수채물감 재롱을 곧 보여드릴께용🎨ㅎㅎ
몸은 좀 나아지신 건지...마트 가서 맛난 거 많이 사서 드시구요^^

서니데이 2016-01-02 22:34   좋아요 2 | URL
진통제 시간이 끝나면 괜히 성격이 사나워집니다. ^^ 처방 진통제 효과 진짜 좋다는 걸 실감했어요.^^;
마트는 사람이 너무 많아서 다 돌아보지도 못했어요. 그러다 생기는 충동구매도 무섭고요^^
오 저걸 사면 나중에 사진을 보여주시기로.^^

AgalmA 2016-01-02 22:36   좋아요 2 | URL
진통제 까지 음...올해 건강을 제일 챙기셔야 겠어요. 맛난 게 아니라 보약을...
수채 물감 사면 삐뚤빼뚤 제 자화상을 렘브란트 풍으로 그려서(뭐래~~~) 보여 드릴께요. 케헤;;;

2016-01-02 22:4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1-02 22:55   URL
비밀 댓글입니다.

북다이제스터 2016-01-03 20:1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림은 파스텔인가요 아님 크레용인가요?
초등학교 후 낯선 질감이라 반갑습니다.
저도 올해 계획 중 하나가 미슬학원 등록인데요. ㅎㅎ
과연 가능할지. ^^

AgalmA 2016-01-03 20:25   좋아요 0 | URL
오일파스텔이요^^ 그냥 파스텔은 가루날림이 심해서 이동할 땐 오일파스텔을 쓰죠. 크레용은 문지를 수가 없으니^^; 크레용과 비슷하긴 한데 오일파스텔이 색깔이 더 특이한 게 많아서 좋아요
오~ 미술학원! 꼭 가십시오^^ 재밌는 시간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책읽는 노고에서 조금 해방되실 수도^^;;

북다이제스터 2016-01-03 20:30   좋아요 1 | URL
오일파스텔이란 것도 있군요. ㅎ
학원도 이미 알아 놨습니다. 싸고 회사 안 가는 토요일에 수업하는 학원으로... ^^
도스킨과 아갈마님 그리고 상대적으로 가당찮은 채사장 그림이 자극 주었습다. 채사장 그림 보신적 없으시죠? ㅋㅋ

AgalmA 2016-01-03 20:30   좋아요 0 | URL
엌, 채사장 그림도 그립니까? 으허헉 하여간 재밌는 사람이라니까. 검색해 봐야징ㅎㅎ

북다이제스터 2016-01-03 20:33   좋아요 1 | URL
검색해도 아마 안 나올걸요. ㅎㅎ
책 보셔야 아실 수 있습니다.
그런 그림도 글에 도움 된다는 것에 확신합니다. ㅎㅎ